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덕(父母德)이 있는 사주
부모덕(父母德)은 연월주와 인수가(때로는 편인) 사주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의하여 결정할 것이나, 한 마디로 말한다면 정관 및 재성이 연월주에 있고 이것이 길신인 경우이다. 그리고 초년 대운 및 세운이 길해야 하는 것도 필수조건이다.
① 연주에 관살이 있고 월주에 인수가 있으며 다시 시주에 재성이 있을 때, 관살이 길신이면 부모가 부귀한다.
② 연주에 재성, 월주에 인수가 있고 시주에 관살이 있을 때, 인수가 길신이면 그 부친이 집안을 일으켰음을 알 수 있다.
③ 연월주에 관살과 인수가 상생하고 일시에 재성과 상관이 없으면 반드시 부모 덕이 크다.
④ 인수가 희신이고 형충되지 아니하고 재성에 의하여 파극되지 아니하면 부모 덕이 크다.
癸 壬 辛 庚 己 戊 丁 丙 --- 己 丙 乙 甲 : 乾命 (동지 세수설 적용 명조)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寅 --- 丑 子 丑 辰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甲 --- 己 丙 乙 癸 : 乾命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 丑 子 丑 卯
- 이 사주는 관성과 인수가 투출되고 각각 지지에 건록을 만나 미상불 복록(福祿)이 있는 사주인 듯하나, 시주와 월지의 상관이 왕성하여 정관을 파괴하고 나가 일주를 쇠약하게 만들었다. 고로 이 사주의 용신은 월간의 乙木 즉 인수인데, 이것이 월주에 있고 연월일주가 관인상생으로 되어 있어 귀문(貴門)의 출생이다. 그러나 壬戌대운에는 戌土가 정관을 파괴하여 파모(破耗)를 여러 번 당하더니, 후에 재산을 공납(供納)하고 관직에 올랐으나, 辛酉대운에는 본래 일주의 기(氣)가 약한 사주이므로 辛金이 인수를 파괴하여 국법(國法)을 어겨 극형(極刑)을 받았다.
己 庚 辛 壬 癸 甲 乙 丙 --- 丙 戊 丁 乙 : 乾命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 辰 午 亥 卯
- 이 사주는 신강이므로 용신은 연주의 정관이고 희신은 월지의 재성이다. 이와 같이 용신 및 희신이 연월주에 있고 관인상생하므로 名門出身이다.
죽전 명리에서 퍼온 글입니다. le03.com.ne.kr/saju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