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자료방

십이운성 작용

봄봄봄 | 2017-10-06 16:58:50

조회수 : 1,596

서론 : 십이운성은 천간이 지지를 만났을 때 일어나는 간지오행간에 왕쇠관게를 십이종으로 분류하여 운명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설명한 것이다. 이는 또한 천리순환의 이치와 같이 십간기운의 성쇠를 사람이 낳아서 죽을 때까지의 과정에 비유하여 인간과 우주만물의 생노병사의 과정을 풀이한 것이기도 하다. 일간을 중심으로 사주의 各地支에 대조하여 보며 때로는 년 월 일 시의 각천간에서 四支에 상호대조하여 찾을 때도있다. 육친에비해 작용력이 약하다. 현재 일본 명리계에서는 많이 사용한다.
 
一, 인간에 대비한 십이운성
 
1, 絶(절) : 일명 "胞"라고도하며 인간이 묘에 뭍인후 그 형체가 절멸하여 인생일대의 생과 사를 일주 하여 끝 마치는 동시에 새로운 차생의 일주를 시작하려는 찰나에 해당하니 인간의 생명이 모태에서 입태하기직전의 부모 결합시기를 絶處逢生의 時期로뜻한다.
2, 胎(태) : 부모의결합으로 정자와 난자가 서로 만나 어머니 뱃속에 입태를 나타내며
3, 養(양) : 한생명이 모태에서 점차 성장하여 자라나는과정을 나타낸다.
4, 長生(장생) : 어머니 뱃속에서 십개월동안 성장한 태아가 이세상에 출생함을 뜻하고
5, 沐浴(목욕) : 세상에 출생한후 유아기에 때를 씻고 목욕시켜줌이요(지살 도화살)
6, 冠帶(관대) : 일명 대궁으로 성장하여 성복하고 띠를매며 관을쓰고 결혼함을 나타내고
7, 建祿(건록) : 관궁이라고하며 나라에 출사하여 국록을 먹고 벼슬하니 완전이 자립 성가하며
8, 帝旺(제왕) : 일생 최고의 장년시기를 말한다.
9, 衰(쇠) :극왕한시기를 지나니 노쇠하고 初老年期요
10, 病(병) : 노쇠하면 시들고 생기가파괴되니 병들고
11, 死(사) : 병들고 쇠하면 죽게되고
12, 墓(묘) : 인생이 死 하여 장사지내니 묘속에 묻힘을 뜻한다. (일명 葬(장)  庫(고)  藏(장))
 
二, 십이운성 과 운명의 암시력 과활용법
 
1, 장생 : 發生之氣象으로써 인생이 출생한 직후를의미한다. 어린아기로서 피부가 고우며 귀엽고 티없이 맑고 깨긋하고 악의나 독심이 없고 원만하며 온후하다. 인상이좋고 청순하며 단정하다. 모방성과 감수성이 예민하고 예술성과 창작성이 풍부하다. 그러나 아직 어린아기로 자기를 도와주는 후견인이 필요하며 통솔력이 부족하다.(身强하면무방) 행복 번영 점진적 발전을 암시한다.
,年 에 있으면--선대가 발달하고 복록이 증진되며 충 형 파 공망이면 변고로 인하여 결함이있다.
②,月柱--부모형제의 영화요 사회적으로 귀여움받고 인덕이 좋으며 웃사람을 잘모신다.
,生日--장생이며 현처유덕하니 부부화목하고 차남이라도 부모의 은택이 있으며 언행이 온화하고 장수하며 배우자의 의견을 존중하여야 한다. 그러나 戊寅월과 丁酉일생은 福分이 감소되고  壬申  丙寅 日女는 搏學無用(박학무용)으로 夫君이 불미하다.
, 生時 --多男 榮貴하고 말년 행복하며 貴子身建에 행복안락하다.
 
