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 리 약 언 강의

제대로 보는 명리약언의 '관살거류(官殺去留)를 살펴보는 법'

원제 임정환 | 2012-03-14 13:41:18

조회수 : 5,093

제 17편
관살거류(官殺去留)를 살펴보는 법 1

관살(官殺)의 거류(去留)는 반드시 그 경중(輕重)을 조사하여야 한다.

정관(正官)이 많고 칠살(七殺)이 적으면 반드시 칠살(七殺)을 제거하여야 마땅한데, 정관(正官)은 청순지기(淸純之氣)이니 혼잡(混雜)하여서는 아니 되기 때문이다.
칠살(七殺)이 많고 정관(正官)이 적으면 정관(正官)을 제거할 필요는 없는데, 칠살(七殺)은 웅강지기(雄剛之氣)이니 혼잡(混雜)을 두려워하지 않는 까닭이다.1)
1)일주가 강하면 관살(官殺)이 모두 희신(喜神)이니 마땅히 생부하여야 하고, 일주가 약하면 관살(官殺)이 모두 기신(忌神)이니 마땅히 억제하여야 할 뿐이다.

만약 관살(官殺)이 서로 균등하면 마땅히 거류(去留)를 나누어야 하는데,
주중에 상관(傷官)이 유력하면 거관용살(去官用殺)하고, 주중에 식신(食神)이 유력하면 거살용관(去殺用官)한다.

구서(舊書)에서 ‘양일(陽日)의 식신(食神)은 거살(去殺)할 수도 있고 또한 유관(留官)할 수도 있다’라고 말하는데,
가령 甲日이 丙火를 얻으면 庚金을 극거(剋去)할 수도 있고 또한 辛金을 합하여 머무르게 할 수도 있다. 거살유관(去殺留官)

‘음일(陰日)의 상관(傷官)은 거관(去官)할 수도 있고 또한 유살(留殺)할 수도 있다’라고 말하는데,
가령 丁日이 戊土를 얻으면 壬水를 극거(剋去)할 수도 있고 또한 癸水를 합하여 머무르게 할 수도 있다. 거관유살(去官留殺)

양일(陽日)의 상관(傷官)은 거관(去官)할 수는 있으나 유살(留殺)할 수는 없는데,
가령 甲日이 丁火를 얻으면 辛金을 극거(剋去)할 수는 있으나 庚金을 합하여 머무르게 할 수는 없다.

음일(陰日)의 식신(食神)은 거살(去殺)할 수는 있으나 유관(留官)할 수는 없는데,
가령 丁日이 己土를 얻으면 癸水를 극거(剋去)할 수는 있으나 壬水를 합하여 머무르게 할 수는 없다.

극(剋)하면 제거되는데 제거되면 나에게 해가 되지 않고, 합(合)하면 머무르는데 머무르면 내가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구서(舊書)에서는 또한 ‘甲木이 을매(乙妹)를 庚의 처로 삼으면 흉함이 길조(吉兆)가 된다’라고 말하는데, 합(合)하여 제거하는 것이 어찌 아닌가?2)
庚金이 乙木을 만나면 내(庚)가 극하니 고로 가버리나(去), 辛金이 丙火를 만나면 극(剋)을 받으니 고로 머무른다(留).
2)합(合)하여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합(合)하여 제거하는 것이라는 뜻이다.

구서(舊書)에는 또한 ‘탐합망관(貪合忘官)과 탐합망살(貪合忘殺)’이라는 학설이 있다.
가령 甲木은 辛金이 정관(正官)인데, 丙火를 만나면 辛金이 丙火를 탐합(貪合)하여 정관(正官)의 작용을 잊어버린다. 유관(留官)이 아니고 탐합망관(貪合忘官)임.
乙木은 辛金이 칠살(七殺)인데, 丙火를 만나면 辛金은 丙火를 탐합(貪合)하여 칠살(七殺)의 작용을 잊어버린다. 유살(留殺)이 아니고 탐합망살(貪合忘殺)임.
관살(官殺)이 탐합(貪合)하여 작용을 잊어버리면 유관(留官)이나 유살(留殺)이 아니고, 유관(留官)이나 유살(留殺)이라면 탐합망관(貪合忘官)이나 탐합망살(貪合忘殺)이 아니지 않는가?
관살(官殺)이 하나만 나타났으면 합(合)으로 인하여 관살(官殺)의 작용을 잊어버리고,
관살(官殺)이 함께 나타났으면 합(合)을 만나서 유관(留官)하거나 유살(留殺)한다.

