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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일로 풀어보는 나의 운세·성격·건강 (갑오일, 을미일, 병신일, 정유일, 무술일, 기해일, 경자일, 신축일, 임인일, 계묘일)

봄봄봄 | 2017-10-06 17:0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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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午日(갑오일): 갑은 木, 오는 火
양기를 터뜨리고 하늘의 진리를 펴는 갑목(甲木)과 음, 양이 교차하는 말띠 오(午)의 만남은 이상이 높고 창조적이며 개척 정신이 뛰어나다. 
자(子)가 있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과 소장이 허약해서 저혈압증세가 있고, 자(子)가 있다 하더라도 미(未), 술(戌), 기(己)와 같은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하다. 수(水)가 하나만 있고 토(土)가 있는데 금(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기 쉽고 화(火)가 많은데 목(木)도 있고, 금(金)이 허약하면 폐, 대장에 병이 온다. 
토(土), 금(金)이 과다하면 불구자가 될 수 있으며 수(水)와 목(木)이 많은데 토(土)가 하나만 있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재물을 잃기 쉬우며 음탕해질 수 있다. 반대로 토(土)가 셋이 있고 수(水)가 있다. 남성은 부잣집 가난뱅이가 될 수 있으며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고 첩을 둘 수 있으며 정작 처한테는 인색하다. 화(火)가 두 개나 더 있고 토(土)가 없이 금(金)이 하나만 있으면 남성은 구설수에 자주 오르고 사기성을 발동할 수 있으며 여성은 이별하는 수가 많다. 
성격과 운명은 대체로 호기심이 많은데다 활달한 성품에 바쁘게 움직이지만 때를 늦게 만난다. 식복이 있고 재물복도 있어서 사회적 명성을 얻을 수 있는데 만약 목(木)이 많으면 명예를 손상시키고 고지식하며 융통성이 없는데다 허영심이 많아서 일생동안 모은 돈을 한꺼번에 버리게 된다. 
사람이 눈치가 빠르고 재치가 있는데 화(火)가 하나 더 있으면 겉보기는 의젓해도 급하고 심성이 얄팍하여 구설수에 자주 오른다. 처음은 말을 더듬다가 나중에는 달변으로 변하는데 청산유수와 같다. 묘(卯)나 유(酉)가 있으면 색으로 번민하고 이 사주는 묘하게도 기토(己土)가 없으면 평생 두통에 시달리거나 뇌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다만 축(丑)과 미(未)가 구원한다. 
혼인은 기(己), 미(未), 인(寅), 술(戌)운에 하는데, 기미(己未) 일주 배우자와는 해로하지만 경자(庚子) 일주거나 미(未)가 있고 경(庚)이 있으면 잘 싸우되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축(丑)과 미(未)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난다. 그러나 축(丑)과 미(未)가 다 있거나 축(丑)일 때 미(未), 미(未)일 때 자(子)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乙未日(을미일): 을은 木, 미는 土 
을목(乙木)은 새싹이다. 위로 솟구치려 하는데 양띠 미토(未土)는 양이 물러가고 음이 창궐하기 시작하니 을목(乙木)으로 하여금 거목이 될 때까지 기다리게 한다. 따라서 이 일주는 무슨 일이든 기회를 충분히 엿본 뒤에 행해야만 성사시킬 수 있다. 그런데도 결실을 기다리는 마음이 초조해져서 경거망동하기 쉬운데 행동보다 말이 앞서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지나치게 계산적이어서 결단력이 부족한 기질이 있다.
미(未)는 을목(乙木)의 살기(殺氣)이다. 그러므로 일찍 아버지를 여읠 수 있으며 형제와 배우자에게 기이한 사고가 있을 수 있다. 
특히 본인은 간암과 같은 위험한 병이 오기도 하는데 자(子)와 묘(卯)가 있으면 대단히 가능성이 높다. 술(戌)과 축(丑)이 있으면 비, 위에 큰 병이 올 수 있으며 신장과 방광, 폐도 병들기 쉬워서 화(火)운으로 향하면 요절할 수 있다. 화토(火土)가 많은데 수(水)가 하나 있으면 신장, 방광에 병이 와서 당뇨를 앓을 수 있다. 특히 술토(戌土)가 있으면 더욱 가능성이 높다. 수(水)가 허약한데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는데 미(未)가 살기(殺氣)이기 때문에 위험한 병에 걸릴 수 있다. 
