격국론(格局論)

격국(格局)에 대하여 고찰함

원제 임정환 | 2012-03-12 10:5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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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국(格局)에 대하여 고찰함


1. 격국(格局)의 의의(意義)

제반명조(諸般命造)에 배정(排定)된 음양(陰陽) 및 오행(五行)의 구조상황(構造狀況)에 있어서 각 명조(命造)간에 차별이 되는 수많은 특이점(特異點)등을 추출하여 그를 하나의 표준(標準)으로 삼아 각 유형별로 분류한 사주군(四柱群)을 호칭하여 격(格) 또는 격국(格局)이라고 이름하니,
고로 사주 구성상의 유형(類型) 또는 종별(種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격국(格局)의 분류(分類)

①생월(生月)을 기준으로 구성되는 격이 있는데,
격국을 생월을 기준으로 하여 정관격(正官格), 편관격(偏官格), 식신격(食神格), 상관격(傷官格), 재격(財格), 인수격(印綬格)등의 육격(六格)으로 나누고,

다시 재성(財星)과 인수(印綬)를 정(正)편(偏)으로 나누어 정관격(正官格), 편관격(偏官格), 식신격(食神格), 상관격(傷官格), 정재격(正財格), 편재격(偏財格), 정인격(正印格), 편인격(偏印格)등의 팔격(八格)으로 나누는데,
이것이 내격(內格)입니다.

요즘에는 그 팔격(八格)에 건록격(建祿格)양인격(陽刃格)을 합쳐 십격(十格)을 내격(內格)으로 보는 학자도 있습니다.

그 외의 격국은 외격(外格)이라고 이름합니다.

그 외에 생월(生月)을 기준으로 하는 격에는  잡기재관격(雜氣財官格), 잡기인수격(雜氣印綬格)이 있습니다.

②생시(生時)로 구성되는 격이 있는데,
시상일위귀격(時上一位貴格), 시상관성격(時上官星格), 시상편재격(時上偏財格), 귀록격(歸祿格), 금신격(金神格), 육을서귀격(六乙鼠貴格), 육음조양격(六陰朝陽格), 시묘격(時墓格), 육갑추건격(六甲趨乾格), 형합격(刑合格), 육임추간격(六壬趨艮格), 합록격(合祿格), 전재격(專財格)이 있습니다.
 
③특수일진(特殊日辰)을 기준으로 하여 생시(生時)로 구성되는 격이 있는데,
자요사격(子遙巳格), 축요사격(丑遙巳格), 비천녹마격(飛天祿馬格), 공록격(拱祿格), 공귀격(拱貴格), 협구공재격(夾丘拱財格)등이 있습니다.
 (위의 격들은 사주에 관성(官星)이 나타나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벼슬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도대체 어디에 관성(官星)이 있어서 벼슬하게 되었는가? 라는 의문점에서 시작하여 관성(官星)을 억지로 끌어다 맞추고, 재성(財星)을 억지로 끌어다 맞춘 격입니다. 고로 정격(正格)을 위주로 하되 참작하여야 할 뿐입니다.)

④특수일진(特殊日辰)이 자체(自體)로 구성되는 격이 있는데,
전록격(專祿格), 일귀격(日貴格), 일덕격(日德格), 괴강격(魁罡格), 임기용배격(壬騎龍背格), 재관쌍미격(財官雙美格), 일인격(日刃格)등이 있습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정격(正格)을 우선으로 하여야 합니다.)

⑤일주(日主)를 기준으로 하여 사주전체(四柱全體)로 구성되는 격이 있는데,
곡직격(曲直格), 염상격(炎上格), 가색격(稼穡格), 종혁격(從革格), 윤하격(潤下格), 정란차격(井欄叉格), 현무당권격(玄武當權格), 구진득위격(句陳得位格), 복덕격(福德格), 종재격(從財格), 종살격(從殺格), 종아격(從兒格), 종강격(從强格), 종기격(從氣格), 화기격(化氣格)등이 있습니다.