2, 목욕 : 裸體之氣象으로 소아기의 천방지축 철부지로 위험천만이다. 어린아이는 씻고 닦고 빗겨주어야 되어 풍류를 의미하며 싫증을 잘느끼고 새로운 것을 좋아하여 변화 변덕이 많아 경험없는 짓을 잘지르며 모험적이고 세상물정에 어두워 실패가 많다. 남자는 고독하거나 주색으로 패가 고생하며 여자는 이별이 무상하여 용두사미격이다. 일명 바람의 별 敗殺 挑花殺 咸池殺이라고도 한다. 직업도 변화가많고 이사도 자주한다. 정신적으로 방황하고 음탕하기 쉬우며 목적의식이 뚜렸하지 못하고 주의력이 산만하여 지속성이 적고 감정적 행동을하기 쉬우며 성패가 다단하다. 성공의 비결은 초지일관이다. 또한 년운이나 목욕년을 만나도 실패가 염려된다.
, 年 月--母親再嫁  再聚入嫁 하였고 이복형제 환경불미 하였고 인생관이 천방지축이요 이상은높고 꿈은크나 현실에는 어둡다. 한가지 일을 끝까지 못하고 안절부절하며 상황에따라 행동이 변화하니 龍頭蛇尾라
②, 日--父母無德하고 어렸을대 多困(다곤) 하였으며 주색풍파가 두렵고 실속은 없으나 사교성은 능하다
, 時--처자가 무정하고 말년이 고독하다. 乙巳日生 男命은 덕망있고 존경받으나 재복은 박하며  여명 乙巳 甲子 辛亥 일생은 고집이 강하여 부부이별이 두렵고 부조화면 "과부"다
一例로 論斷은 불가하니 육친에 따라 喜 忌神 强弱등을 모두 참고하여야함을 명심
 
3, 관대 : 裝飾之氣象(장식)으로 청년기를 의미하니 육체적으로는 완전히 성숙하여 出仕하고 결혼도 하게되나 경험과 정신적으로 아직 미숙하여 고집이 강하고 용기와 기백이 장대하며 배짱은 좋으나 모사가 약하다. 좌절이 없고 자존심이 강하여 아전인수격으로 독자적이고 독단적이니 남의 간섭이나 지배를 싫어하며 특히 壬戌이나 癸丑일이 유아독존의 경향이 심하다. 관대는 곤경이나 난관에 봉착해도 개척정신과 투쟁정신이 강하여 재치있게 풀어나가며 교양과 덕망을 쌓으면 부귀하지만 대인관계에 적을 만들기 쉬우니 조심을 요한다.  성공 안정 덕망 욕망 內實外美 명예심의 뜻이 있다. 혹자는 이관대의 시기를 옷을입고 허리띠를 매는 아주 어린시기라고 하나 이는 의견을 달리한다. 왜냐하면 가령 甲木의 帶宮은 丑土이나 丑中에는 甲의 職場 직업 出仕를 뜻하는 辛金官이있고 결혼을 의미하는 己土財가 들어있으니  관대는 출사와 결혼하는 성년을 뜻함이 분명하다.
, 年--예의바른 명문출생으로 유복하며 遺業(유업)이 있으며 早達出世하고
, 月-- 개성이 뚜렸하고 완고하며 집념과 고집으로 명예와 출세를 위하여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 日-- 俊材로서 공명이있다. 고집으로인하여 애정실패 可畏
, 時--자손이 발복하여 그덕을 받게된다.  壬戌 癸丑 일생 여명은 夫君 橫死 可畏(老郞인연)
 
4, 건록 : 取祿 之氣象으로 청년기를 지나서 육체적 정신적 경험적 으로 완성된 지모를 겸비한 성숙된 단계이다. 그러므로 아는것이 많고 잘못이나 모험을하지 않으며 계획이 치밀하고 의리가 강하고 사상이 건전하다. 자신의 록궁이기 때문에 남의 지배나 간섭을 배격하고 자립심이 강하여 자기자신을 과신한 나머지 호기를 놓지기 쉽다. 대개는 생가를 떠나 자수성가하는 경우가 많고 여자의 경우도 자립심이강하여 남편을 두고도 사회활동을 하게되니 有夫如無夫라 풍후 번창 자립 자수성가의 뜻을가지며 교수 의학 예술 문필 연구등의 직에 많이 진출하며 身旺好泄이면 사업이나 정치에도 길하다.
, 年--선대가 발달하고 부친이 자수성가 하였고
, 月--형제가 자수성가 하였고 자립심이 강하며 고집이 쎄다 여명는 맞벌이를 하거나 남편을 벌어먹인다
, 日--독립심이 강하고 건전사상으로 성공하지만 애정은 남녀공히 좋지 못하다. 특히 곤명은 부군이 작첩하거나 혼자되기쉽고 생활전선에서 고생한다. (男子性格故)
, 時 --歸祿(귀록)이라하여 자손이 발복하고  말년이 안락하다.
건록도 많으면 병이되니 諸法(제법)이 如一하다
 
