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생년(生年)을 기준으로 한 경우
① 비견 - 남성의 연간을 기준으로 여성의 년간을 대조하여 비견이 될 때에는 심한 흉년은 아니더라도 여자의 기세가 강하여 부창부수의 원만한 관계는 기대할 수 없다. 그러나 여자가 남자에 못지않게 활동하므로 부부가 공동으로 벌이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어쨌든 부부가 서로 자신을 억제하면 평연이라 하겠다.
② 겁재 - 부부가 서로 대적하여 불화, 파재, 실패 등을 야기하고 끝내는 이별하기 쉽다.
③ 식신 - 처의 내조를 얻어 상부상조하여 운을 전개하며 의식주가 풍부하고 또한 건강하여지는 좋은 연분이며 그 처는 항상 정염이 넘친다.
④ 상관 - 처로 인하여 사회적 지위를 잃고 명예가 손상되고 건강 또한 해롭게 되는 흉년이다.
⑤ 편재 - 비록 표면에는 나타나지 않더라도 항상 이면에서 내조의 노고를 아끼지 아니하는 처와의 좋은 연분이다. 그 힘에 의하여 재산을 얻고 그 재산으로 사회적 지위도 획득한다는 길연이다.
⑥ 정재 - 일가의 주부로서 가사를 능소능대하게 잘 처리하여 남편으로 하여금 후고의 걱정이 없도록 할 수 있는 여성과의 가연이다.
⑦ 편관 - 대체로 영리한 여성과의 연분이나 그것이 화합의 방해가 될 경우도 있다. 첩과의 인연이라면 몰라도 보통은 불리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⑧ 정관 - 반드시 불길한 연분이라고는 할 수 없어도 가정의 주도권이 처에게 옮기 쉽다. 따라서 처시하에 있을 수 있는 유약한 남성이라면 몰라도 성격이 강한 남성은 처와 쟁투를 일으키기 쉽다.
⑨ 편인 - 매사가 뜻대로 되지 아니하고 손재 및 불명예스러운 일이 일어나기 쉬우며, 어느 한쪽이 건강을 해친다는 불길한 인연이다.
⑩ 인수 - 재산보다도 정신적으로 얻는 것이 많으며, 부부가 공히 세상의 신망을 얻는다는 길연이다.
죽전 명리에서 퍼온 글입니다. le03.com.ne.kr/saju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