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명리기초

용신론이란 무엇인가?

원제 임정환 | 2012-03-13 15:48:57

조회수 : 2,932

1. 用神이란 무엇인가?

가.일반적 풀이;
용신이란 사주팔자의 핵심되는 오행으로 비유하자면 내가 왕이라면 나의 충실한 신하와 같습니다. 이 신하가 왕을
위하여 사심 없이 충성을 다 받치는 역량을 가진 자라야만 왕인 내가 안심하고 국정을 수행할 수 있는데 이 신하가
탐욕이 많아 왕을 기만하고 자기 이익만 챙기는 자라면 왕은 불행해지는 것입니다.
고로 사주팔자를 뽑아놓고 이 같은 신하를 가릴 줄 알아야 사주를 볼 수 있습니다.
충직한 신하를 몰라보고 아첨하는 간신배를 용신으로 알고 사주를 풀이한다면 엉뚱한 방향으로 해석하는 결과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용신을 모르고서 사주를 본다는 것은 큰 오류를 범하는 것입니다.

나. 전문적 풀이;
용신이란 일간인 자기오행의 氣의 본성이 유지되도록도와주는 오행을 말한다.
일간이 너무 왕성하여도 안되고 너무 미약해도 안되니 타오행으로 하여금 조절하여 줌을 요한다. 때로는 일간이
용신이 되기도 하고,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되기도 하고,일간을 설하는 오행이 되기도 하고, 일간이 생 하는
오행이 되기도 한다.
이 용신의 위치 및 강약에 따라 길흉화복이 결정되니용신이 사주팔자를 푸는 열쇠가 된다.


2. 用神,喜神의 定義(정의)

一. 本身(본신)의 生命(생명) 곧 健康(건강),精神(정신)을 主管(주관)한다.
二. 富貴(부귀) 곧 名利(명리)를 主管(주관)한다.
三. 父母(부모), 夫婦(부부), 子女(자녀)의 生死別(생사별)을 主管(주관)한다.


3.用神,喜神의 區別(구별)

一般的으로 用神을 生하는 것을 喜神이라 한다. 用神은 있데 喜神이 없거나 喜神은 있데 用神이 없거나 하면 다
父母德이 없고, 用喜神運歲를 만나야 福祿이 俱全하게 된다. 대체로 用喜神中 한 개라도 없으면 僧道命이 많고,
이 社會와 融和할 수 없는 環境이나 心事가 되여 홀로 孤獨을 즐기는 사람이다.

※用喜神은 四柱八字에 어디에 있던 用喜神이다. 運에서와도 用喜神이다.
...木用神이라면 甲寅乙卯木및 亥中甲, 辰中乙木, 未中乙木이되고, 水라면 壬子,癸亥水 및 申中壬水, 丑中癸水,
...辰中癸水가 다 用神이 된다.
...用神은 單一이 좋다. 女子 四柱에 用神이 많으면 多夫之像이다.



4. 用神과 六神

가령 火 日 干의 용신이 土라면 火 日 干이 喜神이 된다.
用神으로 父, 子, 組母, 父母의 生死를 보고, 火喜神으로 子息, 兄弟의 生死를 본다.
男女 공히 土用神으로 本神의 建康, 名利로 보고, 火喜神으로 本人의 健康바탕, 名利토대를 본다.
기타 六神으로는 그 六神의 性格, 環境으로 본다.



5. 用神(용신)잡는 법
用神이란 日干인 自己五行의 氣의 本性을 維持(유지)하도록 도와주는 五行 을 말한다. 日干이 너무
旺盛해도 안 되고, 너무 弱弱해도 안 되니 타 五行으로 하여금 調節(조절)하여 줌을 要한다.
이 用神의 位置(위치)및 强弱(강약)에 따라 吉凶禍福(길흉화복)이 決定(결 정)되고, 用神이
四柱八字를 푸는 열쇠가 된다.
子平粹言(자평수언)이란 책에 用神은 命理(명리)의核이며, 日干의 主人이 며, 나를 지키는
守護神(수호신)이라 하였다.
용신을 잡기 위하여서는 우선 사주의 身旺(신왕)과 身弱(신약)을 분별하여야 한다.
크게보기 身旺과 身弱의 分別法

가. 出生한 生月이 日干의 五行이 旺한 季節(계절)이면身旺(신왕)이고, 休(휴), 囚(수), 死(사)에 該當(해당)
.....하면 身弱(신약)이다.
나. 日干五行과 다른 五行과의 生助(생조)가 많으면身旺이고, 剋, 洩, 沖, 刑이 되면 身弱이다.
다. 日柱가 支藏干속에 五行과 同氣를 만나면 通根히라하여 身旺해 진다.
라. 日干이 長生, 帝王, 建祿, 冠帶等을 만나면 得氣라하여 身旺이고, 病, 死, 絶을 만나면 失氣라하여 身弱이다.
크게보기 用神 잡는 法 實際(실제)