5, 제왕 : 剛建 之氣象으로 자기일생의 최고 전성시대이며 君旺이다. 왕성 권위 독립 고집 자만심  유아독존등의 뜻을 가진다.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타인의 위에 올라서려는 두령적 성품이 강하여 도처에 적이많다. 자기가 제왕이니 타인에게 시키기를 좋아하고 타인을 잘믿기 때문에  그로인하여 배신을 당하니 인간의 시련을 많이 겪는다. 여자가 제왕이면 고집이 강하여 夫君과 충돌이 예상되지만 수단과 모사로서 남편을 누른다. 冠帶는 무작정 독립적이고 진취적이지만 帝旺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함으로 매사에 신중하면서도 내성적이고 독선적이다. 타인에게 신세지기를 싫어하니 술한잔이라도 신세지면 당장 갚아야 속이시원하며 자유분방함을 즐긴다.
, 年에있으면--선대가 완고한 부귀명문가이며
, 月, 日,--평생 독립적이고 수완이 좋아 두령 노릇을 하게되며 타인을 무시하고 고집이 대단하다. 生家를 早別하여 자수성가하고 修養이 있으면 타인의 존경을 받는다. 여명은 자립 독립의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혼전이나 혼후에도 사회활동을 하게된다. 제왕은 가정적으로도 독립하니 장남이 드물고 장남이라도 일찍 생가를 떠나니 형제도 지척이 천리다. 제왕은 酒色의 難을 조심하여야하며 남자는 처가를 잘돌봐주지만 그것은 금실이 좋을 때 뿐이다. 남녀가 부부의 인연이 좋지 않음은 제왕이 劫財이기 때문이다.
, 時 : 貴子發興(귀자발흥)으로 말년이 좋으며 학문연구를 좋아하게된다.
帝旺이 重하면 배우자에게 害가되니 백년해로가 어렵다.
 
6, 쇠 : 衰退之氣象으로  왕관을 벗고 은퇴하는 인생의 황혼기로 박력과 패기는 없으나 정신적으로는  원숙하고 원만하며 시비를 싫어한다.  온순하고 착실하게 주어진 책임을 완수하기 때문에 봉급자로서는 최고다. 이해력이 많고 매사가 타협적이며 인정에 약하니 남의 일을 잘봐주고 남을 믿다가 다시말하여 신원보증 채무 빗보증 등을 해주다가 실패도 한다. 자존심이 없어서가 아니라 매사에 참고 견디며 소극적이고 사색적으로 처세술이 평범하고 과장됨을 싫어한다. 초년에 고생을 하게되며 늦게 開運되며 速成도 없으며 큰失敗는 없다. 여성은 현모양처 감으로 남모르는 고생이 많아도 참고 견디지만 내심의 고집이있다.  행정기술의 별로서 글씨도 잘쓰고 꼼꼼하여 두뇌기술 학문 연구 교사 회사원 공무원 등 봉급생활이 적합하고 자영이나 투기에는 맞지 않으며 종교 역술계에도 많다.
여명 日支 쇠궁이면 며느리감으로 좋다.
①, 年-- 선대가 몰락 쇠퇴하고 가정에는 성실하나 사회적으로는 두각을 나타내기 어렵다.
② , 月, 日-- 허영과 사치가없이 경제적이며 차분하고 조용한 운세이다. 기가 강하지 않으니 마음이 독하지 않고 남의 보증등을 삼가하여야 한다.  여명은 생각이 깊어 오판이나 실수가 없고 현모양처요 내조를 잘하니 모범주부요 가정이 원만하지만 시모와 불합할까 염려고 실제는 고독하기쉽다.
③, 時-- 자손덕이 약하고 고생이 많으며 말년이 고독하다. 여명에 甲辰 庚戌 辛未 日生은 부부궁이 불안 偕老難이다.
 
