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1

천간(天干)의 오행(五行)과 이해

파이팅 | 2017-10-03 11:00:01

조회수 : 1,421

천간(天干)의 오행(五行)과 이해 
 
오행(五行)의 상생(相生)과 상극(相剋)의 간단한 활용까지 설명했다.
사주팔자를 추명(推命)하는 방법을 조금 이해했으리라 생각된다.
일주(日主), 즉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일주(日柱)의 干과 다른 7글자를 상생과 상극으로 비교 감안하고, 더 나아가 대운(大運)도 마찬가지로 감안하여 추명(推命)하게 된다.
 
五行의 상생과 상극을 응용할 경우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다.
같은 오행이라도 干의 경우 木에는 甲木과 乙木 두가지가 있고 支에도 寅木과 卯木 두 가지가 있다.
다른 오행도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그 각각 갖고 있는 크기와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먼저 이를 이해하고 넘어가야 된다.
각각의 성질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나열하여 설명한다.
 
(1) 갑목(甲木)
 
甲木은 먼저 陰陽의 기운으로 보면 양목(陽木)이다.
木氣로서 기둥과 대들보를 의미하는 동량지목(棟樑之木)이라고도 하며, 큰 숲의 나무라 해서 대림목(大林木)이라 하기도 한다.
또 뿌리가 없는 무근지목(無根之木)이며 굳세고 강한 나무라는 의미의 강목(剛木)이며 뿌리가 없으니 죽은 나무라 해서 사목(死木)이라고 하기도 한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뿌리가 있는 木이 되며, 꽃을 피우기도 한다.
 
甲木은 다 자란 나무로서 더 지나면 고목(枯木)이 되는 나무이기 때문에 오행으로 표현하면 金剋木하여 庚金이 잘라놓은 나무로 이해하기도 한다.
 
甲木은 용(龍)으로 표현하기도 하며 고목이기 때문에 항상 따뜻함을 가지고 있다.
또 봄의 시작을 의미하기 때문에 만물이 자라고 성장하는 의미의 생육만물(生育萬物)의 의미로도 사용하고 천간(天干)의 시작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머리라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계절로는 이미 배웠지만 봄을 의미한다.
 
오행상 甲木인 사람은 품고 있는 뜻이 대단히 크고 견고하다.
때문에 책임감이 강해 자기의 임무를 완수하는 사람이고 항상 시작을 좋아하고 우두머리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이며 남들에게 구속받기도 싫어하는 사람이다.
단점으로는 성격이 위와 같기 때문에 반항적인 성격을 갖을 수 있고 사람들 앞에 지나치게
자기 자신을 모두 노출시켜 다른 사람들이 공격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 甲木인 사람은 장남이나 장녀가 많으며, 아닐 경우 그 역할을 하는 사람일 수 있고 부모님을 모시고 사는 경우가 많다.
 
(2) 을목(乙木)
 
乙木은 음양(陰陽)의 기운으로 보면 음목(陰木)이다.
기운(氣運)으로는 바람을 의미하는 풍(風)으로 활용되는데 이는 살아있는 나무 즉 활목(活木)으로서 바람을 일으키며 항상 풍화작용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乙木은 살아있는 생목(生木)이며 양류목(楊柳木)이고 풀뿌리와 같은 초근목(草根木)에 속하고 습기를 갖고 있는 습목(濕木)에 해당하며 연약한 유목(柔木)이고 음지의 나무이다.
 
오행상 乙木인 사람은 부드럽고 연약하게 보이나 추진력은 아주 강하며 남에게 간섭받는 것을 지극히 싫어하는 사람이다.
외적인 것보다는 내적인 면이 강한 사람에 속하고 성격은 따뜻하고 부드러운 사람으로서 항상 인화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며 살아가는 사람이다.
 
따라서 어떠한 일이건 무리하지 않는 성격이지만 습기가 있고 그늘인 음지에 있는 나무로서 사주에서 불, 즉 火가 도와주지 않으면 乙木이 아무리 왕성하다 해도 기둥과 대들보 역할을 하는 큰 인물이 될 수가 없는 것이 흠이다.
 
(3) 병화(丙火)
 
丙火는 음양(陰陽)의 기운으로서는 양화(陽火)이다.
기운으로는 하늘에 떠있는 태양이며 벼락을 의미하는 뇌전(雷電)이고 광선, 자외선, 방사선 등에 해당하며 사람으로서는 정신(精神)을 의미하기도 한다.
 
용광로의 불같은 아주 강력한 불을 의미하기 때문에 왕성한 불이라는 의미의 왕화(旺火)라고도 하지만 하늘에 떠있는 태양을 의미하기도 하여 죽은 불이라는 의미의 사화(死火)라 하기도 한다.
 
병화는 하늘에 있는 태양으로서 온 세상을 골고루 비춰주고 있으며 용광로에 들어 있는 숯불같이 강력한 불이기 때문에 아무리 강한 철이라도 이를 녹일 수가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오행상 丙火인 사람은 태양처럼 매사에 정열적이며 명랑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거짓이 없으며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하게 대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직언과 바른 말을 서슴없이 하는 성격일 뿐만 아니라 달변으로서 화술이 뛰어나고 뒤끝이 없는 사람이다.
 