목화(木火)가 많고 금(金)이 하나 있으면 혀 끝에 재앙이 있고 남성은 명예를 실추시키고 여성은 이별하기 쉬우며, 수목(水木)이 많은데 화(火)가 없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음탕하며 한순간에 재물을 잃을 뿐만 아니라 성질 마저 난폭해진다. 그러나 화(火)가 또 있고 토(土)가 있으면 총명하고 재산이 풍부해진다. 수(水)가 둘이 있고 목(木)이 있으면서 화(火)도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하고 화(火)가 많으면 예능에 소질이 있으나 허풍이 심해진다. 
운명과 성격은 사주에 수(水)가 없으면 게으르고 이기적이며 고집불통이다. 남의 일에 더 신경을 쓰는 이 일주는 소견이 좁고 이룰 수 없는 화려한 세계만 동경하다가 인생을 그르칠 수 있다. 화기(火氣)가 많으면 몸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며 축(丑)을 만나면 부모 형제 처가와 본인중에서 기이한 사고를 당하는 사람이 있다. 본인 사주에 신(申)이나 자(子)가 있으면 본인은 구제된다. 아무튼 신(申), 자(子)가 없으면 수술, 화상 등으로 큰 상처를 지닐 팔자라 하겠다. 일찍 부모를 여의거나 부모가 무능해서 덕을 입을 수 없거나 어떤 사람은 친모의 슬하에서 성장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사람은 본래 천성이 착한데다 사람을 잘 사귀고 창의력이 뛰어나므로 결점만 고치면 크게 성공할 수 있다. 큰 결점은 지출이 심한데 목(木)이 많으면 더욱 분명해진다. 그리고 보호 본능이 있으므로 개척정신으로 기회를 엿보면 반드시 횡재운이 온다. 
혼인운은 경(庚), 오(午), 해(亥), 묘(卯)운에 오고, 경오(庚午) 일주 배우자와 만나면 해로하고 신축(辛丑)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쉬운데, 신(辛)이 있고 오(午)가 있거나 축(丑)이 있고 경(庚)이 있으면 잘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신(申)과 자(子)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다만 신(申)일 때 인(寅), 자(子)일 때 오(午)운은 위험하다. 그러나 신(申)일 때 오(午)나 해자(亥子)일 때 인(寅) 미(未)가 팔자에 있으면 구원받을 수 있다. 

丙申日(병신일): 병은 火, 신은 金 
정열적인 불꽃 병화(丙火)와 만물을 여물게하는 원숭이띠 신금(申金)이 서로 만났으나 어울리지 못하므로 심신이 불안정하며 괴로운 일을 견뎌내기 어려운데 사색적이면서도 신경질이 있겠다. 그러나 겉으로 나타나지 않는 무게와 예의가 있다. 김종필 자민련 명예총재가 이 일주다. 
인(寅)이 월이나 시에 있으면 기이한 사고와 구설수에 자주 오르고 배신도 당하는데 사(巳)가 있으면 더욱 분명해진다. 그리고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이 허약해서 색을 밝히고 목(木)이 하나만 있고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기 쉽다.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빈혈증세가 있을 것이며 수(水)가 하나 있고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에 병이 온다. 특히 미(未), 술(戌)이 있으면 당뇨병을 염려해야 한다. 
지지에 목(木)이 하나뿐이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인색하며 다른 여인에게는 후하다. 남성의 처는 애인을 둘 수 있으나 경제권을 쥐고 가정을 지킨다. 반대로 여성이 이와 같으면 음탕하기 쉽고 욕심이 많다. 수(水)가 셋이 있는데 목(木)이 없으면 남성은 자만심과 명예욕에 가득차서 인생을 그르치기 쉬우며 여성은 남성과 많은 인연을 맺게 된다. 목(木)이 과다하면 성질이 불같고 언성이 높으며 욕도 잘하고 흉포해지기 쉽다. 
