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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주(日主)의 기세(氣勢) - 육신(六神)의 생극(生剋) 이해 2

파이팅 | 2017-10-03 11:27:20

조회수 : 1,252

일주(日主)의 기세(氣勢)
 
육신(六神)의 생극(生剋) 이해
 
육신(六神)도 日主에 따라 陰陽이 다르게 작용을 한다.
六神은 오행(五行)의 대리인 역할을 하고 있으니 오행의 陰陽에 따라 그 작용을 달리 하는 것이다.
그에 따라 六神이 정편(正偏)으로 나뉘어서 표출된다.
六神간의 生과 剋도 陰陽에 따라 약간 다르다.
오늘은 六神의 生에 대한 진생(眞生)과 가생(假生) 그리고 剋에 대한 진극(眞剋)과 가극(假剋)에 대해서 알아본다.
 
육신(六神)의 진생(眞生)과 가생(假生)
 
음양(陰陽)이 같은 것끼리는 자석의 같은 극처럼 서로 밀어내는 힘이 존재한다.
이를 서로 밀어내는 힘이라는 의미로 척력(斥力)이라 하는데 어머니인 인성(印星)이 나를 生한다 하더라도 印星에는 나와 陰陽이 같은 편인(偏印)인 계모가 있고 나와 陰陽이 다른 정인(正印)으로서 친모(親母)가 있다.
편인(偏印)은 계모로서 나를 싫어하면서 도와주는 형상이며 정인(正印)은 親母는 나를 좋아하면서 도와주고 있으니 그 강도가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이 六神의 生에도 진생(眞生)과 가생(假生)이 있다.
즉, 陰陽이 다른 六神이 生하는 것을 진생(眞生)한다 하며 陰陽이 같은 六神이 生하는 것은 가생(假生)한다.
 
인생비(印生比)
 
인성(印星)은 비겁(比劫)을 生한다.
여기서 비겁(比劫)은 日主도 포함되는 것으로 한다.
편인(偏印)은 비견(比肩)을 가생(假生)한다.
편인(偏印)은 겁재(劫財)를 진생(眞生)한다.
정인(正印)은 비견(比肩)을 진생(眞生)한다.
정인(正印)은 겁재(劫財)를 가생(假生)한다.
 
비생식(比生食)
 
비겁(比劫)은 식상(食傷)을 生한다.
비견(比肩)은 식신(食神)을 가생(假生)한다.
비견(比肩)은 상관(傷官)을 진생(眞生)한다.
겁재(劫財)는 식신(食神)을 진생(眞生)한다.
겁재(劫財)는 상관(傷官)을 가생(假生)한다.
 
식생재(食生財)
 
식상(食傷)은 재성(財星)을 生한다.
식신(食神)은 편재(偏財)를 가생(假生)한다.
식신(食神)은 정재(正財)를 진생(眞生)한다.
상관(傷官)은 편재(偏財)를 진생(眞生)한다.
상관(傷官)은 정재(正財)를 가생(假生)한다.
 
재생관(財生官)
 
재성(財星)은 관성(官星)을 生한다.
편재(偏財)는 편관(偏官)을 가생(假生)한다.
편재(偏財)는 정관(正官)을 진생(眞生)한다.
정재(正財)는 편관(偏官)을 진생(眞生)한다.
정재(正財)는 정관(正官)을 가생(假生)한다.
 
관생인(官生印)
 
관성(官星)은 인성(印星)을 生한다.
편관(偏官)은 편인(偏印)을 가생(假生)한다.
편관(偏官)은 정인(正印)을 진생(眞生)한다.
정관(正官)은 편인(偏印)을 진생(眞生)한다.
정관(正官)은 정인(正印)을 가생(假生)한다.
 
육신(六神)의 진극(眞剋)과 가극(假剋)
 
상극(相剋)에 있어서는 生과는 다르다.
서로 剋을 하는 것이니 척력(斥力)이 있는 것 끼리 剋을 하는 것이 진극(眞剋)이 된다.
즉 陰은 陰과 陽은 陽과 剋을 하는 것이 진극(眞剋)이 되는 것이다.
剋을 한다는 것은 서로 피해를 주는 것이니 우리 인간사에서와 마찬가지로
척(斥)을 진 사람끼리 피해를 주면 더 심하게 주게 되는 것이다.
 
비극재(比剋財)
 
비겁(比劫)은 재성(財星)을 剋한다. 여기서 비겁(比劫)은 日主도 포함되는 것으로 한다.
비견(比肩)은 편재(偏財)를 진극(眞剋)한다.
비견(比肩)은 정재(正財)를 가극(假剋)한다.
겁재(劫財)는 편재(偏財)를 가극(假剋)한다.
겁재(劫財)는 정재(正財)를 진극(眞剋)한다.
 
재극인(財剋印)
 
재성(財星)은 인성(印星)을 剋한다.
편재(偏財)는 편인(偏印)을 진극(眞剋)한다.
편재(偏財)는 정인(正印)을 가극(假剋)한다.
정재(正財)는 편인(偏印)을 가극(假剋)한다.
정재(正財)는 정인(正印)을 진극(眞剋)한다.
 
인극식(印剋食)
 
인성(印星)은 식상(食傷)을 剋한다.
편인(偏人)은 식신(食神)을 진극(眞剋)한다.
편인(偏印)은 상관(傷官)을 가극(假剋)한다.
정인(正印)은 식신(食神)을 가극(假剋)한다.
정인(正印)은 상관(傷官)을 진극(眞剋)한다.
 
식극관(食剋官)
 
식상(食傷)은 관성(官星)을 剋한다.
식신(食神)은 편관(偏官)을 진극(眞剋)한다.
식신(食神)은 정관(正官)을 가극(假剋)한다.
상관(傷官)은 편관(偏官)을 가극(假剋)한다.
상관(傷官)은 정관(正官)을 진극(眞剋)한다.
 
관극비(官剋比)
 
관성(官星)은 비겁(比劫)을 剋한다.
편관(偏官)은 비견(比肩)을 진극(眞剋)한다.
편관(偏官)은 겁재(劫財)를 가극(假剋)한다.
정관(正官)은 비견(比肩)을 가극(假剋)한다.
정관(正官)은 겁재(劫財)를 진극(眞剋)한다.
 
 
출처 : 일주(日主)의 기세(氣勢) - blog.daum.net/gbell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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