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운(限運)을 보는 法
운에는 大運, 流年, 流月이 있고 한운(限運)이 있다. 한운이라는 것은 사주의 네 기둥인 年柱, 月柱, 日柱, 時柱가 각기 初年, 中年, 長年, 末年의 運을 행사한다는 학설이다. 「適天髓」에서는 년주를 元, 월주를 亨, 일주를 利, 시주를 貞이라고 하면서, 元亨에 용신이 있으면 초년부터 중년까지 발달하고, 利貞에 용신이 있으면 중년과 말년에 발달한다고 했다. 限運은 다음과 같다.
年柱는 1세부터 15세까지를 주관한다.
年干이 1세부터 7세 6개월 동안 주관하고,
年支가 7세 6개월부터 15세까지 주관한다.
月柱는 16세부터 30세까지 주관한다.
月干은 16세에서 22세 6개월을 주관하고,
月支는 22세 6개월부터 30세까지의 기간 동안의 운명을 주관한다.
그런데 지지가 三會, 三合, 六合되면 그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日柱는 31세부터 45세 동안의 운명을 관할한다.
日干이 31세부터 37세 6개월 동안을 주관하고,
日支가 37세 6개월부터 45세까지 주관한다.
時柱는 46세부터 죽을 때까지의 운을 주관한다. 시주는 천간과 지지를 나눌 수 없다. 그 이유는 언제 죽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렇게 각각의 柱가 관할하는 기간 동안의 그 해당되는 柱를 가리켜 본한(本限)이라고 한다. 예컨대 19세 때는 본한이 月柱인 것이다. 그런데 학자들마다 한운의 기간을 조금씩 다르게 잡고 있는데 위의 학설이 정설이다. 한운에 刑, 沖, 十二運星, 神煞, 用神, 格局 등을 배합하여 어떤 시기에 어떤 사건이 발생하는지 진단한다.
庚 己 丙 甲
午 巳 寅 申
우선 사주 조직을 분석하면, 甲은 정관, 丙은 정인이면서 천덕귀인, 庚은 상관, 申에는 천을귀인과 망신살이 겹치고, 午는 일간의 祿이며 도화가 된다. 그리고 년지, 월지, 일지가 寅巳申 三刑이 된다.
① 연월일의 지지에 三刑이 있으므로 7세 6개월부터 15세까지 刑을 범하고, 22세 6개월부터 30세까지 刑을 범하고, 37세 6개월부터 45세까지 刑을 범한다.
② 비록 월지 寅의 지장간 甲과 丙이 천간에 투출하여 官印格을 구성했지만 삼형을 밑에 지지에 깔고 앉았다.
③ 월주에 천덕귀인이 있으므로 월주가 관할하는 한운 16세부터 30세까지는 천덕귀인이 刑의 흉한 작용을 제압하므로 재앙이 있어도 경미하다.
④ 일지와 시지 巳午가 半會 火方을 이루므로 三刑의 흉폭함을 감소시킨다.
⑤ 寅巳申 三刑이 있지만 三刑의 흉폭함이 완전히 나타나는 시기는 년지가 주관하는 기간, 즉 7세 6개월부터 15세까지에 불과하다.
⑥ 시지가 桃花인데 46세 이후에 도화의 작용이 나타난다.
⑦ 46세 이후부터는 시간에 庚이 있으니 상관격의 요소가 강력히 나타난다.
⑧ 조후용신인 丙이 천덕귀인을 겸하므로 16세부터 30세까지 월주가 관할하는 기간 동안에 가장 화려한 인생을 보낼 것이다.
출처 : 명궁론. 태원론. 한운론 (한권으로 완성하는 사주학) - cafe.daum.net/jounsaj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