병신(丙申) 일주는 운명이 극단적으로 나타나 성공하기도 쉽고 실패하기도 쉬운데 실패해도 빠른 회복세를 보인다. 여성은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이성을 그리워하며 남성은 여색에 광적이 되며 목화(木火)가 많으면 색을 더욱 즐기지만 단명하기 쉽다. 따라서 재능이 넘치고 심성이 착한데다 자상하며 인정도 많아서 수행으로 결점을 보완하면 상류에 속하는 팔자이다. 
어릴 때 아버지를 잃거나 무능해서 부모덕이 야박하지만 횡재운이 늘 따라다니므로 경거망동만 하지 않으면 크게 성공한다. 부부간 금슬이 좋지만 늦게 결혼하는 것이 좋겠다. 
혼인은 신(辛), 사(巳), 자(子), 유(酉), 진(辰)운에 하는데 신사(辛巳) 일주의 배우자는 해로하고 임인(壬寅) 일주는 헤어지기 쉽다. 그러나 신(辛)이 있고 인(寅)이 있거나, 사(巳)가 있고 임(壬)이 있으면 마찰이 심해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해(亥), 유(酉)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난에서 구원받는다. 그러나 해(亥)일 때 사(巳)운, 유(酉)일 때 묘(卯)운은 위험해질 것이다. 

丁酉日(정유일): 정은 火, 유는 金 
꺼지지 않는 영원한 불씨 정화(丁火)와 쓸쓸한 이별의 기운 닭띠 유(酉)가 만났으므로 사람이 온순하고 섬세한데다 아름다운 용모, 그리고 예술적 재능과 미적 감각을 지녔다. 
보통 정유(丁酉)일에 태어난 사람은 좋은 배우자를 만난다. 그런데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사람이 겁이 많고 소심하며 잘 웃고 잘 우는데 저혈압에 시달린다. 그리고 여성은 많은 남성과 인연을 맺을 수 있으며 남성은 출세욕과 재물욕에 일생을 그르칠 수가 있다. 
반대로 목화(木火)가 많은데 토(土)도 없거나 허약하면 남녀모두 음탕하고 재물복도 없으며 폐, 대장에 병이 든다. 보통 이런 남성은 애인을 두거나 처한테는 인색하지만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며 이런 남성의 처는 애인을 두되 가정을 책임지고 소중하게 여긴다. 여성이 이와 같으면 음난하기 쉽고 욕심이 많다. 
목(木)이 셋이나 되고 토(土)가 하나나 둘이 있으면 학문을 좋아하지만 비, 위에 병이 들기 쉽다. 화토(火土)가 많은데 수(水)가 허약하면 신장, 방광이 허약하고 당뇨가 오기 쉽다. 당뇨는 수(水)가 많아도 쉽게 오는데 그것은 신장, 방광이 너무 실해서 빨리 허물어지기 때문이다. 
성격은 지나치게 깨끗한 것을 좋아해서 결벽증이 있을 수 있으며 늘 아름다운 세계를 동경하면서 특히 색을 그리워한다. 지지에 오(午), 자(子), 유(酉), 묘(卯)가 하나만 더 있어도 색을 절제하기 어려워진다. 보통 이런 사람은 황홀한 정사를 동경하고 그런 분위기에서 육체적 욕망을 불태우려 한다. 그래서 여성은 대개 첫 남성과는 이별하고 나이 들어서 따뜻한 가정을 꾸미고 비로소 아름다운 인생을 보내게 된다. 
아무튼 이 일주는 천복이 있는 사람이기에 수행지심으로 자신을 잘 다스리면 만인이 부러워할 재물과 명예를 얻게 된다. 
성적으로 변태적인 기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유념할 것이며 권태를 쉽게 느끼는 결점을 깨닫고 사람을 오래 사귈 줄 아는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 수동적이고 수줍어하는 현재의 심성에서 과감하게 탈피해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화려하게 일에 임하면 남녀 모두 대성할 것이다.
분위기에 약하고 모두 귀가 얇은 면이 있으므로 잘 속지 않도록 이성적이면 천성이 순수하므로 칠성의 신이 저절로 돕기에 횡재운을 기대해도 좋다. 여성은 금은 보석으로 치장하는 것을 좋아하는 심성을 버리고 집안 분위기를 고급스럽게 꾸미려드는 습성에서 벗어나 소박하면 오히려 더 멋스러운 사람으로 보이게 될 것이다. 