그러나 결국은 유관(留官)하거나 유살(留殺)한다는 것은 존재하여 머무른다는 것이고, 끌어당겨서 머무른다는 것은 아니다.
하나를 제거하면 하나가 자연히 머무른다는 것일 뿐이다. 어찌 반드시 어떤 것이 끌어당겨서 머무르게 할 것인가?

만약 구서(舊書)에서 말한 바를 반드시 따른다면,
음일(陰日,乙)은 식신(食神,丁)이 유관(留官,庚)할 수 없다고 할지라도 일주가 원래 유관(留官)할 수 있으나,
양일(陽日,甲)은 상관(傷官,丁)이 유살(留殺,庚)할 수도 없고 일주도 유살(留殺)할 수 없으니 장차 유살(留殺)할 수 없지 않는가?

총괄하건대, 
관살(官殺)이 혼잡(混雜)하였으면 거류(去留)하여 하나가 완전히 없어져야 상(上)이고,
비록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았다고 할지라도 마땅하게 조절되고 세(勢)가 하나에 귀결되었으면 또한 오묘하다.
칠살(七殺)은 하나에 귀결될 수 없으니, 차라리 정관(正官)이 칠살(七殺)에 섞이되 칠살(七殺)이 정관(正官)에 섞여서는 아니 된다.
운(運)을 살펴보는 것도 모두 이와 방법이 같다.

천리(千里)*가 살펴보건대,
관살(官殺)이 함께 나타났으면 유관(留官)이나 유살(留殺)을 심의할 필요는 없고, 반드시 거관(去官)이나 거살(去殺)만을 심의하여야 하는데, 하나가 이미 제거되었으면 하나가 자연히 머무르기 때문이다.
합(合)이라는 것은 기반(羈絆)이니, 관살(官殺)이 합(合)을 만났으면 응당 거관(去官)이나 거살(去殺)로 논하여야 한다.
구서(舊書)에서 합(合)을 유관(留官)이나 유살(留殺)로 논한 학설은 필시 타당하지 않다. 
*천리(千里): 이 책을 편저(編著)하신 위천리(韋千里)선생이다.



제 18편
관살거류(官殺去留)를 살펴보는 법 2

구서(舊書)에서 관살거류(官殺去留)를 논한 것은 대체로 천간(天干)을 이야기하였을 뿐인데,
비록 천간을 이야기하였다고 할지라도 지지에 암장한 천간(天干)도 그 안에 있고, 간지(干支)의 상호간의 거류(去留)도 또한 그 안에 있다.

그러나 만약 지지에만 관살(官殺)이 있고 천간에는 관살(官殺)이 없으면 지신(支神)의 거류지법(去留之法)을 논의하지 않을 수 없으니 지금 보충한다.

甲乙日에 申酉가 나타났으면 巳로 申을 제거하고 午로 酉를 제거하며,
丙丁日에 亥子가 나타났으면 辰戌로 亥를 제거하고 丑未로 子를 제거하며,
戊己日에 寅卯가 나타났으면 申으로 寅을 제거하고 酉로 卯를 제거하며,
庚辛日에 巳午가 나타났으면 亥로 巳를 제거하고 子로 午를 제거하며,
壬癸日에 辰戌丑未가 나타났으면 寅으로 辰戌을 제거하고 卯로 丑未를 제거하여야 하는데, 모두 식신(食神)을 취용하여 칠살(七殺)을 제거하고 상관(傷官)을 취용하여 정관(正官)을 제거한다.

