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의 생수(生數)와 성수(成數)
오행은 각각의 수(數)를 갖고 있다. 이것은 《주역》의 하도(河圖)를 기초로 한 것으로, 오행 이론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즉 암흑과 혼돈의 우주 공간에서 창조되는 각각의 기운의 순서를 말한 것으로, 첫째를 물의 기운, 둘째를 불의 기운, 셋째를 나무의 기운, 넷째를 금속의 기운, 다섯째를 땅의 기운으로 본다. 따라서 물(=1)·불(=2)·나무(=3)·금속(=4)·토(=5)마다 고유한 수를 갖게 되고, 이것을 생수(生數)라고 한다.
각각의 생수에 5를 합한 수, 예를 들면, 물의 기운인 1과 흙의 기운인 5가 합해져 6의 수를 이루는 것을 성수(成數)라고 한다. 그래서 물에 의해 만들어진 생명체는 6의 수로 이루어짐을 뜻한다. 물의 기본은 육각수이며 물 분자는 육각형을 이룬다. 성수를 만들 때는 각각의 오행 수에 흙의 기운인 5를 더하게 되는데, 이것은 흙의 기운이 포함되어야 비로소 하나의 물체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오행의 수는 수량, 시간, 원인 등을 나타낸다.
먼저 수량의 예를 들면, 동쪽 대문에 의해 부자가 되는 주택의 경우에 재산의 정도를 보면 동쪽은 목(木)인데, 이 목은 3과 8의 숫자를 갖고 있다. 따라서 재산의 정도는 3천 석이나 8천 석 등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주택 방위만 좋을 경우에는 3천 석으로 계산하고 주변 지세까지 명당인 경우에는 8천 석으로 계산한다.
시간적인 면에서 예를 들면, 동쪽 대문에 의해 재벌이 되는 경우 동쪽은 목(木)이며, 목은 3과 8의 숫자를 갖고 있으므로 3년 8개월이 되는 시점에서 재벌이 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마지막으로 원인적인 면에서 본다면 오행은 자체적으로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사건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동쪽 대문으로 재벌이 되는 경우, 그 집 주인은 목재나 합판, 목조 가구, 농사 등으로 인해 재벌이 된다. 이것은 동쪽에 목(木)의 기운이 대문을 통하여 집안에 들어오기 때문이다.
출처 : cafe.naver.com/pung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