7, 병 : 呻吟(신음)之氣象으로 온후허약 과로 有意未就 믿음 신앙의 뜻을 갖고 있으며 몸은 비록쇠퇴하고 병들어 있지만 정신적으로는 老練(노련)한 인생이다.  病은 정상이 아니라 환상과 몽상이많고 노파심에 지나친 걱정으로 신경을 많이쓰게 된다. 병든환자로서 래방객을 기다리며 여러사람과 대화하고 노는것을 좋아하며 울고웃고 잔소리가 많으며 변덕도 심하다. 그러나 남을 위하여 봉사하고 희생하며 인정이 많다.  병은 속으로 걱정이 많고 비관도 잘하며 결단력과 실행력이 부족하며 마음이 약하니 의지하려는 신앙심이 좋다. 그러므로 병은 자기분수를 지키고 한가지 일에 꾸준히 정진하는것이 성공비결이다. 급격한 진격이나 무리하면 성공 일보 앞에서 실패하게 된다. 직업으로는 기분전환과 감수성이 빠르며  대중적이기 때문예 예능 음악 소설 미술 간호원 약사 의사 목사 교사 종교인 역술인 육영사업등의 계통에 진출한다. (사주가 잘구성된 경우에만 효과가있다)
①, 年-- 선대곤궁하고 어린시절 건강이 좋지 않고
, 月--부모형제중 변고가 있고 어렸을 때 신액이 있어 보며 인정이 많다.
, 日-- 다정다감하고 변덕이 많아서 매사에 용두사미 격이며 청 장년 시대에 신액이 따르고 배우자가 병약하거나 사별하여 부부궁은 좋지못하다?(食神이 有氣면 勝財官이다)    
※ 실제로는 식신이기 때문에 잘맞지 않는다.
, 時--말년이 좋지 않고 자손에 수심이라 여명에 戊申 壬寅 丙申 癸酉 日生은 多才多能하지만 고독하기쉽다.
 
8, 사 : 終息之氣象으로 無氣 凶厄 不遇 生存不能 運星의 뜻이있다. 몸은 죽고 정신만 살았으니 기술적 인생을 살게되니 기술과 인연이 깊다. 욕심이 없고 솔직하며 호인이지만 실제 사궁은 대개가 상관성에 임하게 (양일주)되니 재주는 비상하지만 구설이 많고 명예손상이 많고 언행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상관성--관을치므로 언행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이다)       
음일생은 대개 정인이 사궁이 되는데 어떻게 나를 생하는 인수지에서 死 한다 할수 있겠는가? 여기에 십이운성의 맹점이 있는것이다. 그래서 현대 명리게에서는 음양을 구분하지 않고 오행을 대조하는것이 오히려 정확하다고하여 음포태는 적용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 년--선대가 빈천하였고
, 월, 일--부모형제와 인연이 박하여 고독하며 조별생가에 병약하기쉽다. 솔직담백하여 남에게 호감을주며 취미도 다양하고 재주가 많아 대개가 전문기술직에 종사함이 좋고 침술 의약업 역술인에도 많이본다.
, 시--후손이 빈약하고 말년운이 나쁘다.
 
