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1

독일 철학자. 니체 사주

Mr.대산 | 2017-10-03 10:40:08

조회수 : 1,514

독일 철학자. 니체
 
양 력: 1844년 10월 15일 10:00 음/평: 1844년 9월 4일 10:00 남자
 
58 48 38 28 18 08
庚 己 戊 丁 丙 乙 --- 丁 戊 甲 甲 : 57세 乾命
辰 卯 寅 丑 子 亥 --- 巳 辰 戌 辰
 
=> 용관격에 木用 金水喜 명조이다.
 
* 독일인, 칸트와 헤겔에 버금가는 철학자, 1879년까지 학생들을 가르쳤고, 이후에는 혼자 지내면서 책을 저술함, 주요 저서는 <Thus Spake Zarathustra> 와 <Twilight of the God >이 있음. 부친은 루터교 목사, 집안 대대로 성직자였음. 모친도 개신교 성직자 집안의 딸이었음.
 
* 부친은 11개월의 투병 끝에 니체가 06세(만나이-己酉年)에 사망함, 부친이 사망한 직후 남동생도 사망함, 그는 모친, 여동생, 할머니, 고모 두 명과 함께 생활함,
 
=> 06세 甲戌대운 己卯年은 甲木 용신이 천간으로는 甲己合으로 합거되고, 지지로는 甲木의 뿌리 卯木이 卯戌合으로 합거된다. 卯年은 부친성 壬水가 사지에 든다.
 
=> 07세 甲戌대운 庚辰年은 대운의 戌土와 연운의 庚金이 만나서 土金이 조합된 채 甲용신을 친다. 戌대운은 형제성 戊土가 입묘되고, 辰年은 부친성 壬水가 묘지에 든다.
 
* 니체는 엄격한 개신교 교육 속에서 자랐으나 여동생과 근친상간 관계 속에 있었음, 그는 계속적인 두통, 목 아픔, 류마치스 속에서 지냈는데 특히 학창시절에 더욱 심했음,
 
=> 용신 甲木이 다치면 甲木의 형상이 다치는데, 甲木의 형상은 머리, 모가지(관절)이다.
 
* 24세 때 업적을 인정받음, 1868년(25세-戊辰年) 02월 13일에 Basel 대학에서 교수로 임명함, 후에 시험 없이 박사학위를 받음, 여성을 다루는 것은 매우 미숙했음,
 
=> 24세 丙子대운 丁卯年 : 丙子대운은 수화상제하여 호운이고 子卯刑이 호형으로 작용한다.
 
* 1876년(33세-丙子年) 04월 11일에는 Mathilde라는 여성을 만나 만난 지 2시간 만에 매우 경솔하고 충동적인 결혼 신청을 했던 적이 있음,
 
=> 33세 丁丑대운 丙子年 : 丁丑대운은 흉운이고 丙子年은 호년이다.
 
* 1879년(36세-己卯年)에 다시 바젤 대학의 교수로 복귀한 뒤 강의는 하지 않고 10여년간 유럽을 여행하며 집필활동을 함. 그는 유럽의 여러 민족이 유럽인으로 생각하기를 바랬음. 또 역사는 천재(초인)들의 족보라고 믿었고 각각의 천재(초인)들은 그들의 추종자들이 사는 정신적 세계를 창조한다고 믿었음. 분명 매독 증상으로 보이는 그의 정신적인 문제들은 과대망상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자신이 다음 천년을 이끌어갈 초인(천재)라고 부르기 시작하였고 또 모든 여성들이 자신을 사랑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여러 다른 인물들로--부처, 알렉산더 대왕, 시저, 볼테르, 나폴레옹, 와그너-- 행세를 하였고 방에서 나체로 춤을 추었다.
 
=> 36세 丁丑대운 己卯年 : 丁丑대운은 흉운이고 己卯年은 천간으로 甲己合은 흉하고 지지로 卯木은 길흉 상반이다. 월운에 따라서 희기가 달라질 수 있는 해이다.
 