비록 巳申과 子丑이 육합(六合)이고 寅戌과 卯未가 삼합(三合)이라고 할지라도,
그러나 합(合)은 본래 합(合)이고 극(剋)은 본디 극(剋)이니, 합(合)은 본래 합(合)이고 형(刑)은 본디 형(刑)인 것과 같다.
관살(官殺)에서 하나가 제거되면 하나가 자연히 머무르니, 다시 머무르게 하는 신(神)을 반드시 구할 필요는 없다.

이 외에 타국(他局)을 이루어서 제거되는 경우가 있는데,
寅卯가 午戌을 만나면 寅이 午戌을 합하여 화국(火局)을 이루니 卯가 홀로 당권(當權)하고,
巳午가 酉丑을 만나면 巳가 酉丑을 만나서 금국(金局)을 이루니 午가 홀로 당권(當權)하며,
申酉가 子辰을 만나면 申은 子辰과 회합(會合)하여 수국(水局)을 이루니 酉가 홀로 당권(當權)하고,
亥子가 卯未를 만나면 亥가 卯未를 만나서 목국(木局)을 이루니 子가 홀로 당권(當權)한다.
辰이 子申을 만나서 수국(水局)을 이루거나 戌이 寅午를 만나서 화국(火局)을 이루면 丑未가 당권(當權)하고,
丑이 巳酉를 만나서 금국(金局)을 이루거나 未가 亥卯를 만나서 목국(木局)을 이루면 辰戌이 당권(當權)한다.

또한 합(合)을 좇아서 입고(入庫)하여 제거되는 경우가 있는데,
子가 辰을 좇아서 합하고 입고(入庫)하면 亥가 당권(當權)하고,
午가 戌을 좇아서 합하고 입고(入庫)하면 巳가 당권(當權)하며,
卯가 未를 좇아서 합하고 입고(入庫)하면 寅이 당권(當權)하고,
酉가 丑을 좇아서 합하여 입고(入庫)하면 申이 당권(當權)한다.

총괄하건대, 거관(去官)과 거살(去殺)은 반드시 천간과 지지가 힘을 합하여야 제거할 수 있다.
가령 庚申 辛酉가 하나의 甲木이나 하나의 乙木이나 하나의 寅이나 하나의 卯를 제거하는 것은 그 제거가 필연이고, 설령 甲寅 乙卯를 제거한다고 할지라도 또한 제거할 수 있다.
만약 하나의 庚金이나 하나의 辛金이나 하나의 申이나 하나의 酉가 甲寅 乙卯를 제거하는 것은 반드시 불능지세(不能之勢)이다.
즉 하나의 庚金은 하나의 甲木을 제거하고, 하나의 辛金은 하나의 乙木을 제거하며, 하나의 申은 하나의 寅을 제거하고, 하나의 酉는 하나의 卯를 제거한다.

또한 아직 알지 못하는 것들도 있으니,
고로 관살(官殺)이 혼잡(混雜)하였으면 거관(去官)과 거살(去殺)을 위주로 하여야 하고, 유관(留官)과 유살(留殺)은 심의를 기다리지 않는다.  



제 19편
관살거류(官殺去留)를 살펴보는 법 3

관살(官殺)에는 진정한 혼잡(混雜)이 있고, 혼잡한 것 같으나 혼잡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가령 木일주에 庚辛이 함께 투출하였는데 申酉가 모두 나타났으면 관살혼잡(官殺混雜)이나,
만약 단지 庚金만이 투출하고 酉가 나타났거나 단지 辛金만이 투출하고 申이 나타났으면 간신(干神)이 승왕(乘旺)한 것이고 관살혼잡(官殺混雜)이 아니다.

혹 丙火가 午를 깔고 앉았거나, 丁火가 巳를 깔고 앉았거나, 壬水가 子를 깔고 앉았거나, 癸水가 亥를 깔고 앉은 것은 일기(一氣)가 승왕(乘旺)한 것이고 관살혼잡(官殺混雜)이 아니다.

혹 庚辛과 甲乙이 모두 천간에 투출하였고 申酉와 寅卯가 모두 지지에 나타났으면 각자가 서로 극하니 관살혼잡(官殺混雜)이 아니다.

