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四柱)란?
글자 그대로 해석한다면 4개의 기둥을 의미한다.
원래는 사주추명학(四柱推命學)이라고도 하며, 명리학(命理學)이라 하기도 한다.
사주(四柱)에 대한 책을 보면 먼저 우주 삼라만상의 체계부터 시작하게 된다.
하지만 너무 어렵고 따분한 내용을 시작으로 하면 재미가 없고 어렵게만 느껴지기에 우선 사주를 볼 수 있는 방법부터 시작을 하자.
왜 그러는가 하는 내용들은 그 다음에 자연적으로 이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처음 시작은 그냥 외워야 되는 것이 몇 가지 있다.
외우면 더 많은 도움이 있겠지만, 외우기 싫으신 분은 인쇄를 해서 참고하면 될 것이다.
1. 삼원(三元)
세 가지 근본 혹은 으뜸이라는 말이다.
쉽게 설명하면 첫째 하늘, 둘째 땅 그리고 셋째 하늘과 땅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물체, 생명체 혹은 돌아가는 기운이라고 이해하면 편할 것이다.
이것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는데 이해만 하고 넘어가면 된다.
(1)건(乾)
하늘에서 은혜를 내리는 것. 일반적으로 사주를 볼 때 양(陽)을 뜻하며, 남자를 의미한다.
창조적인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2)곤(坤)
땅에서의 기회를 의미하며 사주에서는 음(陰)을 뜻하며, 여자를 의미한다.
생산적인 것은 의미하기도 한다.
(3)오기(五氣)
하늘과 땅 사이의 기운(氣運)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말하는 오행(五行)
이라고 한다.
가끔 듣는 음양(陰陽) 오행(五行)이라는 말이 곧 이 말이다.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 )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핸드폰 문자의 키패드 배열이 천지인(天地人)으로 되어 있다는 말과 한글을 창조하신 세종대왕께서도 천지인(天地人)을 근본으로 했다는 말도....^^
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삼원(三元)이라는 말은 천지인(天地人)이라고 할 수도 있다.
사주(四柱) 풀이 할 때 남자일 경우에는 건명(乾命)이라는 말을 서두에 붙이고 여자일 경우에는 곤명(坤命)이라는 말을 서두에 붙인다.
출처 : 사주(四柱)란? - blog.daum.net/gbell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