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인테리어 장식에서 그림이 차지하는 비율은 상당히 높다. 집집마다 그림 한 점 안 걸려있는 집은 없을 것이다. 풍수컨설팅을 통해 집이나 사업장의 인테리어 장식으로 걸린 그림의 형태를 보면 동양화가 제일 많이 걸려 있음을 발견할 수 있는데, 동양화 중에서는 사군자에 속하는 그림을 더욱 많이 선호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사군자는 사계절의 식물들 중 주역과 음양오행 이치에 제일 잘 맞는 특징을 갖추고 있는 식물을 대표하여 사군자라고 명명된 것으로서 계절의 기운과 음양오행의 에너지를 제일 많이 내뿜어 주는 그림이다. 사람도 인품과 학덕을 갖추지 않고는 군자의 칭호를 받기 어려운데 식물을 군자로 정했다는 데에는 이미 큰 뜻이 내재되어 있는 그림인 것이다.
옛 선인들은 그림은 손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그리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기(氣)가 투사되어 기(氣)를 발산함으로써 보는 이에 등기감응(同氣感應)되어 그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주는 힘이 배어 있는 그림이 좋은 그림이라고 하였다.
좋은 그림 한 점 소장하여 알맞은 공간을 찾아 걸어놓는 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에너지를 받을 수가 있다. 이러한 행위가 곧 풍수인테리어인 것이다. 당신이 동양화를 선호한다면 동양화 그림 중에 어떤 그림이 당신의 집에 잘 맞는 그림인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음양오행은 대우주의 순환이치를 기호로 나타낸 동양학의 기본 부호로서 목,화,토,금,수로 구분하는데, 풍수에서도 당연히 각 공간에 따라 필요로 하는 기운을 불러들이거나 유지하기 위해 소품으로 장식을 하거나 없애 버리기나 하는 것이 풍수인테리어요. 이러한 것을 일반인들은 잘 모르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하는 것을 풍수컨설팅이라고 한다.
그럼, 동양화 그림(사군자 기준)별로 어떤 기운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고 나의 집에 과연 어떤 그림이 잘 어울리는지 알아보자.
난초그림은 목(木)을 상징한다. 목(木)은 봄의 기운(에너지)을 내포하고 있다고 보며,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부위는 간(肝)이다.
대나무 그림은 화(火)를 상징한다. 여름의 기운을 내포하고 있으며,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부위는 심장이다.
가을의 기운을 내포하고 있는 그림은 국화이다. 이는 금(金)의 기운이며, 인체는 폐와 대장에 영향을 미친다.
매화그림은 수(水)를 상징한다. 수는 겨울 기운(에너지)을 내포하고 있으며, 인체에 영향은 신장에 영향을 미친다.
산수화는 오행중에 토(土)를 상징하며, 사방위를 연결해주는 코드로 분류하며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부위는 위장계통이다.
그림의 형태에 따라 어떤 기운을 내포하고 있으며 그 에너지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류해 보았다. 내 집은 어떤 기운을 원하는 집인지를 파악해서 그에 맞는 그림을 걸어두는 것이 돋 복을 불러 들이는 길이 되는 것이다.
그림이 무슨 영향을 주겠는가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는 자연의 이치를 잘 모르기 때문에 하는 소리이다. 모든 사물에는 보이지 않지만 에너지를 갖고 있으며 그 에너지는 좋거나 나쁘거나 백해무익하거나 하는 것이다. 내 집에 걸린 어떤 그림 한 점이 좋은 기운을 가져다 줄 수도 있고 나쁜 에너지를 가져다 줄 수도 있다는 뜻이다.
출처 : 풍수인테리어愛 - blog.naver.com/ssh7807