혼인은 임(壬), 기(己), 진(辰)운에 하는데 임진(壬辰)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이 때 연애도 한다. 계묘(癸卯) 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쉬우며 계(癸)가 있고 기(己), 임(壬), 진(辰)이 있거나 묘(卯)가 있고 계(癸)가 있으면 자주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해(亥), 유(酉)인데 하나만 있어도 여러 가지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유(酉)는 묘(卯), 해(亥)는 사(巳)운이 두렵다. 

戊戌日(무술일): 무는 土, 술은 土 
무토(戊土)는 만물을 무성하게 기르려 하는데 개띠 술토(戌土)는 자라난 만물을 죽음으로 끌고가서 감추려 한다. 그러기에 부지런히 재물을 모으려 들고 물건 모으기를 좋아한다. 
진(辰)이 있으면 본인과 부모형제 배우자의 신변에 기이한 사고가 벌어질 수 있다. 만약 미(未)가 또 있으면 위장에 큰 병이 올 수 있으며 수(水)가 허약하면 신장, 방광에 병이 든다. 수목(水木)이 많으면 비, 위가 상할 것이며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꿈을 자주 꾸고 빈혈증세가 있다. 
금(金)이 과다하게 많고 수(水)가 적거나 없는데 목(木)이 있으면 남성은 혀 끝에 재앙이 있고 사기성이 발동할 수 있으며,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반대로 목(木)이 셋 이상 과다하게 많고 수(水)가 있으면서 화(火)가 없거나 허약하면 남성은 흉포해질수 있으며 여성은 남성을 더 많이 사귀게 된다. 단 화토(火土)가 많은데 금(金)이 하나만 있거나 없는데 수(水)가 약하면 남녀 모두 음탕하거나 배우자를 극하고 재물을 모으기 어렵다. 반대로 수(水)가 과다하게 많고 토(土)와 금(金)이 허약하면 남성은 여성을 극하고 인색하며 여성은 욕심이 많고 음란할 수 있다. 
그러나 화(火)가 천간에 있고 금(金)과 수(水), 목(木)이 적당히 있으면 무병장수하고 부귀하며 화토(火土)가 있고 금(金)도 있으면 수(水)가 많아도 거부의 운이 된다. 단 목(木)이 있으면 귀한 팔자임이 분명하다. 
성격은 이기심과 독선이 있으며 무엇이든 깨고 부수려는 투쟁성이 있다. 성질도 급해서 노기를 자주 머금고 예의를 모르고 거만해지기 쉽다. 특히 화토(火土)가 많으면 더욱 그러한데 금수(金水)가 있으면 해소된다. 그런데 팔자 전체가 화토(火土)로 이루어져 있으면 그 반대로 나타난다. 그러나 완고한 고집과 타협을 모르는 고지식함이 있다. 
대개 이 일주는 영감이 뛰어나고 총명해서 크게 명성을 떨치고 성공할 수 있다. 초년보다 중년 이후에 복을 후하게 누린다. 다만 결점을 고치지 않으면, 초년이 좋으면 중년이 흉하고 중년이 좋으면 말년이 외롭다. 
결혼운은 계(癸), 묘(卯), 오(午)에 하는데 이 때 애인이 생길 수 있으면 계묘(癸卯) 일주와 혼인하면 해로하고 갑진(甲辰) 일주와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갑(甲)이 있고, 묘(卯)나 오(午)가 있거나 진(辰)이 있고 계(癸)가 있으면 자주 싸우되 쉽게 헤어지지 못한다. 구원의 기질은 축(丑)과 미(未)인데, 다 있으면 기이한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다만 미(未)일 때 자(子), 축(丑)일 때 수(水)가 있으면 해소 된다. 

己亥日(기해일) : 기는 土, 해는 水 
만물을 길러주는 영양질이라 할 기토(己土)와 양기를 그리워하는 돼지띠 해수(亥水)가 만난 이 사람은 호기심이 많고 진취적이며 보호 본능을 가지고 있다. 그런가 하면 의심증이 있어서 무슨 일을 하기도 전에 근심, 걱정이 앞서서 소심해진다. 
