運推論
- 우선 기본적으로 각운을 추론하는 기준을 아셔야 합니다. 각운과 사주체와의 관계를 알지 못하면 정확한 판단 추론이 안 될 것이고 기준도 모호해져 이런 말, 저런 말로 답답해지기 쉽습니다.
1. 大運 :
- 대운 오행으로 용신, 기신을 판단하면 안 됩니다. 사주체를 기준으로 어떤 삶의 환경인가 살피면 됩니다. 환경이란 것은 광범위합니다. 항상 육친관계, 물상관계를 염두에 두고 추론에 임해야 합니다.
- 卯辰으로 흐르니 木局이란 생각도 하면 안 됩니다. 寅木, 卯木, 辰土 다 각각 다릅니다. 천간오행과 지지오행을 반드시 구별하여 추론하는데, 저는 천간 5년, 지지 5년으로 구분해서 상호관계를 추론하는데, 상호 관계라는 뜻은 지지는 천간에 의한 변화요, 천간은 지지에 의한 변화관계를 의미합니다. 네. 압니다. 저의 추론법이니 참고해서 보시란 뜻입니다. 혹여
甲
申대운이라 甲木이 절각되어 甲木의 기운은 약해지네. 쓰지 못하네. 하지는 맙시다. 초보적인 생각입니다.
2. 歲運 :
- 세운이란 1년의 기간 동안 어떠한 변화들이 발생하는가를 살피는 것인데, 이 역시 용신, 기신이란 개념으로 접근하면 안 됩니다. 어느 분은 대운오행과 세운오행과의 관계를 살피려 하는데, 운 추론에서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대운과 세운이 충한다? 합한다? 대운이 세운을 충해서 운로가 막히고 풀리지 않는다? 이제는 이런 개념은 버려야 합니다.
아니, 막히든 흐르든 그러한 기운을 느끼는 것이 사주체인데 대운, 세운오행이 느끼는 것이 아닙니다.
壬辰세운일 때 壬水 천간의 기운을 상반기로 보고, 辰土 지지의 기운을 하반기로 구분하여 살핍니다. 세운 역시 천간 지지 상호관계를 보아야 합니다.
3. 月運 :
- 1년의 세운 안에 들어가 있는 12달의 기운입니다. 바로 이 월운오행에서 길흉의 추론을 하는데 길흉의 추론 기준은? 사주체에서 정해진 용신, 기신오행을 살피는 것입니다. 乙巳月일 때 乙木이 용신인 사주체는 이 시기 동안 용신의 작용을 받을 수 있고 기신이라면 곤고함으로 주어집니다.
월운오행도 乙木 천간의 기운을 상순으로 보고, 巳火 지지의 기운을 하순으로 구분합니다.
만약 대운이나 세운오행으로 용신, 기신을 추론한다면, 대운 10년 동안 기신운로에 해당된다면 과연 살아갈 수가 있을까요? 세운 역시 1년 동안, 아마도 미치거나 사망할 것이라 봅니다.
4. 日運 :
- 하루의 동정입니다. 오늘이 辛未日이니 일운 역시 辛金 천간의 기운이 오전으로 보고 未土 지지의 기운을 오후로 구분하여 보시면 됩니다.
일운은 용신이다. 기신이다. 논할 필요성이 없고, 단지 하루의 動精으로 어떤 기운들이 발생되는가를 살피시는데, 모든 일의 결과적인 초점은 일운에 달려있습니다.
5. 時運 :
- 저는 시운은 추론에 임하지 않습니다. 세세히 추론에 들어간다면 시운까지 논할 수도 있지만, 일운까지도 추론하는 것이 쉽지 않기에 깊이 생각해본 바는 없습니다. 각운의 추론기준과 사주체와의 관계를 위 기준으로 논하겠습니다.
운추론(2) 명리마당 cafe.daum.net/2040/MsI/416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