* 1882년(39세-壬午年) 여름부터 1883년 여름까지는 매우 고독하고 절망적인 시기였는데 아마도 일생 중 가장 힘든 시기로 보여지며 이때부터 <짜라투스라는 이렇게 말하였다>를 집필하기 시작함,
 
=> 39세 戊寅대운 壬午年 : 戊寅대운은 지지의 寅木이 甲용신의 통근지이지만 戊土 기신의 장생지이기도 하다. 壬午年은 희신 壬水가 丁壬合으로 합거되고 寅午戌 火局으로 기신이 강한 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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庚 己 戊 丁 丙 乙 --- 丁 戊 甲 甲 : 57세 乾命
辰 卯 寅 丑 子 亥 --- 巳 辰 戌 辰
 
* 1889년(46세-己丑年)에 드디어 거리에서 쓰러짐, 의사는 진단 결과 그가 미쳤다고 판정하여 독일로 되돌려 보냄, 이후 사망할 때까지 11년 동안 아무 하는 일없이 앉아서 세월을 보냈음,
 
=> 46세 戊寅대운 己丑年 : 己丑年은 기신 土가 왕성한 흉년이다.
 
1900년(57세-庚子年) 8월 25일에 사망함.
 
=> 57세 己卯대운 庚子年 : 己卯대운은 甲己合으로 甲용신이 합거당해 흉하고, 庚子年은 庚金이 甲용신을 치고 子水 희신이 辰中에 입묘한다. 庚子年만 놓고 보면 金水로 희신이지만 己卯대운이 甲戌 월주를 천지로 합거하니 흉하게 본다.
 
 
<니체>
 
태어난 때 1844. 10. 15  태어난 곳 프로이센 작센 뢰켄
죽은 때 1900. 8. 25  죽은 곳 바이마르.
소속 국가 독일  직업 철학자
 
1844. 10. 15 프로이센 작센 뢰켄~ 1900. 8. 25 바이마르.  19세기 독일의 철학자.
 
전통적인 서구 종교·도덕·철학에 깔려 있는 근본 동기를 밝히려 했으며, 신학자·철학자·심리학자·시인·소설가·극작가 등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계몽주의라는 세속주의의 승리가 가져온 결과를 반성했다. "신은 죽었다"는 그의 주장은 20세기 유럽 지식인의 주요한 구호였다.
 
민주주의, 반(反)유대주의, 힘의 정치 등에 강력히 반대했지만 뒷날 그의 이름은 그가 혐오했던 파시스트들에게 이용되었다.
 
초기생애
 
그의 집안은 루터의 경건주의를 신봉했다. 친할아버지는 프로테스탄트교를 옹호하는 책을 썼고, 외할아버지는 시골 목사였다. 아버지 카를 루트비히 니체는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니체의 이름은 이 왕의 이름을 딴 것임)의 명으로 뢰켄의 목사로 임명되었다.
 
아버지는 니체가 6세가 되기 전에 죽었고, 어머니 프란치스카, 누이 엘리자베트, 할머니와 두 하녀 사이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 1850년 잘레 강변의 나움부르크로 옮겨 돔 김나지움을 다녔고, 1858년 프로테스탄트교 학교인 슐포르타에서 고전교육을 받았다. 졸업 후 본대학에서 신학과 고전문헌학을 공부했다.
 
재학중 두 학기는 성공적이지 못했는데, 그 까닭은 2명의 대표적인 고전학 교수 오토 얀과 프리드리히 빌헬름 리츨 사이의 날카로운 대립 때문이었다. 그는 음악에서 안식처를 찾았고, 낭만파 음악가 로베르트 슈만의 영향이 두드러진 곡들을 작곡하기도 했다. 1865년 리츨 교수를 따라 라이프치히대학으로 옮겼다.
 
