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택의 개요 및 원리

살기좋은 아파트란?

천지인 | 2017-09-30 06:42:20

조회수 : 1,988

정보화사회’라고 일컬어지며 인터넷 없는 생활은 상상할 수도 없을 정도가 되어 버린 오늘날에도 조상의 묘자리를 위해 묘터의 풍수를 논하고 후손들의 길흉하복을 걱정하는 등 ‘풍수’는 우리 일상생활과 닿아 있는 부분이 많다.
미신이니 비과학이니 하면서 멸시를 받으면서 주로 집터나 묘터를 정할 때 시골 노인네들에게서나 관심꺼리로 치부되어 왔던 풍수지리가 현재는 제도권으로 들어와 대학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현재 풍수지리 이론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 한자문화권에서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서구에서도 풍수지리에 의한 건축이나 인테리어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사실 풍수(風水)라는 말은 사람이 살기에는 태풍과 같은 강한 바람이 분다든가, 홍수나 가뭄이 빈번한 지역보다는 따뜻한 바람이 불고, 깨끗하고 맛있는 식수가 풍부한 지역이 바람직하므로 주거지를 선택할 때 사람들이 바람과 물의 여건을 따지면서 자연스럽게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 같은 풍수이론이 아파트에는 어떻게 적용될까?

살기좋은 아파트는 자연을 닮은 아파트
풍수에서 본다면 자연을 닮아야 아름다운 건축물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아파트의 지붕형태도 산을 닮아 솟은 초가지붕(돔형)으로서 처마를 내민 형태가 이상적이고, 기존의 아파트 슬라브 지붕에 돌출돼 있는 엘리베이터 기계실이나 물탱크실 등은 지붕 구조 내부에 설치함으로써 외부에서 보이지 않도록 해야 자연의 순리에 순응하는 구조라 하겠다.
또 천편일률적으로 남향으로만 배치된 병풍형 아파트를 짓기보다는 주택이나 산소에 있어서 이상적인 배치 원칙은 배산임수(背山臨水)의 배치를 아파트 동 배치에 적용해 산을 등지고 물이 흘러 내려가는 낮은 쪽으로 바라보도록 한다면 더욱 자연미가 살아날 것이다.
아파트의 평수도 무조건 큰 것만을 선호할 것이 아니라 풍수에서 말하는 가장 이상적인 아파트 평수가 거주자 한 사람당 전용면적 6평임을 감안한다면 가족수에 비해 지나치게 넓으면 그 공간의 기운에 사람이 눌리게 돼 흉가가 된다는 옛말도 전혀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풍수와 저층 아파트
아파트의 가구수가 1000가구 이상일 경우를 보통 대단지 아파트라고 말한다. 저층 아파트에서 평형대가 10평형대, 20평형대, 30평형대, 40평형대, 50평형대 이상일 경우 다음과 같은 풍수를 응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1. 동쪽은 청룡의 기운이 왕성하므로 10평형대에 잘 맞다. 즉 젊은이들이 많이 모여 있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또 예술가가 살기에는 명당에 속한다. 그것은 청룡의 기운은 백호의 기운과 평행선이 되므로 백호의 권력을 견제하기 위해서다.
2. 남쪽은 주작의 기운이 왕성한 명당이므로 20평형대의 사람이 살기에 좋은 곳이다. 20평대의 사람은 신혼부부, 또는 스포츠 선수 등이 살기에 명당이다. 그것은 현무의 기운을 견제하기 위해서다.
3. 중앙은 구진의 기운을 말한다. 구진은 동네의 중심지를 말한다. 즉 안정적으로 생활을 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30평형대에 속하는 것을 말하는데 구진에 살기에 적합한 사람은 공무원, 엔지니어, 전문직, 의사 등을 말한다. 또 구진은 모든 기운의 중심이므로 징용, 주작, 백호, 현무의 사람들이 항상 도움을 받을 수가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4. 서쪽은 백호의 기운을 말한다. 동네의 중심에서 해가 지는 쪽을 말한다. 40평형대에 속하는 사람들을 뜻한다. 백호에 살기에 적합한 사람은 고위공직, 중소기업인, 상업을 하는 사람 등이다. 즉 CEO들이 살기에 좋은 지역이다. 청렴하고 깨끗하며, 의리를 중시하고 옳은 일을 하려는 사람이 많이 모여 있는 기운을 말한다.
5. 북쪽은 현무의 위치에 속하는데 현무는 수의 기운을 나타내는 곳이다. 50평형대 이상을 말하는데 연예인, 종교인, 예술가 등이 살기에 좋은 지역이다. 현무는 지혜를 상징하는 방향인데 지혜의 개념은 자신을 우선하는 것이 아니라 남을 먼저 생각하는 기운을 말한다.

풍수와 고층 복합 아파트
고층 복합아파트는 대략 25층 이상 되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50층 규모의 고층 복합아파트를 지을 경우 10평형대, 20평형대, 30평형대, 40평형대, 50평형대 이상일 경우 다음과 같이 풍수를 응용하면 된다.
1. 10평형대는 1층에서 10층까지를 청룡의 기운이 형성하는 것이 좋다. 청룡의 기운은 몸과 같고 나무의 뿌리같은 곳이기 때문이다. 즉 10평형대에는 다양한 사람이 있고 항상 기운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기운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기운을 만들어내는 곳이기 때문에 아래 위치하는 것이 좋다.
2. 20평형대의 경우는 11층에서 20층까지에 위치를 두는 것이 좋다. 즉 주작의 기운을 형성하는 곳이기 때문에 여름과 같고 항상 활기찬 젊은 기운이 왕성하게 움직이게 하는 것이 좋다. 10층에서 20층 사이에 항상 활달한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함으로 해서 항상 생기가 도는 기운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 곳에 위치하도록 한다.
3. 30평형대의 경우는 21층에서 30층에 위치를 두는 것이 좋다. 즉 구진의 위치에 속하는 곳이므로 권력이나 재물 즉 경제력의 중간을 말하는 곳이다. 따라서 항상 중간에서 중개역할을 하도록 하는 곳이기도 하다. 30평형대는 아래와 위의 상황을 가장 잘 이해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4. 40평형대의 경우는 31층에서 40층에 위치를 두는 것이 좋다. 즉 서쪽의 백호의 위치에 속하는 곳이므로 안정, 조용함, 권위, 명예 등을 지키고 싶어하는 곳이기도 하다. 또 백호는 충돌이 오면 심하게 오는 곳이므로 구진의 위치에 있는 사람과 친하고 현무의 위치에 있는 사람과 조용하게 움직일 수가 있기 때문이다.
5. 50평형대의 경우에는 41층 이상의 위치에 둔다. 즉 북방의 현무에 위치에 속하는 곳의 기운을 가진 사람을 뜻하므로 재력이나 권력의 변화가 심하고 음모가 있고 바쁜 일이 항상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충분한 휴식이 필요한 곳이기도 하다. 따라서 사람과의 만남이 서로 비밀스럽기도 한 곳이기도 하므로 가장 위쪽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출처 : cafe.naver.com/pung114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50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50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3.149.253.73'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