가.抑扶法(억부법); 日干을 生助하는 五行이 많아 身旺이면 이를 剋制하거나 그 氣를 洩하여 均衡(균형)을 맞추
... 어야 한다. 이를 抑(억)이라 하고, 身弱이면 日干을 扶助(부조)하여야 均衡이 맞으니 이를 扶(부)라 한다.
壬丙丙壬..... 丙火가 午月 午日에 나니 火氣가 太旺하다. 故로 年時에 壬水로 制
辰午午辰..... 火함이 用神이다. (身旺에 剋制 用神)
甲丙庚己..... 丙火가 三午火로 太旺하다. 午中己土가 年干 己土로 透干하여 有力
午午午巳 .....하니 旺火氣를 己土로 洩함이 用神이다. (身旺에 洩氣用)
庚甲丁丙 .....甲日干이 酉申庚金에 剋받고, 四火에 洩氣되니 身弱하다. 故로 申
午午酉申 .....中壬水로 洩金制火하고 甲을 生助함이 用神이다. (身弱에 生助用)
나.專旺法(전왕법); 日干과 같은 五行이 極旺(극왕)하고그 氣를 꺾을 五行이 없을때 그 勢(세)를 따라가는 것이
....用神이다.
乙甲乙癸 .....이 四柱는 木과 水의 두 가지 五行으로 되여 그 勢力을 꺾을 五行
亥寅卯卯..... 이 없어 水木으로 따라감이 用神이다. (從旺用神)
다.調候法(조후법); 五行이 寒(한), 冷(냉), 濕(습)으로 構成(구성)되여 춥고 濕하면 日干五行의 本性을 維持
....(유지)키 어려우므로 이럴 때는 溫(온), 煖(난), 燥氣(조기)로 따뜻하고 건조시켜야 五行이 中和가 된다.
戊乙庚辛..... 乙木이 寅月戊土司令時에 나니 춥다. 庚辛亥의 金水로 濕하니 木火
辰未寅亥.....따뜻하게 함이 用神이다. (寒濕에 調候用神)
라.通關法(통관법); 四柱의 五行이 兩大勢力을 이루어 그勢力이 比等(비등)할 때 중간에서 그 兩大勢力을 疏通
.... (소통)시켜줌이 用神이다
庚丁丁己..... 丁火가 巳丁卯未로 身旺인데 時干庚金도 巳에 長生이고, 年干 己土
子巳卯未 .....가 洩火生金하니 金도 旺하다. 故로 時支 子水로서 金氣를 洩하여
................. 生木하니 金火 두 氣運을 疏通시키니 子水가 通關用神이다.
※用神은 上記事項처럼 간단한 것 같지마는 實際로는 四柱에 따라 用神잡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數十年間 四柱애 專念한 사람이라도 用神을 가지고는 壯談(장담)을 못하는 것이다.
...用神을 잘 잡기 위하여서는 다음 항에 나오는 格局(격국)을 잘 理解(이해) 하여야 한다.
...用神을 正確히 잡았다하더라도 六神과 用神의 關係, 大歲運에서의 用神의 變化等을 正確히 抽理(추리)하여
...내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窮通寶鑑(궁통보감)이란 책에 男命은 用神을 子息(자식), 喜神은 妻로 보고, 女命은 用神을 夫로 보고 喜神을
...子息으로 본다 하였다.


6. 格局(격국)

格局이란 四柱의 모양세를 말 한다. 크게는 正格과 外格으로 分類한다.
正格에는 月支를 基準으로 그 月의 六神으로 格을 定하며 正偏官格(정편관격), 食神傷官格(식신상관격),
印綬偏印格(인수편인격), 陽刃格(양인격), 建祿格(건록격)等으로 分類하고 外格에는 從格(종격), 從化格(종화격), 專旺格(전왕격)等으로 分類한다.
從格에는 從殺格(종살격), 從財格(종재격), 從兒格(종아격), 從强格(종강격)等, 從化格에는
甲己合化土格, 乙庚合化金格, 丙辛合化水格, 丁壬合化木格, 戊癸合化火格等이 있고, 專旺格에는
稼穡格(가색격), 仁壽曲直格(인수곡직격), 炎上格(염상격), 從革格(종혁격), 潤下格(윤하격)等이
있고, 其他雜格(잡격)이 있다.



7. 用神과 喜神,藥神,仇神,救神,忌神,閑神關係 용신, 희신, 약신, 구신, 구신, 기신, 한신 관계

크게보기
크게보기 喜神없는 用神은 孤立無援(고립무원)하여 土臺없는 建物과 같아 堅實(견실)치 못하고 挫折(좌절),失敗가 連生하고 抱負難伸(포부난신)으로 苦痛받는다.

크게보기 喜神이 忌神 氣를 洩하여 生用神하고, 用神氣를 洩하는 閑神을 剋하고 用神을 保護(보호)한다.

크게보기 用神은 喜神을 剋하는 仇神을 剋하고 喜神을 保護(보호)한다.
故로 喜神,用神이 相互 敵을 剋하여 相互保護(상호보호)해 준다. 相互保護    不能이면 喜,用神間에 必傷이 있게된다.