단점으로는 아는 체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어 구설수가 따를 수 있고 남과의 비밀을 잘 지지키지 못하며 평상시에도 음성이 높아 다른 사람의 오해를 받는 경우도 있다.
매사를 시작은 많이 하나 뒷수습을 잘하지 못하는 단점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마가 넓어 첫 인상이 좋아 호감이 가는 사람이며 눈에도 정기를 품고 있어 항상 눈이 빛나고 있는 사람이다.
 
매사 정열적이고 명랑한 성격의 소유자이나 본인은 항상 내면에 수심이 많은 사람이기도 하다.
 
(4) 정화(丁火)
 
丁火는 음양(陰陽)의 기운으로서는 음화(陰火)이다.
기운으로서는 하늘에 떠있는 달(月)이며 별(星)이다.
세상에 대해 정을 가지고 이끌어가는 만물지정(萬物之精) 문명지상(文明之象)이라 한다.
 
살아있는 불이라 해서 생화(生火) 혹은 활화(活火)라고도 하고 등불을 의미하는 등촉지화(燈燭之火)이기도 하며 연약하고 유약한 불이라서 유화(柔火)라 하기도 한다.
 
오행상 丁火인 사람은 이마는 넓은 편이나 얼굴이 길쭉한 직사각형의 사람이 많고 사주 중에 木이 많지 않으면 대부분 키가 작은 사람이 많다.
또 인정이 많은 편이며 말이 많아 수다스러운 것이 단점이다.
 
외견상으로는 연약하고 유약하게 보이나 내적으로는 강하며 항상 창조적인 면이 장점인 사람이다.
즉 남을 모방하는 것 보다 스스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을 즐긴다.
 
(5) 무토(戊土)
 
戊土는 음양(陰陽)의 기운으로서는 양토(陽土)이다.
기운으로서는 산(山)이며 언덕(岸)이며 황야, 제방의 흙이다.
중성자(中性子)이고 조절을 맡은 조절신(調節神)이라는 것은 앞에서 배운바 있다.
 
그 외 크게 아우르는 중화(中和)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끌어당기는 힘이 있어 구심점이 되며 자력(磁力)의 의미를 갖고 있다.
안개(霧)로 표현하기도 하고 땅이 메말라가는 황사현상(黃沙現象)을 의미하기도 한다.
 
오행상 戊土인 사람은 마음이 중후하며 신뢰가 있어 크게 아우르는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각종 대소사의 상담역을 맡기도 하고 분쟁의 해결사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항상 주변에 사람이 많이 모이게 되며 그 사람들의 대변자 역할을 하기도 한다.
 
단점으로는 행동이 느린 편이며 지난 일을 들추어내는 성격이 있고 일반적으로 키가 작고 뚱뚱한 사람이 많은 편이다.
위장병, 당뇨병, 결석이나 허리를 조심해야 한다.
 
(6) 기토(己土)
 
己土는 음양(陰陽)의 기운으로서는 음토(陰土)이다.
기운으로서는 실제 흙이며 전답(田畓)을 의미하기도 하고 부드러운 흙인 유토(柔土)를 의미하기도 한다.
 
오행상 己土인 사람은 성격이 유(柔)하여 부드러운 사람이며 순박하다.
운동신경이 발달하여 육상 선수가 될 소질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사물을 보는 시야가 좁아 답답한 경우가 있고 그렇기 때문에 능글 맞는 사람이기도 하다.
또한 시야가 좁은 성격 때문에 의심이 많으며 성격이 까다롭기도 하다.
위장병이나 비장 즉 지라가 허약한 사람이 많다.
 
(7) 경금(庚金)
 
庚金은 음양(陰陽)의 기운으로서는 양금(陽金)이다. 
金의 색(色)이 白色이기 때문에 백기(白氣)라고도 한다.
또 가을의 바람과 서리를 의미하는 풍상(風霜)을 의미하기도 하며, 겨울로 진행하면서 모든 것을 죽게 하는 기운으로서 숙살(肅殺)의 기운도 가지고 있다.
 
또 철(鐵)이지만 제련된 철이라기보다는 아직 제련되지 않은 무쇠를 의미하며 그렇기 때문에 가장 강한 철이라는 의미의 완금장철(頑金丈鐵)이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오행상 庚金인 사람은 성격이 조급해서 화를 잘 내는 사람이며 변화가 심해 무엇이든지 바꾸기를 좋아하고 냉정할 뿐만 아니라 모가 나서 많은 사람들과 정상적으로 사귀기가 힘든 성격을 가진다.
또 매사에 완전무결을 원해서 좋은 시기를 놓칠 수도 있다.
하지만 의리는 강한 사람이며 일거리를 스스로 만들어서 생활하는 사람이라서 항상 몸이 고달프다.
 
