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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변원론(通變原論) - 육친론(六親論)

을일생 | 2017-10-03 09:49:22

조회수 : 1,264

육친론(六親論)
 
▣ 基本原理
 
부모: 편재 父, 정인 母
형제: 비견 겁재, 陽干은 형, 陰干은 동생
처: 정재가 正妻, 편재가 偏妻(첩, 情婦)
남편: 정관이 正夫, 편관이 偏夫(情夫)
자식: 남자는 관성이 자식이니 陽干이 男息, 陰干이 女息
----: 여자는 식상이 자식이니 陽干이 男息, 陰干이 女息
 
▣ 位置
 
年 : 조상 月 : 부모, 형제 日 : 배우자 時 : 자식
 
▣ 妻子
 
1. 陰이 많으면 女命에 좋고, 陽이 많으면 男命에 좋다.
2. 陰일간이 陽이 많으면 여자로 인해 집안을 일으키고,
3. 陽일간이 陰이 많으면 남자가 귀하게 된다.
4. 純陽의 남자는 외롭고, 純陰의 여명은 곤곤한 상이다.
5. 남명에 양인이 많으면 중혼이요. 여자가 관성을 상하면 재가한다.
6. 양간이 음간 겁재를 보면 剋妻害子하고 재물을 손실한다.
6. 음간이 양간 겁재를 보면 재물을 손실한다. 그러나 극처하지는 않는다. -- 말하자면 형이 동생을 만나면 동생은 형의 재물을 겁탈하고 형의 처를 탈취하나, 동생이 형을 만나면 형은 동생의 재물은 겁탈하나 동생의 처는 취하지 못한다.
 
▣ 妻宮
 
1. 정재는 正妻이고, 편재는 偏妻이다.
2. 재성이 장생지에 있으면 처가 총명하다.
3. 일지나 월지에 재가 있으면 처의 재물을 얻는다.
4. 신왕하고 재성도 힘이 있으면 처첩이 화목하고 처덕을 얻는다.
5. 도화가 일지이면 처로 인해 치부한다.
 
6. 일지가 재성이고 재성으로 삼합국이 되면 처가 오래전부터 친한 사이이다.
7. 일지 상관은 처덕이 없다.
8. 양인이 많으면 처궁이 손상된다.
9. 남명이 재다 신약이면 처에 의하여 조종된다.
10. 日時가 刑沖되면 처자궁이 불리하다.
 
11. 日時가 공망되면 처자를 부양하기 힘들다.
12. 일지에 재성인데 재성이 투출하여 別象을 이루면 이별하거나 再娶한다.
13. 재성이 패지에 들었으면 처가 부정하다. (敗地 - 목욕지)
14. 재성이 많고 인수가 약하면 소년에 克母하고, 母가 정숙하지 못하고 재혼한다.
15. 재성이 墓에 있으면 처가 인색하여 재산을 지키나 재물을 이루지는 못한다.
 
16. 관살이 중중하고 재성이 없으면 처가 능히 내조하기는 하나 화합하지 못하여 시부모에 불경하고 처가 무례하여 남편을 이긴다.
17. 정재가 合되면 妻가 부정하다.
18. 지지에 비겁으로 局을 이루면 傷妻하고 처가 부정하다.
19. 재성이 死墓絶地에 임하면 그 처가 질병이 있고 현명하지 못한데 아니면, 나이 많아 처가 재가한다. 20. 군겁 쟁재가 되거나 재성이 도화 목욕지에 임하면 처가 外情을 가진다.
 
21. 편재가 득령했거나 생조를 받아 정재보다 왕성하면 첩이 처를 극하니 첩이 처의 권리를 빼앗고, 반대로 정재가 편재보다 강하면 처가 첩을 용납하지 않는다. 여기에 만일 관살이 있으면 처가 능력이 있어 모든 일을 알아서 잘 처리한다.
22. 만약 재관이 모두 왕성하고 신약하면 처를 꺼리는데 칠살을 보면 더욱 그렇다.
23. 재다 신약하면 妻가 夫를 이기고 제압한다.
24. 일지가 공망이면 처를 얻기 어렵고, 고신과 고란일이(甲寅, 丙午, 壬子, 辛亥日) 음착 양차살이 있으면 극처하거나 혹은 부모나 집안식구들로 인하여 별거하거나 데릴사위, 처가살이를 하게 된다. 여명이 이와 같으면 친정이 몰락하고 혹은 송사로 인해 친정이 패가한다.
25. 비견과 양인이 日時에 있어서 재성을 파괴하면 克父하고 또 처가 상해된다.
 
