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1

오행(五行)의 왕쇠(旺衰)

파이팅 | 2017-10-03 11:00:18

조회수 : 1,148

오행(五行)의 왕쇠(旺衰) 
 
지금까지 간지(干支)의 오행(五行)과 성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간지(干支) 각 글자의 성격에 대해서 자세히 이해하고 있어야 된다.
12支에 대해서는 나중에 별도로 또 설명하겠지만 우선은 10干의 오행 기운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10干의 성격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설명은 자세히 했지만 요약해서 큰 의미로 다음과 같이 이해한다면 편할 것이다.
전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며, 정확한 의미는 아닌 것도 참고하자.
 
甲乙은 木이지만 甲木은 陽木으로 큰 나무 즉 대림목(大林木)이고,(숲의 오래된 나무) 乙木은 陰木으로서 작은 나무 즉 초목(草木)이다.(풀을 의미)
 
丙丁은 火이지만 丙火는 陽火로서 커다란 불인 태양(太陽)이고, (해를 의미) 丁火는 陰火로서 작은 불인 등촉(燈燭)이다.(등불을 의미)
 
戊己는 土이지만 戊土는 陽土로서 커다란 흙인 성원(城垣)이고,(높은 성벽을 의미) 己土는 陰土로서 작은 흙인 전원(田園)이다.(조그만 밭을 의미)
 
庚辛은 金이지만 庚金은 陽金으로서 커다란 金인 검극(劍戟)이고,(창칼을 의미) 辛金은 陰金으로서 작은 金인 주옥(珠玉)이다.(구슬과 옥을 의미)
 
壬癸는 水이지만 壬水는 陽水로서 커다란 물인 강호(江湖)이고,(강과 호수를 의미) 癸水는 陰水로서 작은 물인 우로(雨露)이다.(비와 이슬을 의미)
 
10干을 외운다면 두 글자씩 오행이 같으며 차례로 陽陰이 바뀌며, 크고 작음이 반복되므로 외우기 편할 것이다.
 
11일째 설명에서 쉽게 외우는 방법이 있었다.
다음과 같이 외워두면 거의 전문가 수준이 될 것이다.
왜 이렇게 외워야 되는지 곰곰이 생각해보기 바란다.
 
甲乙寅卯38東方木, 丙丁巳午27南方火, 戊己辰戌丑未50中央土, 庚辛申酉49西方金, 壬癸亥子16北方水
    
오행(五行)의 크기와 성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제 오행(五行)의 왕쇠(旺衰)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주(日主)는 태어난 날의 기둥인 일주(日柱)의 干이라 했다.
바로 일주(日主)가 사주의 주인인 본인이라고 했었고, 앞에서 설명한 오행의 크기와 성격에 대해서 설명했으니 이제 각자의 사주를 세워놓은 것을 보면 자신의 일주(日主)가 어떤 크기의 오행이고 성격이 어떤지는 알고 있을 것이다.
 
각자의 日主를 기준으로 하여 7글자의 오행과 비교 감안, 즉 상생과 상극으로 사주를 추명하면 된다.
여기서 한 가지 더 알아야 되는 것이 있는바, 이 日主가 갖고 있는 오행이 왕성한 기운을 갖고 있느냐, 아님 그냥 보통의 기운을 갖고 있느냐, 또는 쇠약한 기운을 갖고 있느냐를 알아야 한다.
 
현재 日主의 기운을 알고 나서 상생과 상극을 비교 감안해야 되기 때문이다.
왕(旺)은 왕성하다는 의미이고, 쇠(衰)는 쇠약하다는 의미이다. 
旺하지도 않고 衰하지도 않게 보통의 기운으로 있는 것은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된다.
 
오행 본연의 계절에 기운을 얻기 때문에 본인에 해당하는 계절에 旺하고, 타 계절에 生을 받으면 相하며(나중에 배우게 된다), 본인이 다른 계절을 生이나 剋하면 기운을 빼앗기는 이유로 衰해지다가, 다른 계절로부터 剋을 받으면 가장 衰해지게 된다.
 
(1) 木
 
木은 봄을 의미한다고 했다.
따라서 봄에 해당하는 1,2,3월인 寅卯辰月에 기운을 얻어 가장 왕성(旺盛)하다.
항상 1月은 寅月로 시작된다고 했었다.
10,11,12월인 亥子丑月은 相한다.
그 이유는 亥子丑은 겨울, 즉 水이므로 水生木하여 木을 生하여 주기 때문이다.
여름 즉 4,5,6월인 巳午未月은, 火로서 木生火하여, 木이 火를 生하여 주기 때문에 기운을 빼앗기며, 辰戌丑未月도 木剋土하니 쇠약(衰弱)해지다가 가을, 즉 7,8,9,월인 申酉戌月은, 金으로서 金剋木하여 木을 剋하기 때문에 가장 쇠약해진다.
 
(2) 火
 
火는 여름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래의 계절 여름 4,5,6月인 巳午未月에 기운을 얻어 가장 旺하다. 봄인 1,2,3월 즉 寅卯辰月은 木으로서 木生火하여 生하여 주니 相하고, 辰戌丑未月은 火生土하여 生해주며, 가을인 7,8,9月 즉 申酉戌月은 金이므로 火剋金하여 火가 金을 剋하니 기운을 뺏겨 衰하여 지다가, 겨울인 10,11,12月 즉 亥子丑月은 水이므로 水剋火하여 나를 剋하니 가장 衰하여진다.
 
(3) 土
 
본연에 해당하는 辰戌丑未月인 3,6,9,12月에 기운을 얻어 가장 旺하며, 여름인 4,5,6月은 巳午未月, 즉 火이므로 火生土하여 주니 相하고, 가을인 7,8月 즉 申酉月은 金이므로 土生金하여, 生하여 주고, 겨울인 10,11月, 즉 亥子月은 水이므로 土剋水하여 水를 剋하므로, 가을 겨울은 기운을 빼앗기니 衰해지다가, 봄인 1,2月 즉 寅卯月은 木이므로 木剋土하여 나를 剋하니 가장 衰하여진다.
 
(4) 金
 
金은 가을이다.
가을인 7,8,9月 즉 申酉戌月에 기운을 얻어 旺하고, 土가 왕성한 辰戌丑未月
인 3,6,9,12月에 土生金하여 나를 生하여주니, 相하고, 봄인 1,2月, 즉 寅卯月은 木이니 金剋木하여 剋하고, 겨울인 10,11月 즉 亥子月은 水이니, 金生水하여 生하기 때문에, 봄과 겨울은 기운을 빼앗기니,衰하여 지다가, 여름인 4,5,6月 즉 巳午未月은 火이므로 火剋金하여 나를 剋하므로 가장 衰하여 진다.
 
(5) 水
 
水는 겨울이다.
겨울인 10,11,12月, 즉 亥子丑月에 기운을 얻어 旺하고, 가을인 7,8月 즉 申酉月은 金으로서, 金生水하여 나를 生하여 주니, 相하고, 봄인 1,2,3月 즉 寅卯辰月은 木이니, 水生木하여 生하여 주며, 4,5,6月인 巳午未月은 水剋火하므로, 봄과 여름은 기운을 빼앗겨 衰해지다가, 土剋水하여 나를 剋하는 土月, 즉 辰戌丑未月에 가장 衰하여진다.
 
 
출처 : 오행(五行)의 왕쇠(旺衰) - blog.daum.net/gbell58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26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26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8.118.126.44'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