임(壬), 술(戌), 미(未)가 다 있으면, 비, 위에 큰 병이 오기 쉽고 신장, 방광이 허약해서 당뇨에 걸리기 쉬운데 특히 생식기 병이 우려된다. 임(壬), 술(戌), 미(未), 오(午), 사(巳)가 하나만 있고 수(水) 목(木)이 과다하면 비, 위가 허약하여 평생 위장병에 시달릴 수 있다.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에 문제가 생긴다. 그러나 금수(金水)가 많고 화(火)가 허약하면 심장, 소장에 병이 오는데 특히 술토(戌土)가 있으면 심장에 큰 병이 올 수 있다. 토(土), 금(金)이 많은데 목(木)이 적으면 간, 담에 병이 오고 화(火)가 많거나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이 허약하다. 
지지에 축(丑), 미(未), 술(戌)이나 오(午), 사(巳)가 하나라도 있고 금(金)이 있고 목(木)도 있으면 건강하고 부귀장수한다. 화토(火土)가 많은데 금(金)이 허약하거나 없으면 남녀 모두 음란할 수 있으며 재물을 잃으며, 반대로 수(水)가 셋 이상 과다하게 많은데 화토(火土)가 허약하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집에서는 인색해도 다른 여성에게는 아낌없이 돈을 쓸 수 있으며 첩을 두기도 한다. 이런 남성의 처는 애인이 있어도 경제권을 쥐고 가정을 소중하게 지킨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 수(水)가 과다하면 욕심이 많고 음란하거나 재물을 잃기 쉽다. 금(金)이 많고 목(木)이 허약하면 남성은 명예를 그르치고 여성은 남편을 극하며 목(木)이 과다하면 여성은 많은 남자와 인연을 맺을 수 있으며, 남성은 명예욕에 일신을 망칠 수 있다. 화(火)가 두 개 정도 있고 금(金)도 있으면 학문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성격은 밝고 쾌할한 듯해도 현실을 기피하려는 습성이 있다. 그래서 여행을 자주 가고 싶고 산중에 은거하고 싶기도 하다. 그러므로 때때로 불안 우울증이 있으며 이성을 그리워하며 술잔을 기울이는 낭만적인 성품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길이 막히면 조급증에 신경질이 솟구치고 독선으로 흐르기 쉬우므로 이 점을 유념하고 수행으로 고치면 낙관적이고 미적 감각, 그리고 미래를 염원하는 동경심이 결실을 보아 대성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 형제도 마음에 맞지 않으면 냉정하게 등을 돌리는 야멸찬 기질도 정화시켜야 한다. 
구원의 기질은 신(申)과 자(子)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난다. 그러나 신(申)이 있는데 운에서 인(寅)을 만나거나 자(子)가 있는데 오(午)를 만나면 불행한 일이 생길 수 있다. 
혼인은 갑(甲), 인(寅), 묘(卯)운에 하는데, 갑인(甲寅)일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하고 을사(乙巳)일을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갑(甲)이 있고 사(巳)가 있거나 인묘(寅卯)가 있고 을(乙)이 있으면 성격차이가 심해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庚子日(경자일): 경은 金, 자는 水 
경금(庚金)은 단단하고 알차게 하며, 쥐띠 자(子)는 음습한 중에 양기를 잉태한 기질이 있으며 경금(庚金)의 기운을 받아서 맑고 금(金)을 깨끗하게 한다. 그래서 총기가 남다르며 문학, 예술, 음악에 재능이 있고 비판적 평론에 뛰어나다. 
팔자에 화(火)가 하나나 둘이 있어도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빈혈증세가 있을 것이며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해서 아침에 얼굴과 손발이 부어오를 수 있다. 단 목(木)이 허약한데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기 쉽다. 