얼굴은 각진 사람이 많고 단단한 몸매를 가질 수 있고 국가관 민족관이 두렷하여 혁명가 혹은 정치적 망명자가 많고 金의 특성상 병권(兵權)을 의미하기 때문에 경찰이나 군인으로 진출하면 출세하는 사람이 많다.
일주(日主)가 庚金이고 전반적인 사주상 金이 많고 剋이 없이 무난하다면 열정적으로 일을 잘하는 사람이 되나 그렇지 못하면 성격이 광폭해져서 스스로 자중지란에 빠져 안 좋을 수가 있다.
 
(8) 신금(辛金)
 
辛金은 음양(陰陽)의 기운으로서는 음금(陰金)이다.
기운으로서는 제련된 金이다.
제련된 金으로서 금은보석을 의미하며 부드러운 금이라 하여 유금(柔金)이라 하기도 한다.
또한 연금으로서 비철금속도 포함된다.
 
오행상 辛金인 사람은 성격이 착하고 순하며 부드러운 성격을 가진다.
그런 이유로 겉으로 보기에 연약해 보이는 사람이지만 마음은 강직하고 곧아서 일처리는 단호하게 하는 사람이다.
 
겸손한 면도 가지고 있는 성품이며 청백한 생활을 하나 그러한 성격 때문에 냉정한 면을 가지게 된다.
 
항상 새로운 것을 찾는 사람이며 辛金 日字에 태어난 사람은 피부가 희며 미남 미녀가 많고  법조계나 종교철학 쪽의 일을 하는 사람이 많다.
 
(9) 임수(壬水)
 
壬水는 음양(陰陽)의 기운으로서는 양수(陽水)이다.
기운으로서는 수기(水氣)이며 바다의 물, 즉 해수(海水)이고 커다란 호수(湖水)이며 커다란 연못과 늪지대를 의미하기도 한다.
커다란 하천이며 물살이 강한 강수(剛水)인 반면 깊이 고여 있는 물이라 하여 죽어있다는 의미의 사수(死水) 혹은 정지수(停止水)라고도 한다.
 
水는 겨울을 의미하기 때문에 눈(雪)이나 얼음(氷) 혹은 검은 구름(雲)에 해당하고 물이란 생명의 원천이기 때문에 만물이 살아가고 진화하는 주된 것으로서 시작을 의미하기도 한다.
 
오행상 壬水인 사람은 바다와 같이 마음이 넓으며 물속의 깊이를 알 수 없듯이 마음 또한 깊은 사람이다.
만물의 시작을 담당하는 물처럼 매사 시작하기를 좋아하며 창의력이 뛰어나고 인내심도 있으며 지혜가 많은 사람이다.
 
체력이 뛰어나고 정력이 좋은 사람으로서 지칠 줄 모르고 일에 매진하는 사람이지만 정력이 좋은 이유로 음란한 사람이 될 수도 있으며 체력이 좋기 때문에 술을 좋아한다.
 
청력이 특별하게 뛰어난 사람이 많으며 체질상 마취가 잘 안되기도 한다.
살이 많이 찌는 사람이기 때문에 혈압이나 풍질을 조심해야 한다.
 
만일 사주에 壬水가 오행상 조화를 이루지 못하게 되면 항상 근심이 많은 사람이 되며 비밀이 많고, 도박에 빠지는 사람이 될 수 있다.
 
(10) 계수(癸水)
 
癸水는 음양(陰陽)의 기운으로서는 음수(陰水)이다.
기운으로서는 생수(生水) 즉 살아있는 물이다.
활수(活水)라고도 하며 냇가의 물이라는 의미의 천(川)에 해당하고 샘물을 의미하며 정지되어 있는 물이 아니라 항상 움직이는 물 즉 흘러가는 물이라고 한다.
 
陰水로서 약한 물이라는 의미의 약수(弱水)에 해당하고 연약하다는 의미의 유수(柔水)라 하며 이슬에 해당하기도 한다.
 
오행상 癸水인 사람은 마음이 착하고 순하여 순종하며 살아가는 사람이며 따라서 준법정신이 뛰어난 사람이다.
통솔력은 있으나 여자의 경우 남자같은 성격을 가진다 해도 애교가 많고 남자인 경우는 여자처럼 온순하면서 애교를 가지고 있어 수장(首長) 보다는 참모격의 사람이많다.
 
이러한 성격처럼 사람들의 기분을 잘 맞춰 일을 처리 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는 사람이나 노력에 비해 상대가 받아주지 않을 경우 무섭게 화를 내는 사람일 뿐만 아니라 마음을 항상 감추고 있어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이다. 
때문에 여자인 경우는 나이가 많은 남자를 더 좋아하여 결혼하는 경우가 많다.
 
천간(天干)의 오행에 대한 성질을 알아보았다.
이 내용은 기본적인 내용으로 이해하는 것에 활용해야 하며, 다음에 배우는 여러 가지의 변화에 대한 것 까지 감안해야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다음은 12지지(地支)에 대해서 알아본다.
 
 
출처 : 천간(天干)의 오행(五行)과 이해 - blog.daum.net/gbell58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26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26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8.220.112.210'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