⑥일주(日主)를 기준으로 하지 않는 사주전체(四柱全體)로 구성되는 격이 있는데,
천원일기격(天元一氣格), 지진일기격(地辰一氣格), 간지동체격(干支同體格), 오행구족격(五行俱足格), 팔자연주격(八字連珠格), 양간부잡격(兩干不雜格), 순중부잡격(旬中不雜格), 오합취집격(五合聚集格), 지지공협격(地支拱夾格), 천간순식격(天干順食格), 사위순전격(四位純全格), 천지덕합격(天地德合格), 일기위근격(一氣爲根格), 지지연여격(地支連茹格)등이 있습니다.
 (위의 격들은 사주가 귀격(貴格)일 때 그 귀기(貴氣)를 더할 뿐이고 천격(賤格)에 있어서는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의 격국에서 대한 자세한 설명은 사주첩경 4권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3. 내격(內格)을 선정(選定)하는 원칙

먼저 일주를 기준으로 하여 월령(月令)을 살펴보되,
①본기가 투출하면 본기(本氣)를 위주로 하여 격을 선정하고,
②본기가 투출하지 않으면 월령의 암장에서 투출(透出)한 것을 격으로 선정하며,
③월령의 암장에서 투출한 것이 없을 경우에는 가장 유력(有力)한 것으로 격을 선정하되,
④비견(比肩)과 비겁(比劫)은 피한다.

이상이 기존의 격국(格局)에 관한 학설(學說)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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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내격(內格)의 한계(限界)

먼저 정관격(正官格)을 살펴보면,
인수(印綬)가 용신인 경우가 있고, 견겁(肩劫)이 용신인 경우가 있으며, 식상(食傷)이 용신인 경우가 있고, 재성(財星)이 용신인 경우가 있으며, 관성(官星)이 용신인 경우가 있으니,
고로 정관용인격(正官用印格), 정관용겁격(正官用劫格), 정관용식상격(正官用食傷格), 정관용재격(正官用財格), 정관용관살격(正官用官殺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월령이 정관(正官)이라고 할지라도 신약(身弱)과 신강(身强)으로 나뉘고, 정관(正官)이 희신(喜神)인가 기신(忌神)인가로 나뉘니,
단순히 정관격(正官格)으로 사주를 해석하면 결코 사주를 제대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비록 정관이 길신(吉神)이라고 하나,
기신(忌神)인 경우에 있어서는 결코 사주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정관(正官)의 의미가 없고 나에게 있어서는 흉신(凶神)입니다.

다음으로 칠살격(七殺格)을 살펴보면,
정관격과 마찬가지로 인수(印綬)가 용신인 경우가 있고, 견겁(肩劫)이 용신인 경우가 있으며, 식상(食傷)이 용신인 경우가 있고, 재성(財星)이 용신인 경우가 있으며, 관성(官星)이 용신인 경우가 있습니다.
비록 칠살(七殺)이 흉신(凶神)이라고 하나,
희신(喜神)인 경우에 있어서는 사주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칠살(七殺)의 의미가 없고 나에게 있어서는 길신(吉神)입니다.

나머지의 식신격(食神格), 상관격(傷官格), 정재격(正財格), 편재격(偏財格), 정인격(正印格), 편인격(偏印格), 건록격(建祿格), 양인격(陽刃格)에 있어서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상관격(傷官格)을 살펴보면,
금수상관요견관(金水傷官要見官)이라고 하여 金이 겨울에 출생하면 반드시 관성(官星)이 투출하여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金이 겨울에 태어나면 한습(寒濕)하니 火가 투출하여 조후(調候)하면 귀격(貴格)을 이룬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금수상관(金水傷官)에 있어서도 인수(印綬)가 용신인 경우가 있고, 견겁(肩劫)이 용신인 경우가 있으며, 식상(食傷)이 용신인 경우가 있고, 재성(財星)이 용신인 경우가 있으며, 관성(官星)이 용신인 경우가 있으며,
금(金)이 겨울에 태어나면 반드시 火가 용신이라는 이야기는 결코 아닙니다.

