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0점 |  0원 | 즐겨찾기 
공지
원제역학연구원 홈페이지 오픈 (10)

11.24 (일)

가입인사
close
HOME > 명리고급 > 자 평 진 전 강의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원제역학연구원에 있으며,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무단전재 및 사용을 엄격히 금합니다.

출장안마,출장마사지,바나나출장안마이미지출장안마출장마사지출장안마출장마사지
게시물 14건
   
제대로 보는 자평진전-용신(用神)의 순잡(純雜)을 논함
원제 임정환 2012-03-14 (수) 12:08 조회 : 4812

제 11장
용신(用神)순잡(純雜)을 논함

用神旣有變化, 則變化之中, 遂分純雜, 純者吉, 雜者凶.

용신(用神)에 이미 변화(變化)가 있으면,
변화하는 가운데 순잡(純雜)으로 나뉘어지는데,1) 순(純)한 것은 길(吉)하고 잡(雜)인 것은 흉(凶)하다.
1)여기에서의 용신(用神)의 순잡(純雜)이란 즉 격국(格局)의 순잡(純雜)을 의미한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용신이 순(純)하면 기세(氣勢)가 순일(純一)하니 능력을 쉽게 발휘하나, 용신이 잡(雜)이면 견제(牽制)가 다단(多端)하니 능력이 나타나지 않는다.
적천수(滴天髓)에서는 ‘일청도저현정신,관취평생부귀진(一淸到底顯精神,管取平生富貴眞),징탁구청청득정,시래한곡역회춘(澄濁求淸淸得淨,時來寒谷亦回春)’*이라고 말하였는데, 즉 순잡(純雜)을 이야기한 것이다.

*일청도저현정신,관취평생부귀진(一淸到底顯精神,管取平生富貴眞),징탁구청청득정,시래한곡역회춘(澄濁求淸淸得淨,時來寒谷亦回春): 일청도저(一淸到底)하고 정신(精神)이 있으면 반드시 평생 부귀가 참되고, 징탁구청(澄濁求淸)하여 청정(淸淨)을 얻으면 한곡(寒谷)에 때가 돌아와서 봄이 다시 온다.
일청도저(一淸到底): 청(淸)함이 온통 바닥까지 이름.
징탁구청(澄濁求淸): 탁(濁)한 것을 가라앉혀 청(淸)을 얻음.
 
 
何謂純?
互用而兩相得者是也, 如辛生寅月, 甲丙並透, 財與官相生, 兩相得也, 戊生申月, 庚壬並透, 財與食相生, 兩相得也, 癸生未月, 乙己並透, 殺與食相剋, 相剋而得其當, 亦兩相得也, 如此之類, 皆用神之純者.

어떤 것을 ‘순(純)’이라고 말하는가?
상호간에 작용하되 서로 상득(相得)*한 것이 이것이다.
*상득(相得): 뜻이나 성질이 서로 맞음. 서로 득을 봄.

①가령 辛金이 寅月에 생하였는데,
甲木과 丙火가 병투(並透)하였으면 재(財)와 관성(官星)이 상생하니 서로 상득(相得)한다.

②戊土가 申月에 생하였는데,
庚金과 壬水가 병투(並透)하였으면 재(財)와 식신(食神)이 상생하니 서로 상득(相得)한다.

③癸水가 未月에 생하였는데,
乙木과 己土가 병투(並透)하였으면 칠살(七殺)과 식신(食神)이 상극(相剋)하나, 상극(相剋)이 마땅함을 얻었으니 또한 서로 상득(相得)한 것이다.

이와 같은 종류는 모두 용신이 순(純)한 것들이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재관식인(財官食印)은 섞여서 쓰이는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일주의 수요(需要)에 부합하여야 비로소 상득(相得)한다.

①가령 辛金이 寅月에 생하였으면 반드시 辛金이 통근(通根)하고 득록(得祿)하여야 관왕(官旺)을 필요로 하는데, 관성(官星)이 재(財)의 생(生)을 얻은 경우이다.

②戊土가 申月에 생하였으면 또한 반드시 방신(幇身)하는 것이 많아야 설수(洩秀)를 필요로 하는데,
庚金과 壬水가 병투(並透)하여 재(財)와 식신(食神)이 상생(相生)하면 마땅함을 얻은 것이니 서로 상득(相得)한 것이다.

③癸水가 未月에 생하였는데, 乙木과 己土가 병투(並透)하였으면 또한 신강(身强)하여야 비로소 식신제살(食神制殺)로 취용하고 서로 상득(相得)한다.

총괄하건대,
수요에 부합하여야 상득(相得)이 더욱 드러난다.
설령 월령(月令)에서 함께 투출하지는 않고 년일시지(年日時支)에서 투출하였다고 할지라도 또한 상득(相得)하여야 아름답다. 