▣ 子息
 
1. 칠살이 자식이고 정관은 여식이다. (정확히는 관성中 陽干이 아들, 陰干이 딸)
2. 관성이 時에서 生旺되면 자식복이 있고 관성이 時에서 死絶이면 자식복이 없다.
3. 식신이 有氣하면 처자가 많다.
4. 칠살이 천월덕지에 임하고 천을귀인과 정관과 식신 상관과 재성이 강하면 자식이 부귀하다.
5. 관살이 생왕지를 얻고 중화되었으면 자식복이 많다.
 
6. 관성이 생왕지에 있고 재성이 생관하며 길신이 많으면 자식이 충효하고 현명하다.
7. 사주에 身殺兩停이고 칠살운으로 간다면 자식이 많다.
8. 時에 인수가 있으면 자손의 힘을 얻고 수명도 장수하고 만년이 길하다.
9. 재성이 득령하여 칠살을 生하면 자식이 和順한다.
10. 관성이 時에서 생왕지가 되면 자식이 많고 총명하며 준수하다. 또 자식이 모두 다 벼슬한다.
 
11. 자식을 해치는 상관, 편인이 時柱나 사주에서 강왕하면 자식이 없다.
12. 칠살이 양인에 임하면 克子한다. 성인이 된다 하더라도 질병으로 고생한다.
13. 식신 상관이 많으면 자식연이 적다.
14. 정관이 많으면 딸은 많고 아들은 적다.
15. 편관이 많으면 자식이 많고 여식은 적다.
 
16. 상관이 태왕하면 자식이 끊어진다.
17. 자식이 목욕지에 임하면 파가탕진한다.
18. 시주 상관은 자식이 어리석다.
19. 陽日干이 陽時이면 아들을 많이 얻고, 陽日이 陰時면 먼저 아들을 얻고, 나중에 딸을 얻으며, 陰日이 陰時면 딸만 많이 얻고, 陰日이 陽時면 먼저 딸을 나중에 아들을 얻는다.
20. 상관이 왕성한데 정관을 보면 자손이 흉폭하거나 어리석다.
 
21. 時上에 상관이 있고 공망되면 자식을 두기 어렵다.
22. 여명이 인수와 효신이 得氣하여 식신 상관을 제압하면 자식을 두기 어렵다.
23. 관성이 태왕하면 자식은 많으나 克子하고 혹, 흉폭하거나 어리석고 질병을 얻거나 반신불수도 되며, 관성이 적으면 적게 키운다. 태약하면 無子이다.
24. 관성이 死絶地에 있고 생조가 없고 刑沖 공망되면 자식이 빈천하며 질병으로 고생한다. 거기에 더하여 고신 과숙이 함께 하면 실의 낙담하고 고독하다.
25. 예컨대 甲子日 甲子時이면 庚金 자식이 子時에서 死地가 되니 늙도록 자식이 없다.
 
26. 時支가 墓地가 되면 쌍둥이를 받으나 키우기 어려우며, 絶地는 一子, 胎地는 딸뿐이고, 養地는 二三子요, 長生地는 七子, 沐浴地는 한 쌍둥이가 있고, 冠帶臨官은 三子요, 帝旺地는 五子, 衰地는 二子, 病地는 一子이다. (여환註 : 이는 과거의 예이고, 현재는 자식을 많이 낳지 않으니 이보다 감해서 보아야 할 것이다.)
27. 사주에 관살이 없고 時上에서 生旺하지 못하더라도 대운이 관살운이 되면 자식이 있는데 이미 관살운을 지나쳤다면 자식이 없다.
28. 사주에 관살이 있으나 대운이 식신 상관운으로 간다면 자식을 잃거나 다칠 것이요, 이미 지나쳤다면 무방하다.
29. 자식궁은 墓庫에 들지 말아야 하니 만약 墓庫에 들면 자식이 없다. 30. 時가 일지를 克하면 자식이 父를 따르지 않는다.
 
▣ 父母, 祖宗
 
1. 월령 인수는 부모의 음덕으로 편하게 산다.
2. 연지에 인수가 있으면 조종의 힘을 얻는다.
3. 일지와 월령이 합하면 부조의 유업으로 일신이 편안하다.
4. 월주에 財官 인성이 모두 있으면 그 복이 면면히 이어진다.
5. 신왕하고 연월에 財官이 있으면 父祖의 영화가 있다.
 
6. 월령 정재이면 부호가에 출생하더라도 서출이나 양자이다.
7. 재성이 태왕하고 초년 대운이 재운이면 일찍 부모를 여읜다.
8. 연상 상관은 가장 혐오가 되니 조업이 불리하다. 조상덕이 없고 부모덕도 없다.
9. 연간과 일간이 克沖하면 祖宗田宅, 형제붕우를 의지할 수 없다.
10. 월지가 沖되면 부모의 인연이 불리하고 刑되면 이별한다.
 
