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택의 개요 및 원리

[풍수인테리어]거울의 위치에 따른 길흉(吉凶)

벚꽃 | 2017-09-30 06:17:51

조회수 : 5,891

 
서양에서의 거울은 대체로 화장용으로만 사용되어 왔지만, 동양에서의 거울은 단순한 화장용구로서뿐만 아니라 주술적 영력(靈力)을 갖춘 것으로 중요시되었고, 제기(祭器)나 통치자의 권위의 상징으로 여기기 까지 하였다. 거울은 집안에 없어서는 안 되는 물품이지만, 어디에 설치되었는가에 따라서 길흉(吉凶)이 따를 수 있다.
거울은 빛을 반사할 수 있기 때문에 옛말에 "길흉(吉凶)과 재난은 움직임(動)에서 생(生)한다"라고까지 했다. 이말은 빛의 굴절이 원인이 되어 집안의 풍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말이다.
 
풍수인테리어에서 거울의 위치에 따른 길흉을 많이 논한다. 많이 논한다는 것은 그만큼 영향력이 있기 때문인것이다.
상담사례 중 한 예를 들어보면, 거실 한쪽 벽면에 큰 거울이 있는 집인데 방위를 측정해보니 건방(乾方:서북쪽)이 되어 쥔장에게 말하기를 당신은 적어도 큰 수술을 한 번 이상은 받았겠네요~ 라고 했더니 쥔장 왈 그렇다고 하면서 어떻게 그것을 알 수가 있는가라며 놀란적이 있는데, 이유는 간단하다 큰 거울이 걸린 자리가 집안의 오른쪽 백호(白虎)자리이기 때문이다. 즉 거울은 집안에서 백호자리에 해당되는 곳에 설치를 하면 백호의 기를 더욱 강하게 해주어서 혈광(血光)에 따른 피해가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거울이 클 수록 피해도 커짐) 이는 현대적 해석으로 수술등에 해당되는 것이다. 집안에 여러명이 기거를 하는데 왜 유독 쥔장만 피해를 입는가라는 문제는 서북쪽은 후천괘(後天卦)로 건(乾)에 속하므로 이는 아버지를 대표하는 것으로 이 집의 쥔장만 탈이 난 것이다.

이러하듯이 거울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서 길흉이 존재하고 피해의 크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위 상담사례의 집은 이 후 거울을 철거하는 것만으로도 풍수인테리어의 혜택을 상당이 보고 있는 집이 되었다.
 
백호자리에 거울을 걸면 나쁘다는 것을 이제 알았다면, 과연 집안에서 백호자리가 어디에 해당되는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옆의 그림표를 보면 출입구(향)를 기준으로 해서 중앙을 중심으로 서보면 백호자리가 우측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곳에 거울이 설치 되어 있다면 철수하는 것이 상책이다.
 
백호자리를 찾아내는 기준은 출입구 쪽을 기준으로, 향이 되는 것이므로 출입구를 바라보는 중앙에서 우측이 백호자리가 된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이것은 거실이 되었든 침실이 되었든 모두 해당되는 것이다.
(좌향측정에서의 향은=베란다이고, 백호자리에서의 향은=출입구가 기준점임)
 
그러다면 거울은 어디에 설치해야 좋은 것일까?
거울설치에서 제일 좋은 자리는 어두운 곳에 걸어 놓는 것이 제일 좋다. 즉 밝게 보이는 곳은 좋지 않은 것이다. 그러므로 제일 좋은 장소는 옷장안이 제일 좋은 장소로 볼 수 있다. 이는 암장(暗藏)에 해당되는 장소로 어둡고 빛이 없서 반사가 될 수 없기 때문에 제일 좋은 장소로 본다. 굳이 실내에 거울이 꼭 필요하다면 백호자리는 꼭 피하여 설치하는 것이 좋겠다.
 
거울은 벽면에 설치하는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침실에 설치되는 화장대도 거울이 있기 때문에 이것도 설치장소를 잘 고려해야 하는데, 침실은 백호자리를 피하는 것도 중요하고, 또하나 중요한 것은  침대쪽을 향하고 있는 것도 좋지 않다고 본다. 침대머리위에 거울을 걸어 놓는 것도 나쁘다. 이는 거울이 반사하는 힘이 있어 불리하기 때문이다. 잘못된 설치로 인한 그 피해는 주인의 성격이 난폭하게 변하거나 쉽게 상처를 받기도 하며, 비뇨기계통의 질병, 악몽에 시달리거나 귀신이 귀찮게 하는 것 등이 있다.
 
                     

 
신경써야 할 거울설치 장소는 현관, 거실, 침실이다. 이 외 필수적으로 설치되는 화장실의 거울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화장실은 통상적으로 머무르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그닥 영향력을 따지지 않는다. 이것은 마치 풍수가 아주 나쁜 집이 있지만, 이곳에 들어가서 살지 않는다면 풍수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지금까지 논한 것은 실내를 말했는데 어떤 이는 실외를 논하기도 한다. 예컨대 창밖에 뾰족한 물건이나 전선, 혹은 굴뚝 등이 자신의 집으로 향해 있을 때, 창밖에 평면거울을 걸어놓으면 나쁜 기운을 막을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아주 이기적인 발상이다. 평면거울로는 그 기운을 막을 수 없을 뿐더러 오히려 부근 해당되는 건물에 풍수적으로 나쁜 영향을 줄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이 눈에 거슬린다면 이때 사용하는 거울은 평면거울이 아니라 오목거울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나만 좋아지려고 하는 행위는 진정한 풍수인테리어가 아닌 것이다. 풍수인테리어는 모두가 상생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조율할 줄 알아야 진정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출처 : 풍수인테리어愛 - blog.naver.com/ssh7807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50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50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8.226.200.93'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