何謂雜?
互用而兩不相謀者是也, 如壬生未月, 乙己並透, 官與傷相剋, 兩不相謀也, 甲生辰月, 戊壬並透, 印與財相剋, 亦兩不相謀也, 如此之類, 皆用之雜者也.

어떤 것을 ‘잡(雜)’이라고 말하는가?
상호간에 작용하되 서로 상모(相謀)*하지 않는 것이 이것이다.
*상모(相謀): 서로 도모함.

①가령 壬水가 未月에 생하였는데,
乙木과 己土가 병투(並透)하였으면 관(官)과 상관(傷官)이 상극(相剋)하니 서로 상모(相謀)하지 않는다.

②甲木이 辰月에 생하였는데,
戊土와 壬水가 병투(並透)하였으면 인수(印綬)와 재(財)가 상극(相剋)하니 또한 서로 상모(相謀)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종류는 모두 용신이 잡(雜)된 것들이다.


서락오평주(徐樂吾評註)
관(官)과 상관(傷官)은 병용(並用)하지 않고, 재(財)와 인수(印綬)는 병용(並用)하지 않는데, 이것은 통례(通例)이다.

①壬水가 未月에 생하였는데 기토관성(己土官星)은 투출하였으나 乙木이 암장되어 있으면 乙木은 무력한 상관(傷官)이고,
②甲木이 辰月에 생하였는데 임수인수(壬水印綬)는 투출하였으나 戊土가 암장되어 있으면 戊土는 또한 파인(破印)할 수 없는데, 병투(並透)하였으면 꺼린다.

만약 지지의 위치가 서로 장애가 되지 않거나,혹은 간두에 별도의 제합(制合)이 있으면 또한 구응(救應)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으면 길(吉)하다고 논하지 않는다.

戊  己  丁  甲
辰  亥  卯  子
甲癸壬辛庚己戊
戌酉申未午巳辰

이것은 양증신(楊增新)의 명조이다.
亥卯가 회합(會合)하고 년(年)에 관성(官星)이 투출하였는데, 기쁘게도 자수재성(子水財星)이 관성(官星)을 생한다.
관성(官星)이 인수(印綬)를 생하고 인수(印綬)가 일주를 생하여 재관인(財官印)이 서로 상득(相得)하였으니 순이부잡(純而不雜)이다.
가히 애석한 것은 시상(時上)에 한 점의 金도 없는데, 급신이지(及身而止)*하였으니 후사(後嗣)를 잇지 못하였다.
*급신이지(及身而止): 내 몸에 이르러서 멈췄다는 뜻인데, 생하여 오다가 일주에서 머무르고 일주가 설수(洩秀)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보통은 권재일인(權在一人)에 사용하는 용어이고, 관인상생격(官印相生格)이나 살인상생격(殺印相生格)에 사용하는 용어는 아니다.
이 명조는 관인상생격(官印相生格)에 丁火가 용신이다.
 

辛  丙  甲  癸
卯  戌  子  未
丁戊己庚辛壬癸
巳午未申酉戌亥

이것은 양홍지(梁鴻志)의 명조이다.
월령의 관성(官星)이 투출하였으나, 월령의 子水가 戌未에 포위되었고, 계수관성(癸水官星)이 상관(傷官)에 앉았는데,
丙火와 辛金이 서로 합하여 일원의 정(情)은 재(財)를 향하고 관성(官星)으로 향하지 않으니, 각각 상모(相謀)하지 않고 잡(雜)을 끼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丙火가 辛金을 합하여 재(財)로 하여금 인수(印綬)를 상하지 않게 하고, 인수(印綬)가 상관(傷官)을 극제하고 관성(官星)을 보존하니 탁(濁)한 가운데 청(淸)함이 있다.
이에 귀하게 되었다.
옮겨 옮겨가며 구응(救應)하는데, 자세하게 분별하지 않으면 알지 못한다.
이 명조는 관인상생격(官印相生格)에 甲木이 용신이다.




   