11. 신왕하면서 干支同은(일지 비견) 克子하고 喪妻하며 조상의 유업을 파괴한다.
12. 인성중 陽干이 사주에 많이 있으면 생모와 이별하고 부친을 따라서 계모하에서 양육되는데 고생이 심하다.
13. 인수가 많으면 많은 사람의 젖을 먹여야 하니 다른 사람의 집에서 자란다.
14. 辰戌丑未가 거듭 보이면 골육의 刑悲가 있고, 부모의 덕이 부족한데 형제는 離散하고 친척은 멀고 다시 처자에도 손극이 있다.
15. 정인이 合되면 母가 부정하고, 편재가 合되면 父가 부정하다.
 
16. 연주가 일주를 克하면 부자간에 친하지 않다.
17. 일간이 연간을 克하면 흉화가 된다. 구제함이 있으면 좋다.
18. 역마가 많으면 고향을 떠나서 산다.
19. 祿이 沖破되면 고향을 떠나서 산다.
20. 土일간이 강한데 水가 약하면 조업을 파하고 고향을 떠난다.
 
▣ 父親
 
1. 편재가 인수의 정관이 되니 부친이다.
2. 식신 상관이 편재를 生해주면 부친의 복이 많다.
3. 천간 편재가 生旺地에 임하거나 천을귀인, 천월덕지에 임하면 부친이 貴하다.
4. 비견이 많으면 부친을 克한다.
5. 편재가 死絶되고 刑을 만나면 일찍 부친을 여읜다. 그렇지 않으면 서로 떨어져서 살며 사이가 나쁘거나 질병으로 고생하여 父德이 없다. 만일 관성이 있어서 비겁을 제압해주면 크게 해롭지는 않다.
 
6. 만일 편재가 칠살지에 임하거나 死絶地에 임하면 부친이 衰敗하고 平常人이며 부친덕을 보기 어렵다.
7. 편재가 墓庫에 들면 부친이 모친보다 먼저 사망한다.
8. 비견이 많으면 부친을 克한다.
9. 편재가 死絶되고 칠살에 임하면 일찍 부친과 헤어진다.
10. 편재가 절지에 임하면 부친이 위태롭다.
 
▣ 母親
 
1. 정인이 모친이니 정재를 만나면 克母한다.
2. 정인이 장생지에 임하면 모친이 자애롭고 정숙하고 장수하며 모자간 화목한다.
3. 정인이 왕성하면 모친이 현명하고 귀하다.
4. 만약 정재가 많으면 母가 재가하고 二夫가 있다. 이 때 편재가 死絶地에 임하고 식상의 생조가 없거나 비견으로부터 克을 당하면 모친이 前夫를 克傷했다.
5. 편재가 생조를 받으나 도화 목욕지에 임하면 모친에게 外情이 있다.
 
6. 정인이 양인지에 임하거나 死墓絶地에 임하며 고신 과숙이 있으면 모친이 현명하지 못하니 질병이 많거나 모자간 사이가 나쁘다.
7. 인성이 칠살지에 임하면 친모에게 병이 있다.
8. 편재가 공망되고 인수가 왕성하면 母를 따라 父를 취한다.
9. 재가 많고 인수가 死絶되었으면 일찍 모친과 헤어진다.
 
▣ 兄弟 姉妹
 
1. 비견 겁재가 형제이니 양간은 형이 되고 음간은 동생이 된다.
2. 만일 칠살이 많은데 겁재가 得局하여 칠살과 合되면 (甲木일간에 庚申이 많은데 乙木이 득국하면) 동생의 힘이 강하니 동생의 福力에 의지하여 일어서게 된다.
3. 칠살을 만나면 형을 克傷하고 정관을 만나면 동생을 剋傷한다.
4. 비겁이 많은데 재성이 약하고 식상이 없으면 군겁 쟁재로 재물을 다투니 형제간에 불화하고 다툼과 시비가 있다.
5. 비견이 정재와 合되면 형이나 언니가 부정하고, 겁재가 칠살과 合되면 동생이나 여동생이 부정하다.
6. 월주 상관은 형제덕이 없다. 다시 日時에 상관이 있으면 재화가 심하다.
7. 비견이 역마이면 형제가 떠돌아다니기를 좋아한다.
8. 관살이 많으면 형제와 연이 적다. 9. 비견이 많으면 형제가 무정하다.
 
▣ 小兒
 
1. 소아의 명은 인수를 가장 좋아한다.
2. 소아의 명은 인성이 중요하니 재성이 과다하면 반드시 서출이거나 양자이니 부모를 克하였기 때문이다.
3. 초년 대운이 재왕운이 되어도 동일하니 모친의 덕이 부족하다.
4. 재성이나 칠살이 태왕하고 약한 인수가 파극되며 초년 대운이 재운이나 칠살운이면 일찍 요절한다.
 
 
여환 - 통변원론(通變原論) - 원문(原文), 명리보감 자료 goodcycle.com/ali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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