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명리기초

성격(性格)

원제 임정환 | 2012-03-13 17:01:01

조회수 : 5,600

제14장 성격(性格)

  명리학(命理學)에서 성격을 보는 방법으로는 오행과 육신에 의한 방법이 있다.

  1. 오행에 의한 성격 판단법
  - 일주(日主)를 기준해서 용신(用神)을 참조하면 더욱 정확하다.

  ① 甲木
  甲木은 어짐을 상징하며 인자하고 착하다. 한편으로는 상승하는 기(氣)가 있어 강직하고 단호하며 자존심이 강해 남에게 굽히거나 지기를 싫어하는 기질이 있다.
  또한 성격이 활발하여 매사에 적극적이고 창조적이며 성실하다. 따라서 직장생활을 하기보다는 자유업을 선호하며 만약 직장생활을 해도 책임자나 영업직에 적합하다.

  ② 乙木
  乙木 역시 어진 성격은 甲木과 같으나 부드러움이 있어 유연하며 사교에 능하다. 또 돌아다니기를 좋아하여 여명(女命)도 직업을 갖는 것을 선호하며 사치와 장식을 좋아하고 멋을 낼 줄 아는 성격이다. 다만 때에 따라서는 너무나 자기 개성이 강하여 남과 마찰이 발생하기 쉬우며 입이 가벼운 면이 있는 것이 흠이다.

  ③ 丙火
  丙火는 태양에 비유하여 본래 밝고 명랑하며 열정적이다. 또한 만물을 양육(養育)하니 만물박사에 해당하여 아는 것이 많으나 도가 지나쳐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과장이 심한 면도 있다. 뒤끝이 없이 시원하기도 하지만 성격이 급한 면이 단점이다. 또한 火는 예(禮)에 해당하여 예절이 밝은 편이다.

  ④ 丁火
  丁火는 예(禮)를 상징하여 예의가 바르고 겸손하며 총명하고 예민해 판단력이 좋으나 소심한 점이 있는 것이 단점이다. 유달리 잔정이 많아 정에 약하고 남을 잘 믿는 경향이 있어 간혹 배신을 당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은 남에게 절대 악한 일을 하지 않으며 평소에 지나칠 정도로 느긋하나 급할 때는 丙火보다 더 급한 면이 있어 완급의 조정을 필요로 한다.

  ⑤ 戊土
  무게 있고 중후하며 포용력이 있다. 또한 중용을 너무 지켜 때에 따라서는 무능하게도 보인다. 신용과 신의를 중히 여기고 언행이 진중하다. 때에 따라서는 책임감과 성실함을 바탕으로 계획한 일을 박력 있게 밀고 나가는 추진력도 있는 사람이며 누구에게나 원수를 지지 않고 교제하는 것이 장점이다.
 
  ⑥ 己土
  사교성이 좋으며 친구가 많고 적을 만들지 않는다. 다만 자칫하면 이쪽저쪽으로 중심을 잡지 못해 남에게 오해를 사기도 한다. 또 기회를 엿보는 능력이 뛰어나 남보다 좋은 기회를 잡을 수가 있으나 무게가 없어 언행일치가 안되는 점이 흠이다. 남녀 모두 이성(異性)으로 인해 슬픔을 겪는 일이 타 오행보다 많다.

  ⑦ 庚金
  겉보기에는 냉정하나 내면은 따뜻한 정을 품고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믿음성이 있으며 결단이 빨라 과감한 점이 장점이다. 또 모든 일을 일사천리로 진행하는 형이며 의를 상징하여 의협심이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다. 반면 너무 순진한 나머지 애정관계에 있어 불행을 맞는 일이 종종 있다.

  ⑧ 辛金
  지혜는 총명하나 너무 똑똑하고 자만심이 강하여 교제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또한 냉정하여 정이 없는 점이 있으나 남에게는 예의범절을 꼭 지키는 형이다. 그러나 계산력이 강하고 이기적이며 너무 까다로운 것이 흠이며 약간의 결벽증이 있다고 보아진다.

  ⑨ 壬水
  유랑벽이 있고 법이나 도덕, 규범 등을 무시하는 성격이다. 성격은 차고 냉정하나 내심은 따뜻한 면을 갖고 있다. 머리가 총명하고 자신이 손해보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으며 암기력과 기억력이 뛰어나다. 반면 색정이 강하여 바람둥이 기질이 있기도 하다.
 
  ⑩ 癸水
  하늘에서 내려온 것이라 자기가 제일이며 또한 자비심과 냉정함을 겸비한 사람이다. 겉으로 보아 인자하나 내면은 냉정한 사람이 많고 계산력이 빠르며 자신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적을 달성하려 한다. 또한 자존심이 강해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실행하여 낭패를 보는 면이 많고 너무 개인적인 성격이 강하여 교제에 문제가 따른다.