수(水)가 과다하게 많고 화(火)가 적고 목(木)이 없거나 허약하면 뛰어난 예술가가 될 수 있으나 남성은 구설수에 자꾸 오르고 여성은 이별하기 쉬우며, 토금(土金)이 과다하게 많고 수(水)가 적은데 목(木)이 하나만 있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거나 재물을 잃기 쉽다. 반대로 목(木)이 과다하게 많고 금(金)이 약하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인색하며 첩을 두거나 다른 여성에게는 후한 성품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남성의 처는 애인을 두되 가정을 소중히 여기고 경제를 책임지기도 한다. 만약 여성이 목(木)이 과다하게 많으면 욕심이 크고 음란할 수 있으며, 금(金)이 약하고 토(土)도 허약한데 화(火)가 과다하게 많으면 여성은 여러 남성과 인연을 맺을 수 있고 남성은 욕망에 광분하다가 늦게 일신을 망칠 수 있다. 그러나 토(土)가 적당히 있으면 학문으로도 성공한다. 
성격은 대체로 아름답고 몸의 피부가 얼굴보다 더 고운데 외롭고 쓸쓸함을 견디지 못해 늘 고독하게 화려한 이상세계를 동경하는 기질이 있다. 맑고 깨끗하여 솔직담백하고 감상적이며 목소리도 아름답다. 그러나 진(辰), 술(戌) 따위가 있으면 몸도 마음도 반대로 나타난다. 아무튼 이 일주는 차가운 듯 인정이 흐르고 유순한데다 동정심도 많아서 사회에 큰 일을 할 수 있다. 자신도 이해하기 어려운 독선적인 성격, 그리고 이성에 대한 그리움을 수행으로 다스리면 큰 인물이 될 것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 이별의 기운이 감돌고 있으므로 유념해야 하며 남성은 천덕이 있겠다. 
혼인은 을(乙), 축(丑), 신(申), 진(辰)운에 하고 이 때 애인도 생길 수 있는데, 을축(乙丑) 일주와 만나면 해로하고 병오(丙午)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병(丙)이 있고 축(丑), 신(申), 진(辰)이 있거나, 오(午)가 있고 을(乙)이 있으면 잘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축(丑)과 미(未)인데 하나만 있어도 구원받는다. 축미(丑未)가 다 있거나 축(丑)일 때 미(未), 미(未)일 때 축(丑)운을 만나면 여러 가지 재앙을 입을 수 있다. 그러나 축(丑)일 때 오(午)가 있고, 미(未)일 때 자(子)가 있으면 구제받는다. 

辛丑日(신축일): 신은 金, 축은 土 
칼날같은 신금(辛金)의 기질에 양기를 가득히 품은 습한 토축(土丑) 소띠가 어울린 이 일주는 이별과 슬픔, 배신의 의미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축(丑)은 차갑고 음습하기에 화(火)가 허약한 사람은 심장, 소장이 약해서 저혈압에 시달리게 되는데 여성은 자궁이 냉습해서 물혹이 생기거나 냉이 많이 흐르게 된다. 또 유산을 하기 쉬운 체질이기도 하다. 미(未)와 술(戌)이 있으면 생식기 병에 걸리기 쉽고 그 날카로운 성질 때문에 위도 위험하다. 미(未), 술(戌)이 모두 있으면 신장, 방광도 좋지 않고 폐, 대장도 좋지 않으니 성한 곳이 없겠다. 목(木)이 하나나 둘이 있고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에 병이 올 것이며, 수목(水木)이 많으면 비, 위에 병이 올 것이다. 
토금(土金)이 많고 수(水)가 없거나 하나밖에 없는데 목(木)이 적으면 남녀 모두 음란할 수 있고 욕심이 많아도 가난하다. 목(木)이 없거나 약한데 화(火)가 적으면서 금수(金水)가 많으면 남성은 구설수에 자주 오르고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또 수(水)가 적은데 목(木)이 셋 이상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성질이 급하고 흉포해져서 여성을 극하고 인색하며 첩을 둘 수 있으며, 처는 애인을 두되 가정을 소중하게 여긴다. 여성은 재물욕이 많으면서 음란하기 쉽다. 목화(木火)가 과다하게 많은데 토(土)가 적으면 신금(辛金)이 허약해져서 남성은 이룰 수 없는 욕망에 광분하다가 일신을 그르칠 수 있으며, 여성은 동성보다 이성과 많은 관계를 맺는다. 토(土)가 있으면 학문으로도 성공하는데 이 때 목(木)이 많으면 거부가 될 수 있고, 화(火)가 강해도 귀하게 될 수 있다. 
