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열심히 하여 좋은 대학 나오면 다 출세한다고 믿는다. 착하게 살면 행운이 찾아온다고 믿는다. 노력하면 무조건 잘 살수 있다고 본다. 운동을 많이 하면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등등 보통 우리네 삶에서 정해진 공식같이 받아들이고 그렇게 살려고 노력을 하는데 그러함에도 불구 하고 현실적으로 보면 정해진 공식대로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악한 사람이 잘 살며 희희낙락하기도 하고, 별 노력을 하지 않음에도 승승장구하는 사람이 있으며, 좋은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성공하는 사람이 있다.
왜 그런지 곰곰 생각해보자. 당신이 공식처럼 생각하고 그렇게 살고 있음에도 아귀가 맞아 떨어지지 않는 이유에 대한 고민을 해보자는 것이다. 이러한 연유를 찾아보려고 최선의 노력은 해보았는지도 돌아보자는 것이다.
동양학은 이러한 연유를 운명이라는 것과 풍수라는 사유체계로 설명하고 있는데, 과학이냐 아니냐를 논하기 전에 현재 전세계 사람들은 운명과 풍수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그 실상 정도는 알고, 그것이 설령 1%의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당신이 처해있는 상황이 어떠하든 따라서 실천을 해보라는 것이다. 당신이 원하고 추진하고 있는 일과 사상에 단 1%가 부족해서 완성되지 못하고 주저앉고 있다면 그것을 방지해 줄 수 있는 교정술이 될 테니까 말이다.
구글이나 야후를 통해 "feng shui"를 검색하보면 영문으로 운영되는 풍수(feng shui)사이트가 50만개 이상은 된다. 세계는 이미 풍수를 비지니스화 하여 건축분야, 영성분야, 심리분야, 힐링분야 등과 손을 잡고 활발하게 발전해가고 있다. 또한 이를 받아들이는 소비자들은 진지하게 받아들여 일상에서 생활화를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이미 그들은 물질세계에서 정신세계로 넘어간 시대로 진입했다는 것의 징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풍수 및 풍수사이트는 그들에게 비교해보면 새발의피 정도의 전문가가 활동하고 있을 뿐인데, 그것도 고리타분한 이론 싸움에 정력을 낭비하고 말도 안되는 이론들을 남발하고 있는 모습이 공허하기만 하다. 우리가 풍수를 우리 것이라고 말한다면 이제 바보가 되는 세상이 되어 버린 것이다.
풍수란 노력하면 잘 살수 있다라는 담론이다. 이것을 우리는 마냥 좋은 터를 찾아 묘를 쓰고, 좋은 곳으로 이사를 하는 것뿐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때, 그들은 복잡한 세상에서 이사가 전부는 아니다 라며 발전시킨 현대풍수이론은 교정작업이며 그 간단한 교정작업 조차 실천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무지한 사람이 된다라는 것이다.
교정작업에 해당되는 것은 크게 가구배치 교정, 공간활용 교정, 제화 교정, 소리 교정, 향기 교정, 인테리어 교정 등이 있는데 세계적인 현대풍수가 강조하고 실천하라고 하는 그 첫번째 교정사항이 공간활용 교정이며 그 것이 바로 청소 또는 공간정리이다. 무엇이든지 그러하겠지만 기분이 좋아야 좋은 것이고 또한 하는 일도 잘 풀리는것이다. 기분이 좋지 않고 지저분한 공간에서 잘 풀리기를 원하는 것은 무리가 있는 발상이다.
출처 : 풍수인테리어愛 - blog.naver.com/ssh7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