  이상에서 살펴본 오행에 의한 성격 판단법을 적용하는 데 있어서 유의할 점은 목 일주(木 日主)라 하더라도 극함을 받거나 약하면 그 성격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는 오행의 상호작용에 의한 속성의 변화에서 기인한다.
 
 

  2. 육신(六神)에 의한 성격 판단법
 
  ① 비견(比肩)
  온전하고 화평함이 있으나 비견이 많으면 자존심이 강하고 비사교적인 성격을 갖는다. 월주(月柱)의 간지가 모두 비견이면 성질이 난폭하며 충을 받으면 대인관계가 원만치 못하고 시비를 좋아한다.

  ② 겁재(劫財)
  솔직하고 담백하며 꾸밈이 없다. 겁재가 많으면 인격이 졸렬한 면이 있고 겉으로는 웃음을 보이나 내심은 사악하다. 양인이 있으면 더욱 그러하고 겁재, 양인이 중첩되어 나타나면 성격이 고강하다. 상관과 함께 있으면 성질이 흉악하다.

  ③ 식신(食神)
  성질이 온후하고 명랑하다. 그러나 식신이 많으면 분발하여 일하지 못하며 발전성이 없는 성격이 되기 쉽다. 식신이 왕성하면 마음이 너그럽고 풍류를 좋아한다.

  ④ 상관(傷官)
  다재다능하고 행동이 민첩하며 자존심이 강하다. 상관이 많으면 교만하나 숨김이 없고 말이 많다. 사주내에 관살이 없으면 작술에 능하며 뜻이 크고 거만하다. 재성이 없으면 잔재주에 능하며 양인이 있으면 간사하나 뜻이 높고 자부심이 강하다.

  ⑤ 편재(偏財)
  매사에 민첩하고 기교가 있으면서도 빈틈이 없다. 그러나 편재가 많으면 안일해지기 쉽고 욕심이 많으면서도 돈을 쓸 때는 잘 쓴다. 편재가 천간에 있으면 경재호의하고 남의 일에 참견하는 것을 좋아하며 말이 많다. 또 술이나 여자를 좋아한다. 편재격은 신왕하면 재산으로 인한 시비가 많으며 신약하면 재산이나 여자로 인하여 재난을 당한다.

  ⑥ 정재(正財)
  정직, 성실하고 세심하며 조심성이 있고 부지런하다. 그러나 정재가 많으면 게으르고 결단력이 부족하며 수전노와 같다. 재성의 간합이 많고 일주(日主)가 약하면 외관은 춘풍같아도 내심은 간사하다. 일주(日主)가 강하고 정재도 왕성하면 인내심이 강하고 가정의 안태를 생각하는 사람이다. 정재와 편관이 중첩되면 경솔하며 재가 많고 신약하면 처에게 의지하며 재성이 약하고 겁재가 많으면 유랑하는 것을 좋아한다.

  ⑦ 편관(偏官)
  총명하고 과단성이 있으나 우월심이 많다. 의협심도 있고 모험을 좋아하며 타인과의 교제를 즐긴다. 일주(日主)가 약하고 편관이 중첩되면 남에게 의지하고 일주(日主)가 강하고 편관도 왕성하고 식상이 없으면 성질이 불같이 급하다. 일주(日主)가 강하고 편관이 약하면 매사에 불성실하고 게으르며 자만심이 강하다.

  ⑧ 정관(正官)
  온후하고 독실하며 정직하다. 그러나 정관이 많으면 의지가 약하다. 정관격은 인자하고 관대하여 화평함을 좋아하는 인격자이며 풍모도 미려하다. 정관이 형충되면 관록이 있어도 오래 갖지 못한다. 관살이 혼잡되면 색을 좋아하고 잔꾀에 능하며 재성이 오면 총명함을 볼 수 있다.

  ⑨ 편인(偏印)
  성격이 활발하고 일을 처리함에 있어 종횡무진하게 재능을 발휘한다. 편인이 많으면 처음에는 근면하나 나중에는 태만하고 성질도 음탕하고 난잡하다. 편인격은 재능이 있으나 용두사미격으로 끝나게 된다. 또 인수와 같이 있으면 한가지 일에 전념하지 못하고 변덕이 잦다.

  ⑩ 인수(印綬)
  총명하고 단정하며 인자하다. 인수가 많으면 게으르고 매사에 자기 본위가 되기 쉬우며 인색하다. 인수격은 지혜가 많으며 너그럽다. 인수와 양인이 있으면 여러 가지 재능이 있으며 인수가 충이 되면 마음을 붙이지 못하고 방황한다. 인수와 정관이 같이 있으면 인격자이며 상관과 동주하면 허영에 흐르기 쉽다.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4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4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8.119.28.213'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