혹 사주 중에 식신(食神)이 제살(制殺)하여 하나의 세(勢)를 이루었고, 관성(官星)이 생인(生印)하여 하나의 세(勢)를 이루었으면, 합하여 둘 다 아름다우니 관살혼잡(官殺混雜)이 아니다.

이러한 것들은 관살혼잡(官殺混雜)인 것 같으나 관살혼잡(官殺混雜)이 아니다.
하나만 있어도 충분한 것은 아니니,
거류(去留)하지 않아도 또한 괜찮고, 하나가 제거되고 하나만이 남아 있어서는 아니 된다.

또한 거관살(去官殺)인 것 같으나 도리어 유관살(留官殺)이고, 유관살(留官殺)인 것 같으나 도리어 거관살(去官殺)인 경우가 있다.
가령 甲木이 申月에 생하고 丙火와 辛金이 투출하였는데,
丙火가 혹 무근(無根)이거나 혹 절지(絶地)에 앉아 있으면 丙火는 당령(當令)한 申을 제거할 수 없고, 도리어 丙火와 辛金이 합하여 辛金이 제거되니 申을 취용한다.1)
이러한 것들도 또한 하나만 있어도 충분한 것은 아니니, 거류(去留)하여야 한다고 잘못 인식하여서는 아니 된다.
1)辛金을 유관(留官)한 것 같으나 거관(去官)하였다는 뜻이다.

음양지리(陰陽之理)는 지극히 깊고 지극히 변화가 많은데,
혼잡(混雜)한 것 같으나 혼잡한 것이 아니고, 심후(深厚)하여 보기가 쉽지 않으니 두 번 세 번 탐색하고 연구하여야 그 오묘함을 깨우칠 수 있으면 이것은 대귀격(大貴格)이다.

인명(人命)에는 또한 관살양정(官殺兩停)*이 있는데,
혹 모두에게 극합(剋合)이 있거나, 혹은 모두에게 극합(剋合)이 없어서 거류(去留)를 나누지 못하는데도 또한 부귀(富貴)하는 경우가 있다.
①하나는 일주(日主)가 매우 왕한데, 관살(官殺)이 모두 적으니 그 힘을 합하여 탁삭(琢削)하는 경우이다.
②하나는 일주(日主)와 관살(官殺)이 모두 강한데, 기쁘게도 왕신(旺神)이 인화하는 경우이다.
*관살양정(官殺兩停): 관(官)과 살(殺)이 서로 균등함.

가령 ‘순관(純官)이고 칠살(七殺)이 없으면 칠살년(七殺年)에 발복하고, 순살(純殺)이고 정관(正官)이 없으면 정관년(正官年)에 발복한다’는 것은 모두 다 옳다.2)
2)종관격(從官格)이나 종살격(從殺格)에서는 관살(官殺)이 혼잡(混雜)하는 운으로 행하여도 발복한다는 의미이다.

총괄하건대, 
거류지법(去留之法)은 대체로는 마땅히 그러하나, 반드시 고집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구서(舊書)에서는 또한 ‘관살(官殺)이 서로 잇닿아 있으면 단지 칠살(七殺)로 논하고, 관살(官殺)이 각각 떨어져 있으면 혼잡(混雜)이다’라고 말하는데,
‘서로 잇닿아 있다’는 것은 년월(年月)에 잇닿아 있다는 것을 말하고, ‘각각 떨어져 있다’는 것은 하나는 년월(年月)에 나타나 있고 하나는 시상(時上)에 나타나 있는 것을 말한다.
진실로 이와 같으면,
잇닿아 있는 것과 떨어져 있는 것만을 논하여도 괜찮은데, 무슨 필요가 있어서 거류(去留)를 분별하는가?

또한 ‘정관(正官)이 투출하고 칠살(七殺)은 암장하였으면 단지 정관(正官)으로 논하고, 칠살(七殺)이 투출하고 정관(正官)은 암장하였으면 단지 칠살(七殺)로 논한다’라고 말하는데,
그렇다면 투출한 것은 반드시 유관살(留官殺)하고 암장한 것은 반드시 거관살(去官殺)되었다는 것이니, 또한 사리에 맞은 이론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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