게시물 14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4
    제3장 음양(陰陽)의 생사(生死)를 논함 五行干支之說, 已詳論於干支篇, 干動而不息, 支靜而有常…
원제 임정환 03-14 5214
13
간지론(干支論) 제1장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를 논함. 天地之間, 一氣而已, 惟有動靜, 遂分陰陽, 有…
원제 임정환 03-14 4867
12
제 34장 재격(財格)의 취운(取運)을 논함 財格取運, 卽以財格所就之局, 分而配之, 其財旺生官者, 運喜身旺印…
원제 임정환 03-14 4917
11
제 33장 재격(財格)을 논함 財爲我剋, 使用之物也, 以能生官, 所以爲美, 爲財帛, 爲妻妾, 爲才能, 爲驛馬, 皆財…
원제 임정환 03-14 4819
10
제 37장 식신격(食神格)을 논함 食神本屬洩氣, 以其能生正財, 所以喜之, 故食神生財, 美格也, 財要有根, 不必…
원제 임정환 03-14 5782
9
행운론(行運論) 제 25장 행운(行運)을 논함 論運與看命無二法也, 看命以四柱干支, 配月令之喜忌, 而取運…
원제 임정환 03-14 5217
8
제31장 정관격(正官格)을 논함 官以剋身, 雖與七殺有別, 終受彼制, 何以切忌刑沖破害, 尊之若是乎, 豈知人生…
원제 임정환 03-14 5239
7
잡격(雜格)의 취운(取運)을 부론(附論)함 잡격(雜格)은 한결같지 않은데, 대체로 기세(氣勢)가 편왕(偏旺)하고 …
원제 임정환 03-14 5310
6
제 10장 형충회합(刑沖會合)의 해법(解法)을 논함 刑者, 三刑也, 子卯巳申之類是也, 沖者, 六沖也, 子午卯酉之…
원제 임정환 03-14 5058
5
제 14장 용신에 기후(氣候)를 배합(配合)하고 그 득실(得失)을 논함 論命, 惟以月令用神爲主, 然亦須配氣候而…
원제 임정환 03-14 4725
4
제 13장 인성득패(因成得敗)와 인패득성(因敗得成)을 논함 八字之中, 變化不一, 遂分成敗, 而成敗之中, 又變…
원제 임정환 03-14 4675
3
제 12장 용신(用神)과 격국(格局)의 고저(高低)를 논함 八字旣有用神, 必有格局, 有格局, 必有高低, 財官印食…
원제 임정환 03-14 5133
2
제 11장 용신(用神)의 순잡(純雜)을 논함 用神旣有變化, 則變化之中, 遂分純雜, 純者吉, 雜者凶. 용신(用神)…
원제 임정환 03-14 4813
1
제10장 용신(用神)의 변화(變化)를 논함 用神旣主月令矣, 然月令所藏不一, 而用神遂有變化, 如十二支中除子…
원제 임정환 03-14 5030
무료사주강의
문의/상담 02-569-9194
               평일 오전 10시~오후7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계좌번호 국민 097-21-0310-100 (임정환)


11-23 임대* (男) 택일
11-21 고현* (男) 사주
11-19 이선* (女) 사주
11-18 박종* (男) 사주
11-16 박건* (男) 사주
11-16 최준* (男) 택일
11-14 김영* (男) 사주
11-13 손현* (女) 사주
11-12 간미* (男) 사주
11-09 허수* (女checked) 사주
상담후기
상담후기 적극추천
박진우 | 조회수 : 3753
도서 구입 (1) 적극추천
한지민 | 조회수 : 295987
우리들의 얼굴 적극추천
이성민 | 조회수 : 21469
안녕하세요 적극추천
김수향 | 조회수 : 8676
감사합니다 적극추천
김지은 | 조회수 : 11311
+
계보의 중요성 한국역학의 계보
자강 이석영 선생(1920-1983)
1920년 평안북도 삭주 출생
청주대 법대 졸업
사주첩경의 저자
한국역학교육학원의 창립자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벽천 김석환 선생(1933-2016)
1933년 출생
중앙대 법대 졸업
故 자강 이석영선생님의 계승자
한국역학교육학원 원장
한국역학인총회 총재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원제 임정환
성균관대학교 법학과 졸업
벽천 김석환 선생 사사
한국역학교육학원 강사역임
MBC 문화센터 강사 역임
한국역학인총회 사무총장
前 동방대학원 박사과정 교수
기억에 남는 상담 에피소드
역학인, 그 거짓과 진실 [348683] (4)
사주를 상담하여 줄 수는 있으나 교훈은 줄 수 없는 경우 [340305] (2)
사이비 역술인의 폐해 [234719]
사주를 무조건 부정하던 경우 [344237] (1)
사주를 보면서 해줄 말이 없는 경우 [349721] (2)
사주가 맞지 않는 경우들 [347753] (2)
아들의 외고합격 [364973] (2)
젊은 여성의 임신 [300866] (1)
재벌 회장의 사주 [356535] (2)
유명가수의 사주 [352128] (1)
보험설계사 [35394]
이혼상담(마인드가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381388] (4)
결혼(역학을 배우면 운명이 바뀐다.) [370294] (4)
저서

제대로보는
야학노인점복전서
전2권 세트


제대로보는
적천수천미
전4권 세트


제대로보는
명리약언
전1권


제대로보는
궁통보감
전2권


제대로보는
자평진전
전2권

동영상강의

사주초급반

사주중급반

사주전문가반

육효반

신수작괘반

성명학반
잘못 알고있는 역학상식
찾아오시는 길

select sum(IF(mb_id<>'',1,0)) as mb_cnt, count(*) as total_cnt from g4_login where mb_id <> 'admin'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