1867년 10월 군에 입대했으나 다음해 3월, 말을 타다가 가슴을 심하게 다쳤다. 장기간의 병가를 받고 그해 10월 라이프치히대학에서 공부를 계속했다. 그동안 쇼펜하우어의 철학을 알게 되었고 위대한 오페라 작곡가 리하르트 바그너를 만났으며 고전문학자 에르빈 로데와 우정을 쌓았다.
 
바젤 시기
 
스위스 바젤에 고전문헌학 교수직이 비었을 때, 리츨의 추천으로 학위도 없이 교수로 임명되었다. 1869년 라이프치히대학에서 시험과 논문없이 출판된 저술들만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870년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이 일어나자 의무병을 지원했는데, 1개월도 안되어 환자를 수송하다가 이질과 디프테리아에 걸렸다.
 
바젤에 있을 때 바그너와 사귀었고 뛰어난 제자로 인정받았지만, 바그너가 〈파르지팔 Parsifal〉에서처럼 그리스도교적 모티브를 많이 이용하고 국수주의와 반유대주의에 빠지자 결별했다.
 
니체의 첫번째 저서 〈음악의 정신에서 비극의 탄생 Die Geburt der Tragödie aus dem Geiste der Musik〉(1872)은 그가 고전학의 굴레에서 벗어났음을 보여준다. 그는 이 작품에서 그리스 비극이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전자는 중용·제약·조화를, 후자는 거침없는 정열을 표현함)의 결합에서 나왔으며, 소크라테스의 합리주의와 낙관주의가 그리스 비극을 죽였다고 주장했다(→ 아폴론-디오시소스 이분법). 이 작품은 오늘날에도 미학사(美學史)의 고전으로 꼽힌다.
 
1878년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Menschliches, Allzumenschliches〉을 출판했다. 건강이 점차 나빠져서 1879년 교수직을 사임했다. 1879~89년에는 책을 쓰는 것 외에는 삶에 어떠한 흥미도 느끼지 못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중병에 시달렸고 시력도 거의 잃었으며, 몇몇 사람을 제외하고는 아무와도 접촉하지 않았다.
 
고립·창조·오용의 시기
 
성서 이야기 형식의 문학적·철학적 대작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Also sprach Zarathustra〉는 1883~85년에 4부로 나왔는데, 제4부는 자신의 돈으로 출판했다. 그가 쓴 대부분의 책들과 마찬가지로 이 책도 당시에는 별로 주목받지 못했다.
 
철학을 더욱 직접적인 산문 형식으로 표현하고자 한 〈선악의 피안 Jenseits von Gut und Böse〉(1886)과 〈도덕 계통학 Zur Genealogie der Moral〉(1887) 역시 독자를 확보하는 데는 실패했다.
 
니체의 정신이 정상적이었던 마지막 해인 1888년은 생산적인 해로, 〈바그너의 타락 Der Fall Wagner〉을 출판했고 〈우상의 황혼 Die Götzen-Dämmerung〉·〈반(反)그리스도 Der Antichrist〉·〈니체 대 바그너 Nietzsche contra Wagner〉·〈이 사람을 보라 Ecce Homo〉 등을 썼다.
 
1889년 1월 이탈리아 토리노의 길거리에서 쓰러진 뒤 정신적 능력을 완전히 상실했고 1900년 8월 25일 죽었다.
 
니체의 이름이 아돌프 히틀러 및 파시즘과 연결된 것은 주로 그의 누이 때문이었다(→ 색인 : 국가사회주의). 그녀는 대표적인 국수주의자이자 반유대주의자인 베른하르트 푀르스터와 결혼했는데, 1889년 푀르스터가 자살한 뒤 니체를 푀르스터의 이미지로 개조했다. 그녀는 니체의 작품들을 무자비하게 통제했고 탐욕에 사로잡혀 니체의 버려진 글들을 모아 〈권력에의 의지 Der Wille zur Macht〉(1901) 등을 출판했다. 히틀러에 대한 그녀의 열렬한 지지 때문에 대중은 니체를 독재자 히틀러와 연결지어 생각하게 되었다.
 
출처 : 명리마을 - cafe.daum.net/sajusaj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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