목화상관(木火傷官)은 절실히 水를 필요로 하는데, 水가 나타나 木을 조후하면서 자생(滋生)하면 귀격(貴格)을 이룬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목화상관(木火傷官)에 있어서도 인수(印綬)가 용신인 경우가 있고, 견겁(肩劫)이 용신인 경우가 있으며, 식상(食傷)이 용신인 경우가 있고, 재성(財星)이 용신인 경우가 있으며, 관성(官星)이 용신인 경우가 있으며,
목(木)이 여름에 태어나면 반드시 水가 용신이라는 이야기는 결코 아닙니다.


이에 아래와 같이 격국을 분류합니다.

나. 격국(格局)의 분류(分類)

신왕(身旺)한 경우에는
관살(官殺)과 재성(財星)과 식상(食傷)이 용신입니다.

1. 식상(食傷)이 용신인 경우
*가상관격(假傷官格)

2. 재성(財星)이 용신인 경우
*재명유기격(財命有氣格), 
*재인불애격(財印不碍格), 
*재자약살격(財滋弱殺格), 
*식신생재격(食神生財格), 상관생재격(傷官生財格),
*시상편재격(時上偏財格)-시상(時上)의 편재(偏財)가 용신인 격국.
*전재격(專財格)-시상(時上)의 정재(正財)가 용신인 격국.
*군겁쟁재격(群刦爭財格)

3. 관살(官殺)이 용신인 경우
*신왕관왕격(身旺官旺格), 
*살인상정격(殺刃相停格), 
*시상일위귀격(時上一位貴格), 
*시상관성격(時上官星格), 
*년상관성격(年上官星格), 
*제살태과격(制殺太過格)

신약(身弱)한 경우에는
인수(印綬)와 비겁(比刦)이 용신인데, 식상(食傷)이 용신인 식신제살(食神制殺)이나 상관적살(傷官敵殺)도 있습니다.

1. 식상(食傷)으로 인하여 신약(身弱)한 경우
*진상관용인격(眞傷官用印格), 
*진상관용겁격(眞傷官用刦格)

2. 재성(財星)으로 인하여 신약(身弱)한 격국
*득비이재격(得比理財格), 
*부건파처격(夫健怕妻格), 
*재다신약격(財多身弱格) 

3. 관살(官殺)로 인하여 신약(身弱)한 격국.
*식신제살격(食神制殺格), 상관적살격(傷官敵殺格),
*살인상정격(殺刃相停格), 
*살인상생격(殺印相生格), 관인상생격(官印相生格), 살중용인격(殺重用印格),
*살중신경격(殺重身輕格), 
*재살태왕격(財殺太旺格)

극왕(極旺)
*종왕격(從旺格)-일주(日主)가 극왕(極旺)한 격국.
*종강격(從强格)-인수(印綬)가 극왕(極旺)한 격국.
*종기격(從氣格)-이인동심(二人同心)

극쇠(極衰)
*종아격(從兒格), 
*종재격(從財格), 아우생아종재격(兒又生兒從財格), 종살용재격(從殺用財格),
*종살격(從殺格)

화격(化格)
*화신유여(化神有餘), *화신부족(化神不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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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격국을 분류하면,
격국의 명칭만 듣더라도 ①신강(身强)과 신약(身弱)을 알 수 있고, ②사주의 귀천(貴賤)을 알 수 있으며, ③그 사주의 청탁(淸濁)을 알 수 있고,  그 사람의 성격(性格)을 알 수 있으며,
또한 ⑤격국의 이름만 들어도 인수(印綬)가 희신(喜神)인지 기신(忌神)인지, 재성(財星)이 희신(喜神)인지 기신(忌神)인지, 관성(官星)이 희신(喜神)인지 기신(忌神)인지 알 수 있으며, 처복이 있는지 없는지, 남편복이 있는지 없는지 등을 모두 알 수 있습니다.
 
 
벽천선생님께서 저에게 “그 사람의 사주가 무엇인가?”라고 물으시면,
“진상관용인격(眞傷官用印格)입니다” 또는 “재인불애격(財印不碍格)입니다” 또는 “살인상생격(殺印相生格)입니다” 또는 “득비이재(得比理財)인데 운로(運路)가 좋습니다” 또는 “재다신약(財多身弱)입니다”라고 대답하면,
그 사람의 사주를 거의 이야기한 것이고 그 이상의 이야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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