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오행의 성질 - 수<水>의 성질

고은 | 2017-10-02 06:43:01

조회수 : 3,008

수<水>의 성질
 
 
 1. 임수<壬水>의 성질
 
   [임수<壬水>는 양에 속하고 호수와 강물과 같은 물이다. 초목을 생하고 만물을 부양한다.
 
붐, 여름에 태어나면 좋고 겨울과  가을에 태어나면 생해주는 기운이 없다.
 
만약 인오술<寅午戌>이 있어서 관살을 생해 주는 명예를 떨칠 것이다.
 
   지지에 금국을 이루고 유월<酉月>에 생은 명리를 얻는다.
 
   이 뜻은 임수<壬水>는 양에 속하고 그 성질이 강물 같아서 길게 흘러가고 천지간의 만물을 물에 의지하여 생명을 보존한다.
   봄, 여름에 생하면 목화<木火>가 빛을 발하고 수화기제<水火旣濟>이 형상을 이루고 복을 수<受>한다.
   추동<秋冬>에 생하면 금한수냉<金寒水冷>하므로 생기가 없다.  유월<酉月>에 생하였다면 금수가 왕상하므로 재, 관을 감당할 수  있다.   
   만약 사주와 운에 화토<火土>의 재관<財官>이 있다면 복을 수할 것이다.
   삼월에 생하고 지지에 신자진<申子辰> 수국을 이루거나 지지에 해묘미<亥卯未>가 있을 때는 운이 동남방으로 가면 좋다.
   왕한 자는 설기해야 되고 극을 받으면 좋지 않다고 했으니 동남운에 목적사를 이룰 것이다.
   사주에 임계신자진<壬癸申子辰>등의 수가 중첩되었을 때는 윤하격<潤下格>이 아니면 방탕하고 재난이 많을 것이다.
   사주에 화토<火土>가 강하면 망망히 흐르는 임수를 제어하며 제방을 쌓게되고 세운과 대운에서 화 토<火土>를 만나면 발복한다.
   
   적천수에 이르되 [임수<壬水>는 천하를 통하여 금기를 설하고 강한 가운데 덕이 있어 두루 흘러 유통되어 막히지 않는다.
   지지에 통근하고 계수가 투출하면 왕성히 흘러갈 것이고 화<化>하면 유정하고 종<從>한 즉 상제<相濟>의 공을 이룰 것이다]고  하였다.
   임철초에 이르면 [임수<壬水>는 계수<癸水>의 발원지로 곤륜<崑崙>의 물이다. 계수<癸水>는 임수<壬水>의 귀숙지<歸宿地>이다.
   즉 임수<壬水>는 수원지의 높은 곤륜산에서 발원하여 흐르고 계수<癸水>는 바닷물이다.
   임수<壬水>는 땅위를 흐르면서 나뉘고 합하여 수많은 물줄기를 이루며 비와 이슬이 된다.
   신<申>은 하늘의 관문이며 천하<天河>의 입구이므로 임수<壬水>의 장생지가 된다. 임수<壬水>는 금기를  설하고 두루 흘러 막히지    않으며 덕이 있는 것이다.  
   만약 사주에 신자진<申子辰>이 모두 있고 계수<癸水>가 천간에 있다면 그 기세가 거세어 막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사주에 관살과 재<財>가 없으면 필히 재앙이 있는 운명이다.
  
   여름에 생하였다면 사오미<巳午未>월 가운데 화토<火土>의 기운이 강하여 그 뜨거운 온기로 강물 임수<壬水>를 증발 시켜 비와 이슬이 되게 하므로 비록 화토<火土>에 종관살<從官殺> 종재<從財>한다 해도 상제<相濟>의 아름다움이 있는 것이다]고 하였다.
 
   종합 하면 임수<壬水>는 천하<天河>에서 발생하여 드넓은 땅위로 흘러 도도히 흐르는 기세가 있다.  
   만물은 수의 힘으로 살며 성장한다.  
   화토<火土>가 중첩하여 임수<壬水>가 마르고 강하면 왕한 화토에 따르는 종격이되지 못하고 물이 마르게 된다.
   임수<壬水>일간에 지지에 신자진<申子辰>이 모두 있어 수국을 이루고 계수<癸水>가 천간에 있다면 이를 충천분지<沖天奔地>라고하여 만약 화토<火土>의 제어함이 없으면 재앙이 초래 된다.
   사주에 재관<財官>이 있고 재관<財官>이 천간과 지지에 모두 있으면 행운이 재관으로 흐를 때  뜻을 이룰것이다.
 