크게보기 喜神이 忌神氣를 洩하여 用神을 生한다하나 一生一剋의 原理로 忌神이 用神을 必剋하고마니 用神은 閑神이 藥神으로 忌神을 剋하고 喜神의 剋이 있어야 用神洩氣를 防止하여 好命이 된다.

크게보기 喜神의 近接한 用神의 生保가 없는 命은 喜神이 藥神을 剋함을 大忌한다.    
喜神이 用神을 生保한다하나 忌神이 用神을 必剋한다  
                                  
크게보기

크게보기 閑神,藥神은 忌神을 剋하여 用神을 保護하는 五行이나 忌神이 直接 用神을 傷하지않고 있으면 閑,藥神은 用神氣를 洩하여 仇神을 生하고, 仇神은 忌神 을 生하고, 喜神을 剋4해 버리니 忌神故 用神이 必傷하고만다.

크게보기 故로 藥神은 病도주고 藥도주는 存在이니 必히 喜神이 健全하여 藥神이 仇神을 不生토록 制해야 好命이 될 수 있다.

크게보기 喜神의 健全을 圖謨(도모)키위하여 救神이 있으니 忌神이 大部分 救神役割을 한다. 忌神은 用神을 必剋할망정 喜神을 生한다.
故로 救神運에 入한 命은 적게는 無能無才에다 家中에 騷亂과 風波만 이루    는 무리이고 , 크게는 亂世의 英雄이고, 治世의 逆賊行爲로 善終치못한다.  


8. 用神觀法(용신관법)

크게보기 原局用神이 剋되고 喜神被傷하나 有氣면서 初年逆運이면 父母生死別있다.

크게보기 原局 用喜皆傷하고 有氣됨이 없는데 初年 逆運이면 父母生死別 或은 當 主가 胎中不具(태중불구)가 된다.

크게보기 原局用喜被傷(원국용신피상)되나 喜神有氣면서 合됨이 있으면 그 母가 父와 生死別하고 改嫁(개가)한다.

크게보기 女命 用神이 干合이나 支合되면 그 夫가 多妻妾하거나 後妻妾八字이고 本妻면 獨守空房(독수공방)한다.

크게보기 男命 用神有氣나 喜神을 無救(무구)하고 있으면 妻를 生死別 한다.

크게보기 女命 喜神有氣나 用神破損(용신파손)됨을 無救하면 夫를 生死別 한다.

크게보기 男命은 用神, 女命은 喜神이 原局에서 被傷(피상)되고 無救면 必히 子宮에 凶死있다.

크게보기 用喜神이 死絶沐浴運歲되고  傷한데 無救면 本人死亡한다.


9. 用神, 喜神및 六神關係(육신관계)


用 神
喜 神
__父(幼), 子(老), 祖母, 丈母 __妻, 母, 兄弟, 子婦, 丈人, 丈母
__父, 夫, 子息, 祖母 __子息,兄弟
男女
__本身健康, 名利(財物,名譽) __本身健康土臺, 名利土臺

크게보기 喜神이 健全, 用神을 直接 生하고 八字의 忌仇神을 有氣順生시키면 好八字로 上下의 寵愛(총애)와 援助(원조)로 自然亨福(자연형복) 人之上福祿有하다.

크게보기 用喜가 共히 傷하면 意志가 朝夕變하고 周圍環境(주위환경), 六親生死別
   破壞(파괴), 육체정신에 고질병有, 물심양면타격, 재기불능상태이다.

크게보기 用神, 喜神中 하나라도 有救면 命脈(명맥)은 維持(유지)되나 生死別, 無財,     破産(파산)은 免할 수 없다.

크게보기 用神은 健全하나 喜神이 剋되면 本人土臺없고 後援者없어 孤獨, 離別있다.

크게보기 喜神은 健全하나 用神이 剋되면 無能, 無才, 無爲徒食하고 妻子에 依持함.

크게보기 用神이 孤立無援이면 淫亂하고, 虛僞가 많고, 强者에겐 꼼작못하고,     弱者에 君臨하고, 心性이 삐뚤어져 自畵自讚하고, 非理非行많고, 조 그만 逆境에도 意氣銷沈(의기소침)하여 제멋데로 날뛰고 決斷力없다. 

크게보기 用神 字가 時에 引從(인종)하여 長生,帝王이면 初志一貫하고, 死絶이     면 恒心(항심)없고 龍頭蛇尾格(용두사미격)이다.

크게보기 用喜神의 生旺祿地가 많고 傷함이 없으면 帝王, 長官, 巨富級이고 仇     神운에 喜神을 剋하여 大發하고 用神運에 亡한다.

크게보기 日時에 用神長生宮있으면 大部分 祈福(기복)하여 出生한 者이다. 

크게보기 四柱에 用神者가 많으면 男女不問하고 風波(풍파)가 많다.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4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4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8.218.73.233'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