성격은 피안을 동경하는데 근심, 걱정이 떠날 날이 없다. 그리고 남의 속마음을 알고 싶은 호기심 때문에 쓸데없는 의심과 추측으로 마음 고생이 심하겠고 모사를 꾸며서 이익을 챙기려는 내성도 있다. 그러나 이 일 저 일에 함부로 관여해서 손해보기 쉽고 낭비벽이 순식간에 일어나서 재산을 탕진하기도 한다. 이 사람은 비판적인 두뇌를 학문적으로 쓰거나 감상적인 기질을 문학 예술 등에 쏟는다면 크게 명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수행으로 심신을 바르게 닦으면 밝은 인생을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혼인은 병(丙), 자(子), 유(酉)에 하는데 이때 애인을 둘 수 있으며, 병자(丙子)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정미(丁未) 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쉽다. 병(丙)이 있는데 미(未)가 팔자에 있거나 정(丁)이 있는데 자(子), 유(酉)가 있으면 잘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사(巳), 묘(卯)인데 하나만 있어도 여러 가지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사(巳)일 때 해(亥)운이 오거나, 묘(卯)일 때 유(酉)운이 오면 위험해진다. 다만 사(巳)가 있고 해(亥)운이 올 때, 팔자에 인(寅)이 있거나 묘(卯)가 있고 유(酉)운이 올 때 팔자에 진(辰)이 있으면 무난하다. 

壬寅日(임인일): 임은 水, 인은 木 
임수(壬水)는 만물을 잉태시키는 기질이 있고 범띠 인(寅)은 만물이 생출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처세술이 뛰어나고 부귀할 수 있는 명운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지지에 사(巳), 신(申)을 두려워하는데 이것이 있으면 형벌이 가해지거나 기이한 사고가 자주 일어나며 쉽게 배신당한다. 
신(申), 유(酉)가 있고 또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들고, 토(土)가 적은데 목(木)이 셋이 있으면 비, 위에 병이 올 것이며, 금(金)이 적은데 화(火)가 과다하면 폐, 대장에 나쁜 병이 올 수 있다. 그리고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해질 것이며, 겨울에 태어나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에 병이 온다. 그러나 지지에 해(亥), 자(子), 축(丑), 신(申), 유(酉), 진(辰) 중 하나라도 있고 금(金)이 있으면서 화토(火土)가 있으면 부귀하고 건강 장수한다. 
다만 신(申)일 때는 사(巳)나 묘(卯)가 있으면 무난하고 없으면 사고를 당할 수 있다. 지지에 축(丑), 자(子), 신(申), 유(酉), 해(亥)가 하나 있는데 토(土)가 적게 있고 목(木)이 셋이 있으면 남성은 폭발적인 성격에 명예를 실추시키고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이때 화(火)가 강하면 구원받고 화(火)운에 오히려 부귀한다. 
금수(金水)가 과다하게 많은데 화(火)가 없거나 하나가 있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거나 재물을 모으기 어려워지며, 반대로 화(火)가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여성을 극하고 처첩을 거느릴 수 있으며 인색하다. 애인을 둔 처와 혼인할 수도 있는데 가정을 아끼는 여성이다. 
만약 여성이 화(火)가 과다하게 많으면 음란하거나 욕심이 많고 남편을 극한다. 또 화토(火土)가 많으면 남성은 욕망 때문에 일신을 그르칠 수 있고 여성은 동성보다 이성과 많은 인연을 맺는다. 
성격은 힘차게 터져나오는 인목(寅木)의 기상답게 강한 것에 굴복하지 않으며 권력 앞에서도 태연히 처신하는 기질이 있다. 이상이 높고 영웅적 성품이 있는데다 처세가 능하고 군자의 위풍도 서려 있다. 다만 빠른 두뇌회전이 이기적으로 변할 수 있으며 포용하는 넓은 진실이 결핍되어 있다. 때에 따라서는 우유부단해져서 기회를 놓칠 수 있으며 조급증이 일어나면 실패한다. 
인(寅)은 부지런히 산야로 돌아다니는 범의 기질이 있다. 그래서 목(木)이 많으면 흉포한 성격으로도 변하는데, 한 곳에 머물지 못하고 돌아다니기를 좋아한다. 해(亥), 신(申), 사(巳)가 또 있으면 해외 나들이도 많고 무역업, 외교관으로도 성공하며 이주할 수도 있다. 