   2. 계수<癸水>의 성질
 
   삼명통회에 [계수<癸水>는 큰 바다의 물이니 망망한 물이다. 그리고 임수<壬水>와 다르게 만물을 생장시키지 못한다.
   그러나 계수<癸水>는 비와 이슬의 몰이 될 때는 만물의 생장을 촉진한다.
   봄과 가을에 생하고 운에서 사오미<巳午未>를 만나면 좋으니 크게 발달할 것이다.
   꺼리는 것은 진술축미<辰戌丑未>이니 운에서 이와 같은 살지를 만나면 흉하다.
   
   사주에 기토<己土>가 있고 축미<丑未>월에 생했고  삼형이 있다면 초년은 곤고 할 지라도 말년에는 영화가 따를 것이다.
   만약 오행의 구함이 있다면 신왕하게 되는 운이 되면  재관<財官>을 감당하여 귀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 뜻은 계수<癸水>는 오로지 비와 이슬을 뜻하는 것만은 아니며 빗물 이 모이면 강물도 된다. 임계<壬癸>는 하나는 양이고 하나는  음으로써 밀접한 연관을 맺고 서로 위치가 수시로 변하는 속성이 있다.
   물은 불을 만나면 수증기가 되어 구름과 안개로 변하고 대기의 온도가 차가워지면 빗물로 땅으로 떨어져 호수와 바다가 된다.
   이처럼 끝이 없이 순환하여 음양교체<陰陽交替>가  되는 것이다.  계수<癸水>는 음에 속하므로 그 속성이 유약하고 연약하다.
   
   만약 사주에 신자진해축<申子辰亥丑>이 수기가 없다면 계수<癸水>일간이 허약하고 뿌리가 없으므로 사주에 재관<財官>이 많으면  재앙이 생긴다. 만약 지지에 신자진<申子辰>수국을 이루고 다시 천간에 임계<壬癸>의 수가 있어서 천간과 지지가 온통 물바다라면
   윤하격이 되어 대부대귀하는 명이다.
   계수<癸水>일간이 지지에 인오술<寅午戌>화국을 이루고 있다면 사주에 금수가 있어 중화<中和>를 이루어야만 수화<水火>가 서로  돕게된다.
   
   계수<癸水>일간이 여름에 생하고 사주 전체가 화토<火土>가 많다면 운에서 서북의 금수<金水>로 행하여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뜨거운 열기에 의해 증발해서 재앙을 초래할 것이다.
 
   임철초는 언급하기를 [계수<癸水>는 비와 이슬을 일컬음이 아니고 순수한 음수를 말한다. 발원이 비록 길다고 하지만 그 성질이 지극히 약하고 능히 흙을 적셔 그 흙이 금을 생조하게 하고 만물을 육성시킨다.
   구름이 용을 만나면 운에는 조화를 부리니 그 변화를 예측하지 못할 지경이다]고 하였다.
   
   경신금<庚辛금>을 가리지 않는다고 하는 것은 약한 물은 금기를 설기하지 못하므로 금이 많으면 계수<癸水>가 탁해지기 때문이다.
   만약 가을 겨울의 금수가 왕한 때에 생하였다면 비록 지지에 진<辰>이 있고 병정무<丙丁戊>가 천간에 투출하였다 해도 종화<從化>가 되지 못한다] 고 하였다. 이것은 계수<癸水>는 음에 속하고 그 성질이 연약하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팔자가 화순<和順>하여 오행이 구비되어 있다 면 마땅히 정오행<正五行>의 이론으로 희기를 분간할 것이니 계수 <癸水>가 약할 때는 생하여야 하고 왕하면 극할 것이다.
    계수<癸水>는 유약 함이 심하여 종<從>하는 오행이 왕성할 때는 왕성한 기운의 힘을 의지하고 따르게 된다.
    일간이 계수<癸水>고 천간에 무토<戊土>가 있어 합이 되면서 여름에 생하고 지지에 인오술<寅午戌>화국을 이루었거나 사오미<巳午未>남방화운이 되어 천간에 병정이 투출되면서 임계신자해<壬癸申子亥>의 극이 없으면  화격<化格>이 되어 수운<水運>을
    만나지 않으면 크게 명리사해하는 며일 것이다.
 
 
 
 
출처 : 오행의 성질 - blog.naver.com/ohjjuri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3.144.8.79'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