9,墓(묘)(庫 葬 藏) : 收藏之氣象으로 離散 悲愁 移動 入庫 藏畜 運星의 의미가 있으며 死하면 무덤에 들어가니 인생의 마지막이라 악의가 없으며 순박 소탈하며 제나름대로의 철학이 있어서 건실한 노력형이며 기획성과 탐구심이 풍부하다. 고집이 대단하고 낭비를 하지않는 절약가이다. 사람 즉 육친적인 면에서는 입묘는 흉하고 물질적인 재물은 입묘가길하다. 일주의 묘와 재성의 묘가 각각 다르니 활용의 묘를 알아야 할 것이다.
, 년--년에 묘가으면 선조의 묘를 치산하여 말자라도 故基에 살며
, 월, 일,--육친의 인연이 박하여 운이 늦게 열리고 장남이든 차남이든 奉墓를 하게된다.  貧家 富生 또는 富家貧生이다
, 시--因子愁心 여명에 丁丑  壬辰 일생은 因夫苦惱 라
 
10, 절(포) : 절멸 지기상으로 변화의 별 이라고도 한다. 인생의 무덤에 들어가 이제 형체마져 없어지니 단절 독립 부침 절처봉생의 뜻을 갖는다. 고로 절은 형체는 없고 긴만 살아 있으니 솔직하고 숨기지 못하는것이 특색이며 끈기없어  변동 변화가 심하고 직업이나 주거도 자주 바뀌게 된다. 악의없는 호인이며 세상물정을 잘몰라 잘속아 넘어가며 무계획적인 갑작스러운 변화를 즐기니 타인의 신임을 받지 못한다. 결혼도 처음에는 좋지만 곧 권태가오고 불평불만이 많아 가정운도 불길하다. 타고난 성품이 변화이기 때문에 직업도 변동이 많으며 연예계나 유흥업 다방 여관 요식업 미용업 등이 적합  고독은 불면이다.
①, 년--선대의 양자나 서출이 祖業을 승계하기 쉽고
②, 월--육친무덕에 변화가심  형제고독
③, 일-- 타향생활하고 自作自禍 女色 亡身 可畏
④, 시--가정이 원만하지 못하고 자손에 수심 여명은 혼전성교 애정불미 甲申 辛卯 여명은 성급 부궁불미
 
11,胎 : 미완지기상으로 온화 우둔 변화 원만 發案  未完  운성이라 새로운 생명의 생성이  시작됨을  뜻하니 성격이 부드럽고 연약하여 여성적이며 집념과 패기도 약하여 의타심이 많다. 친절하고 교제도 능숙하며 화술도 좋지만 실행력이 부족하여 언행이 일치하지 못하고 남의일(청탁)을 받아들여 해결하지 못하여 신용을 잃기가 쉽다. 고상한 성품이지만 신념과 아량이 넓지 못하여 태중에서는 세상밖을 모르듯이 현실에 어둡고 이상만 높다.         
※ 년운에서 胎가 될때 관재를 조심하라.(옥에 같일 수 있다)
①, 년--유년에 부모에 변화있기 쉽고 선대에 발흥
②  월--변화가많고 형제고독하며 차자아니면 말자.
③  일--전업이많고 유년허약하나 중년이후 점차발전
④, 시--자손이 가업을 不繼한다.
※ 여명은 姑婦間 不和可畏
 
12 양 : 培育之氣象으로 養子발전 교육 양육 분가 육성자립운성이다. 태중안에서 무럭무럭 자라고 있는 상으로 영특하고 원만하여 팔방미인 격이라 비록 뱃속에있는 태아이지만 배움에 비하여 폭이 넓고 도량이 넓어 매사를 무리하지 않으니 노신사와 같으며 소나기가 와도 뛰지 않는 성품이다.  독창성과 지속성은 없기에 급속적인 발전과 변화는 부적당하고 장남이거나 양자로서  양가를 게승하는 경우가 많은데 양부모를 모시는것이 좋고 불연이면 부부애가 좋지 못하다. 교육 육영사업 종교인에 많다.
① 년--선대에 양자를 계승하는 경우가 많고 자신이 부모와 분리되며
② 월--이향하고 색난을 조심하고 형제중에 양자있다.
③ 일--他家성장하고 호색하며 부부이별이 무상하다.
④ 시--자손중 양자로 승계하게되며 자손중에 효양을 받는다고한다.
 
 
 
출처 : 철학*역학 - blog.naver.com/cps4525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59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59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3.15.7.212'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