남녀 모두 이성이 많이 따르는데 지나치게 똑똑해서 가정 불화가 생길 수 있으므로 자제할 줄 알아야 한다. 제 아무리 똑똑한 사람도 알고보면 오십보 백보에 지나지 않는다. 겸양하고 어리석음을 버려야만 존경받게 될 것이다. 
혼인은 정(丁), 해(亥), 오(午)운에 하는데 정해(丁亥) 일주를 만나면 사이좋게 해로하고 무신(戊申) 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쉽다. 무(戊)가 있고 해(亥), 오(午)가 있거나 신(申)이 있고 정(丁)이 있으면 성격 차이로 싸울 일이 많아도 쉽게 헤어지는 일은 드물다. 구원의 신은 사(巳), 묘(卯)에 있는데 하나만 있어도 모든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사(巳)는 해(亥)운, 묘(卯)는 유(酉)운을 두려워해야 한다. 

癸卯日(계묘일): 계는 水, 묘는 木 
만물을 잉태한 계수(癸水)의 지혜와 자라나는 새싹의 어진 성품인 토끼띠 묘(卯)가 만난 이 사람은 총명하고 진취적이며 무한한 능력의 소유자이다. 특히 묘(卯)는 뛰어난 잠재력을 지녔기 때문에 자신의 일에 총력을 기울이면 대성할 수 있다. 그러나 색을 밝히는 토끼처럼 이성에 잡착하면 그 방면에 탐닉해서 일생을 망칠 수가 있다. 특히 자(子)가 있으면 생식기 병을 앓을 수 있으며 유(酉)나 오(午)가 있어도 육욕을 견디기 어려워한다. 
유(酉), 신(申)이 있고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고, 오(午), 미(未), 사(巳)가 있고 화(火)나 토(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에 병이 올 수 있다. 화(火)가 있고 금수(金水)가 과다하게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잘 놀랄 것이며, 금(金)이 있고 목화(木火)가 과다하면 폐, 대장이 허하며, 토(土)가 있고 수목(水木)이 많으면 비, 위에 병이 들 것이다. 
지지에 해(亥), 자(子), 축(丑), 진(辰), 신(申), 유(酉)중 하나라도 있고 목(木)이 셋 이상 있는데 금(金)이 하나가 있으면 남성은 구설수에 휘말리기 쉽고,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금수(金水)가 과다하게 많은데 화(火)가 하나만 있으면 남녀 모두 이성을 좋아하며 재물을 모으기 어렵다. 화기(火氣)가 셋이상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주색을 밝히고 인색하며 처첩을 거느릴 수 있고 처는 애인을 두되 가정을 아끼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러나 여성이 화기(火氣)가 많으면 음란하기 쉽고 욕심이 많은 반면 쉽게 재물을 낭비한다. 
성격은 남녀 모두 이성으로부터 인기가 있는데 스스로 잘나서 그런 줄 알고 착각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즉 무형의 색기가 흐르고 있기에 그것에 현혹된 사람들이 꽃을 찾는 벌처럼 따르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냉정하게 자신을 돌아보지 않으면 아까운 재능을 썩이고 추하게 된다. 스스로 돌아보아서 성미에 안 맞으면 광적으로 신경질을 부리는데, 대개 성적인 불만족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귀한 칠성줄을 타고난 자신을 귀하게 생각하고 천도에 순응하면 부귀를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혼인은 무(戊), 술(戌), 미(未), 해(亥)운에 할 수 있으며 이 때 애인이 생기기도 한다. 그러나 자(子)운에 함부로 연애하면 악질에 걸릴 수 있으므로 유념하여야 한다. 무술(戊戌)일주의 배우자를 만나면 해로하고 기유(己酉)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쉬우며, 무(戊)가 있고 유(酉)가 있거나 술(戌)이 있고 기(己)가 있으면 성격차이로 잘 싸우지만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묘(卯)와 사(巳)인데, 하나 있어도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사(巳)는 해(亥)운, 묘(卯)는 유(酉)를 두려워한다.
 
 
 
 
출처 : 철학*역학 - blog.naver.com/cps4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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